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E-Business Index(EBI) 2023년 순위에 따르면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25% 확장될 것으로 예상되며, 시장 규모는 올해 말까지 20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 전자상거래의 호황과 향후 몇 년간 확고하게 발전하는 것은 디지털 전환의 물결, 소비자의 신뢰, 기술 인프라, 정부가 발표한 유리한 메커니즘 및 정책과 같은 일련의 성장 동력에 의해 도움을 받는다.
100여 개의 국경을 넘나드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자랑하는 베트남은 eMarketer가 매년 20%씩 성장하는 분야에서 상위 5개국에 랭크되어 있다.
작년에 Shopee, Lazada, Tiki 및 Sendo의 4대 플랫폼은 135조동(57억3천만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한편, 국가의 소매 전자 상거래 시장 규모는 작년에 164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국가 상품 및 서비스 수입의 7.5%를 차지한다.
약 5천 7백만에서 6천만 명의 베트남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을 했고, 그들의 지출은 평균 미화 260달러에서 285달러였다.
베트남 E-Business 2022에 관한 백서는 베트남 인터넷 사용자의 74.8%가 온라인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했으며 의류와 화장품, 생활용품, 기술 및 전자기기 등 가장 많이 소비된 상품을 포함한다고 언급했다.
호치민시, EBI 2023 순위 1위
호치민시-베트남 경제기관차, 89.2점으로 올해도 1위 유지. 85.7점으로, 수도인 하노이가 2위이고, 39.5점으로 중부 도시인 다낭이 그 뒤를 이었다. 한편, 중부 고원 지방인 닥농과 꼰뚬은 각각 10.6점과 10.2점으로 최악의 성적을 거두었다.
이 보고서는 정보 기술 인력 및 인프라, 비즈니스 대 소비자 전자 상거래 및 비즈니스 대 비즈니스 전자 상거래의 세 가지 하위 지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