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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 모바일 구매력 동남아서 가장 많이 하락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1분기 베트남의 스마트폰 소비가 30% 감소했다.

 

1분기 성장을 기록한 기업은 애플이 유일하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베트남, 말레이시아의 1분기 스마트폰 소비는 같은 기간 평균 13% 감소했다.

 

베트남은 최대 30%까지 가장 높은 감소를기록했다. 이어 말레이시아가 29%, 필리핀이 10%, 인도네시아가 7%, 태국이 1% 하락했다.

 

"베트남 시장은 2022년 4분기에 많은 선적을 했기 때문에 1분기에는 OEM 제조사들이 생산량을 줄였다. 게다가 소비자 지출력은 베트남에서 아직 개선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라고 보고서는 말했다.

 

동남아시아에서 비보는 최대 26%까지 매출 감소로 가장 많은 감소를 기록한 회사로, 시장 점유율도 17%에서 14%로 감소했다. 삼성, 샤오미, 오포, 리얼미는 각각 16%, 13%, 10%, 5%의 매출 감소를 기록했다. 특히 애플은 매출이 18%까지 뚜렷한 성장세를 기록한 유일한 기업이다.

 

출처: 카운터포인트 리서치 - 일반 비즈니스

 

아이폰은 전체 시장이 하락하는 상황에서 계속해서 밝은 부분이다

 

베트남은 애플의 성장하는 아이폰 시장이다. 1분기 베트남 아이폰13 시리즈와 14 시리즈 수요가 매우 좋았다. 인도네시아도 아이폰 판매량이 증가했다. 전체적으로 1분기 아이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했다.

 

Infinix는 필리핀 모바일 레전드 프로 리그의 공식 스마트폰 파트너이다. Infinix는 지역 내 브랜드로서의 홍보를 개선했다. 전체적으로, Infinix의 매출은 선도적인 브랜드와 동등하지 않지만, 지역에서 계속 성장하고 있다. 이 브랜드의 매출은 올해 첫 3개월 동안 41% 성장했다.

 

200달러 미만의 스마트폰 제품군은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했다. 저가 스마트폰 출하량이 지속적으로 낮기 때문에 지난 몇 년간 억눌린 수요와 결합하여 이 스마트폰 그룹의 판매를 증가시켰다. 하지만 동남아시아의 모든 국가가 저가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급증한 것은 아니다. 베트남의 OEM 업체들은 여전히 이 부문의 매출 증대를 기대하고 있다. 세금 문제와 높은 물가상승률로 휘청거리는 필리핀의 저소득층도 저가 스마트폰 구매를 제한하고 있다.

 

한편, 고급 스마트폰 제품(가격 600달러 이상)의 판매는 지속적으로 증가했고, 또한 작년 동기 대비 4%의 성장을 달성했다. 이 지역에서 중고가 스마트폰(201-600달러) 판매가 가장 큰 영향을 받았다.

 

2023년 동남아시아 경제에 대해 언급한 글렌 카르도사 수석 분석가는 "동남아시아는 다양한 소비자 그룹이 서로 다른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는 단계에 있다. 보급형 스마트폰 구매자들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 완전히 회복되지는 않았다.

 

중고가 스마트폰 구매자들은 저축을 하고 전화 교환을 제한하고 있고, 고급에서 초프리미엄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사람들은 경기 상황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

 

정부가 자국이 글로벌 마이크로 이슈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도록 보장함에 따라 소비자 심리는 앞으로 몇 달 동안 약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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