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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베트남의 전자 상거래는 올해 말까지 미화 200억달러에 이를 것이다

베트남 E-Business Index(EBI) 2023년 순위에 따르면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25% 확장될 것으로 예상되며, 시장 규모는 올해 말까지 20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 전자상거래의 호황과 향후 몇 년간 확고하게 발전하는 것은 디지털 전환의 물결, 소비자의 신뢰, 기술 인프라, 정부가 발표한 유리한 메커니즘 및 정책과 같은 일련의 성장 동력에 의해 도움을 받는다.

 

100여 개의 국경을 넘나드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자랑하는 베트남은 eMarketer가 매년 20%씩 성장하는 분야에서 상위 5개국에 랭크되어 있다. 

 

작년에 Shopee, Lazada, Tiki 및 Sendo의 4대 플랫폼은 135조동(57억3천만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한편, 국가의 소매 전자 상거래 시장 규모는 작년에 164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국가 상품 및 서비스 수입의 7.5%를 차지한다. 

 

약 5천 7백만에서 6천만 명의 베트남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을 했고, 그들의 지출은 평균 미화 260달러에서 285달러였다.

 

베트남 E-Business 2022에 관한 백서는 베트남 인터넷 사용자의 74.8%가 온라인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했으며 의류와 화장품, 생활용품, 기술 및 전자기기 등 가장 많이 소비된 상품을 포함한다고 언급했다.

 

호치민시, EBI 2023 순위 1위


호치민시-베트남 경제기관차, 89.2점으로 올해도 1위 유지. 85.7점으로, 수도인 하노이가 2위이고, 39.5점으로 중부 도시인 다낭이 그 뒤를 이었다. 한편, 중부 고원 지방인 닥농과 꼰뚬은 각각 10.6점과 10.2점으로 최악의 성적을 거두었다.

 

이 보고서는 정보 기술 인력 및 인프라, 비즈니스 대 소비자 전자 상거래 및 비즈니스 대 비즈니스 전자 상거래의 세 가지 하위 지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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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지식정보, K-헤리티지 AI 지식검색·문화콘텐츠 및 AX 본격화… 이스트소프트와 업무협약 체결
나라지식정보(대표 손영호)는 4일 AI 기반 지식검색 정보화와 문화 콘텐츠 영역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스트소프트(대표 정상원)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이스트소프트 본사에서 양사 대표 및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스트소프트는 AI 휴먼·AI 더빙·AI 키오스크·에이전트(앨런 LLM), 페르소에이아이(PERSO.ai) 등을 보유한 AI 서비스 전문 기업으로, 공공문화 콘텐츠 AX 사업 본격화를 추진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각자의 강점을 결합해 AI 기술을 활용한 문화 콘텐츠 사업과 공공기관의 AX(인공지능 전환) 구축 및 정보화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며 시너지를 창출해 나가기로 했다. 양사의 협력 사업은 이스트소프트의 △‘AI 휴먼’ △자동 더빙 솔루션 ‘AI 더빙’ △지능형 디바이스 ‘AI 키오스크’ △에이전트 서비스 ‘앨런LLM’과 나라지식정보의 △공공사업 분야 노하우 △문화 데이터베이스 △헤리티지 콘텐츠를 기반으로 전개된다. 나라지식정보는 ‘기록이 없으면 역사도 AI도 없다’는 모토 아래 국내 180여 기관 600여 건의 데이터 사업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AI OCR·RAG 지식검색 솔루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