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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코로나19 범유행 이후 전통 쇼핑 트렌드 다시 '번창', 전자상거래는 여전히 많은 발전 기회

소셜 커머스의 부상
전자상거래에서의 AR/VR 기술 출현
지속 가능성 노력의 우선순위 지정

대유행 이후 매장에서 직접 쇼핑하는 추세가 돌아오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는 전통적인 소매업체들에게 전자상거래가 뒤처지고 모든 경쟁의 장을 내주고 있는 것은 아니다.


코로나19 범유행에 따른 규제 완화와 물가 상승 압력이 여전한 가운데 2023년은 온라인 유통업체들에게 도전적인 한 해가 될 전망이다. 그러나 수많은 도전에도 불구하고 아태지역 전자상거래 산업은 여전히 12.53%의 성장률을 달성하여 2022년에는 3조4686억달러에 이를 것이다.

 

테크와이어아시아(Tech Wire Asia)에 따르면 2022~2027년까지 복합 연간 성장률(CAGR)이 10.24%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전자상거래 매출 전망이 밝다.

 

세계가 포스트 팬데믹 시대로 접어들면서 유통업계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쇼핑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다시 한번 옴니채널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전염병 이전과 같은 오프라인 상거래 경험을 위해 오프라인 매장에 다시 접속하고 있다. 따라서 이렇게 포화상태에 이른 산업에서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나서서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공간을 탐색할 필요가 있다.

 

2023년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매력적으로 남기 위해서는 빠르게 진화하는 소매 지형과 소비자 요구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J&T 익스프레스 싱가포르 CEO 피터 카이가 올해 전자상거래 산업이 나아갈 것으로 보는 몇 가지 신흥 트렌드를 소개한다.

 

소셜 커머스의 부상


엔터테인먼트와 쇼핑뿐만 아니라,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이제 많은 사람들에게 주요 정보원이다. 소셜 커머스는 이제 그 목록에 추가되었다. 소셜 커머스는 구매와 판매를 일상생활에 통합할 뿐만 아니라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쇼핑객들의 커뮤니티를 만든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커머스와 다르다.

 

소셜커머스는 인스타그램, 틱톡, 페이스북 등 소셜 플랫폼을 활용해 판매자는 물론 소비자의 진입 장벽을 줄여 생태계가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한다. 실제로 소셜커머스는 기존 전자상거래보다 3배 빠른 속도로 성장해 2025년까지 1천200억달러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성공의 이유는 간단합니다. 사회성이라는 이름 자체에 있다. 소비자들은 주변 사람들의 영향을 쉽게 받고 전통적인 디지털 광고보다 지역사회의 설득을 받아 구매할 가능성이 더 높다.

 

그것은 개인 판매자와 소규모 기업들이 사회적 성장과 입소문 광고를 이용하여 청중들에게 직접 다가갈 수 있도록 함으로써 그들의 경쟁의 장을 평평하게 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제 브랜드가 고객의 사회적 습관에 대한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캡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데이터가 한 곳에 집중되어 있어 영업 전략을 알리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브랜드들은 다음 물결에 뛰어들 때 조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소셜 커머스에 접근할 때, 소비자들은 제공된 콘텐츠에 참여하기를 원한다. 그러므로, 직접 판매를 채택하는 브랜드들은 특히 루이비통과 같은 고급 브랜드들을 위해 높은 생산과 엔터테인먼트 가치에 기꺼이 투자해야 한다.

 

기존 전자상거래에 비해 소비자들이 충동구매 성향이 강해 상품 물류 관리가 복잡해질 수 있어 판매자들의 반품률도 더 높을 수 있다.

 

반면에 이 네트워크에 가입하는 것은 브랜드가 소셜 커머스 노력을 확장하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틱톡과 같은 소셜 플랫폼은 J&T 익스프레스와 같은 주요 물류 회사 중 하나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API 통합은 소셜커머스 플랫폼을 사용하는 브랜드가 수동 통합 없이 물류를 원활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전자상거래에서의 AR/VR 기술 출현


가상 및 증강 현실(AR 및 VR)은 종종 엔터테인먼트 및 소셜 미디어와 더 관련이 있지만, 최근에는 전자 상거래 산업에 진출했다. AR과 VR은 실제 상점과 같은 "터치 앤 필" 경험을 만들 수 없는 온라인 쇼핑의 핵심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결과적으로 소피파이와 같은 전자상거래 업체들은 AR을 활용하여 가상 제품을 선보이고 소비자들을 위한 실제 쇼핑 경험을 휴대폰으로 만들어냈다.

 

이는 소비자들이 구매에 대한 자신감이 높아짐에 따라 전환율을 높이고 수익률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인들은 데모를 만드는 실험을 하고 소비자들이 제품을 시각화할 수 있도록 제품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다.

 

브랜드들은 새해를 준비하면서 최신 기술과 소비자 트렌드를 따라가야 할 것이지만, 이것은 단지 첫 번째 단계일 뿐이다.

 

혁신과 적응성은 소비자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핵심 요소로 남을 것이다. 소비자를 비즈니스 전략의 중심에 놓음으로써, 기술은 궁극적으로 기업이 장기적으로 브랜드 및 고객과 더 강한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지속 가능성 노력의 우선순위 지정


상업에서의 상호운용성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특히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점점 더 많은 사용자들이 환경을 의식한 결정을 기꺼이 내린다.

 

지속가능성은 사용자가 제품에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에도 브랜드 이름과 같은 다른 요소에 비해 구매 의사 결정의 핵심 요소 중 하나가 되었다. 이는 가격과 제품 품질을 넘어 소비자 단체들이 지속 가능한 공급망을 갖추기 위해 기업들이 어떻게 일하는지에 더 집중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지속 가능한 브랜드가 되기 위한 한 가지 요소는 신속하고 효율적인 제공과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지속 가능성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이제 기업들이 올바른 ESG(환경, 사회, 기업지배구조) 정책을 가지고 있는지에 더 관심을 갖기 때문에, 상인들은 안전하게 제품을 배달할 수 있다. 지속 가능한 기반에서 신속하게, 가장 많은 이익을 얻는 사람들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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