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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전자상거래] 틱톡 숍, 매출이 빠르게 증가하여 라자다에 근접

 

전자상거래 시장은 2023년 경제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23년 1분기 전자상거래 시장 및 2023년 2분기 전망 보고서가 메트릭(https://metric.vn/)에 의해 방금 공개되었다 - 전자상거래 지표 플랫폼이 공개되었다.

 

이 보고서는 베트남 전자상거래협회(VECOM)가 주관하는 베트남 전자상거래 경관포럼 2023에서 발간됐다.

 

올해 첫 3개월 동안 전자 상거래 시장의 발전 메트릭의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가장 큰 5개의 전자 상거래(쇼피, 라자다, 틱톡 샵, 티키, 센도)의 총 매출은 39조동에 달했다. 5개 상거래 업체는 3억 9천만 개의 상품을 판매했다.

쇼피는 24조7000억동(63.1%)의 매출을 기록하며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틱톡샵은 다른 두 거대 기업인 티키와 센도를 뛰어넘어 3위를 차지하며 빠른 발전을 이루었다. 6조동의 매출(라자다의 80%에 해당)의 틱톡샵은 6만80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4210만개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틱톡샵 3위 굳히기. (출처: 메트릭)

 

◇ 뷰티가 시장을 계속 이끌고 있다


뷰티는 2022년 매출액 상위 1위 산업으로 약 20조5천억동(틱톡샵 제외)을 기록했다. 이러한 성과를 유지하면서 2023년 1분기에도 뷰티는 지금도 매출(베트남에서 가장 큰 5개 전자상거래 포함) 면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특히 이 카테고리는 6230만개의 제품이 판매되어 6조6천억동의 매출을 달성했다.‏ 매월 첫 주는 2023년 1분기에 이 카테고리의 수익이 가장 높은 수준에 도달한 시기다.

소비자들은 여전히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저가 또는 중급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선호한다. 따라서 가격 부문인 10만동-20만동과 20만동-50만동은 각각 24.1%와 25.8%의 비율로 모든 전자 상거래에서 판매자에게 가장 높은 수익을 가져다 준다.

그러나 5개 전자 거래소에서 가장 많은 매출을 올린 곳은 1만개~5만개이다. 이는 효과적인 가격 전략(예: 시장 침투 가격 전략, 각 부문별 가격 전략 등)을 수립하기 위해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한 브랜드 요소이다.

 

10만-20만동,  20만-50만동의 가격 부문은 5개의 e커머스 층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렸다. (출처: 메트릭).

 

◇ 2023년 2분기 전망: 전자 상거래의 경쟁은 계속해서 치열하다


메트릭의 통계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의 총 매출과 생산량이 2022년 같은 기간에 비해 약 22% 증가했지만 상점 수는 17%나 급감했다. 이와 함께 2023년 1분기 정기매장 매출 점유율은 2022년 동기 대비 0.46% 감소했고, 숍몰은 점유율과 매출 모두 늘었다.

비전문 유통업체들이 뒤처지고 점차 시장에서 철수할 것임을 쉽게 알 수 있다. 즉, 수익은 정말 전문적이고 전자 상거래 층에서 판매에 투자한 판매자에게 돌아간다. 메트릭스 예측에 따르면, 쇼피몰로의 이동은 전자 상거래에서 명성과 수익을 높이는 추세가 될 것이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업체는 시장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개발하는 단계에서부터 시작하여 모든 요소에서 신중하게 준비할 필요가 있다.

 

여름 세일 시즌이 다가옴에 따라, 메트릭의 보고서는 또한 가까운 미래에 트렌드가 될 수 있는 많은 제품들을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 에어컨, 미니 충전 선풍기 (여름 제품)

- 전문 운동화, 배드민턴 라켓, 체육복, 수영복, 낚싯대, 피크닉 테이블 및 의자(스포츠 및 피크닉용 정장)

- 콜라겐 정제, 프로바이오틱스(건강 관리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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