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F&B] 하이랜드 커피가 3조7천억동의 기록적인 매출을 달성한 반면, "형제" Pho 24는 팔렸다

 

졸리비 그룹의 정보에 따르면 2022년 말까지 하이랜드 커피 체인은 주로 베트남에 605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졸리비 그룹은 6천400개 이상의 매장과 17개 브랜드를 보유한 글로벌 커버리지를 갖춘 F&B 그룹이다. 2012년에 졸리비 그룹은 두 개의 유명한 베트남 F&B 브랜드인 하이랜드 커피와 Pho 24를 소유하고 운영하는 슈퍼푸드 그룹(SuperFoods Group)의 50%를 인수했다. 2017년에 졸리비 그룹은 슈처푸드의 10%를 추가로 인수하여 소유 비율을 최대 60%로 높였다. 

 

작년에 졸리비 그룹은 약 125조동에 해당하는 총 수익을 달성했다. 여기서 하이랜드 커피는 그룹 총 수익의 3%를 기여했다. 추정에 따르면 베트남 커피 체인의 수익은 약 3조7000억동이다. 이것은 코비드 팬데믹의 영향을 받은 2021년에 비해 강력한 성장을 기록한 하이랜드 커피의 기록적인 수준이다. 하이랜드 커피는 베트남에서 가장 큰 커피 체인으로서의 입지를 계속 강화하고 있다.

 

2021년 하이랜드 커피의 매출은 약 1조7천억동이다. 2년 전인 2019년부터 2020년까지 매출은 2조1천억동을 넘었다. 하이랜드의 매출 증가는 매장 수 증가에 기인한다. 2021년 말까지 새로운 커피 체인점은 베트남 전역에 약 480개의 매장만 가지고 있다.

슈퍼푸드는 하이랜드 커피와 Pho 24로부터 형성된 졸리비 푸드의 사업 부문

 

하이랜드 커피는 매우 강력한 컴백을 하고 있지만, 비즈니스 월드는 필리핀 기업의 정보를 인용하여 "형제" Pho 24가 최근 졸리비 그룹에 의해 동서 레스토랑 컨셉에 매각되었다고 말했다. Pho 24는 베트남에서 14개의 Pho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다. 동시에 졸리비 그룹도 필리핀에서 Pho 24 프랜차이즈 계약을 해지하겠다고 밝혔다.

 

Pho 24를 구매한 동서 레스토랑 컨셉은 낯선 사람이 아니다. 하이랜드 커피와 Pho 24의 설립 형제 중 한 명인 타이피단은 동서양 레스토랑 컨셉의 법정 대리인이다. 타이피단은 그의 형제인 타이피디엡 보다 덜 유명한 반면 데이비드 타이 씨로 알려져 있다. 동서 레스토랑 컨셉은 올해 초에 설립된 새로운 회사이다.

 

졸리비 그룹은 2012년에 하이랜드 커피와 Pho 24를 소유한 회사의 주식을 구입하기 위해 약 2500만달러를 지출했다. 지난해 말 로이터통신은 필리핀 그룹이 하이랜드 커피 체인의 10~15%를 8억달러 가치로 매각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