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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면허를 배우는 데 드는 비용 2천만동을 넘어서다

운전면허를 배우는 비용은 2023년에 급격히 증가한다.

 

운전 훈련 및 시험과 관련된 변화로 인해 운전 훈련 센터의 수업료는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자동차 면허 교육 및 시험과 관련된 정책에 많은 변화가 있은 후, 베트남의 운전면허 소지 비용도 상당한 변동을 겪었다.

 

수업료가 2천만동이 넘는다 


장은 고밥 구에 위치한 운전자 교육 센터에 연락하여 이 센터에서 B1 운전면허를 배우는 데 드는 비용이 2200만동이라는 정보를 받았다. 클래스 B2의 경우는 2100만동이다.

 

"이 비용은 패키지 비용이지만, 건강검진 비용은 포함되어 있지 않는다. 졸업시험을 준비할 때 학생들은 어느 의료원이나 병원에서 신체검사를 받은 후 센터에 신청서를 제출하기만 하면 된다"고 상담원은 말했다.

 

2월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늦어도 6월이나 7월경에 시험을 볼 예정이다. 특히 이 센터의 수업료는 2022년 7월 기준으로 1690만~1790만동이었다.

 

이 센터의 컨설턴트는 위와 같이 400만동에 가까운 차이를 설명하면서 시뮬레이션 캐빈뿐만 아니라 DAT 장비가 장착된 차량에 대한 의무적인 실무 교육 요구에서 비롯된다고 말했다.

 

학생들이 호찌민시에 있는 운전자 훈련 센터에 등록한다.


현행 규정에 따르면 자동변속기 B1 면허를 소지한 학생은 DAT 장치가 장착된 운전연습 차량에서 710㎞ 거리의 24시간 실무운전을 마쳐야 한다. 수동 변속기가 장착된 클래스 B2와 B1에서는 이 수치가 실제 도로의 40시간 810km가 된다.

 

또 모의실험실에서 시험 사진처럼 기어 운전, 오르막, 직각, 구불구불한 도로 주행 등 기본 수업을 최소 4시간 이상 연습해야 한다. 

 

모의 캐빈을 사용한 실습 단계는 또한 학생들이 언덕이 많은 지형과 고속도로의 상황에 익숙해질 것이다.

 

상담원은 "학생들의 실습을 이 형태로 차에 제공하는 것은 물론 실습차에 DAT 장비를 추가하는 비용이 비싼 수업료의 원인"이라고 확인했다.

 

컨설턴트는 10구의 다른 교육센터를 참조하여 B1급 운전면허 교육과정의 수강료가 ,200만동임을 징 뉴스에 확인했다.

 

"만약 학생들이 주말에 연습할 필요가 있다면, 수업료는 2300만동으로 증가할 것이다,"라고 이 사람은 덧붙였다.

 

상담원은 교환을 통해 지난해 이 센터의 B1·B2 운전면허 교육 수강료가 1500만~1700만동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위에서 언급한 교육 기관과 유사하게, 7구의 또 다른 주소는 B1의 수업료를 2200만동으로 인용한 반면, B2 학위는 패키지 가격이 2400만동였다.

 

이 시기에 입학하는 학생들도 연수원이 연중 중반쯤 시험을 준비하겠다고 약속한다. 이 시설의 수강료에는 시험비와 현장실습비, 사진에 칩카로 실습비 등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기자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호찌민시의 유명 연수원의 B1급 운전면허 수강료는 2600만동이다. 2022년 7월 기준 이 센터의 가격표와 비교하면 언급된 등록금은 300만동 이상 증가했으며 주말에 학생들이 공부를 선택할 경우 할증료가 포함되지 않는다.

 

따라서 2100만~2400만동 범위의 수업료는 호찌민시 운전면허 교육비의 공통 가격대로 고려할 수 있다. 이 가격은 거의 모든 학생들이 면허증을 받을 때까지 추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패키지로 센터는 강조한다.

 

한편, 학습자 수가 압도적으로 많고 대기 행렬이 길기 때문에 2022년 말에 일부 운전자 훈련 센터는 최대 2500만~2700만동의 가격을 제공한다. 지금까지의 등록금은 전년보다 높은 2천만동 이상으로 다시 냉각되고 안정되었다고 볼 수 있다.

 

싼값을 조심하라


그러나 징 뉴스에 따르면, 호찌민시의 많은 훈련 기관들은 여전히 운전면허에 대해 1300만~1800만동의 가격을 제공하고 있다.

 

기자는 10구에 있는 다른 운전면허 훈련센터에 연락해 B1반 수강료가 1790만동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B2 학위로, 학습자들은 1690만동을 지불해야 한다.

 

이 시설은 또한 위의 가격이 DAT 장비에 대한 실습이나 모의 실험실에서의 훈련을 포함한 완전한 등록금 패키지라고 약속한다. 이 사람은 학생들이 학위를 받을 때까지 추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고 보장한다.

 

인터넷을 통한 다른 옵션을 언급하면서 1300만~1500만동에 B1 및 B2 운전면허를 제공하는 꽤 많은 기관을 발견했다. 많은 주소들은 심지어 2023년에 자동차 운전 수업을 위해 800만~900만동의 등록금을 과감하게 열거한다.

 

운전면허 등록금을 1000만동 이하로 기재한 교육주소가 여전히 많다. 

 

익명의 컨설턴트는 현재 B1과 B2 클래스의 운전면허증에 대해 대략 천만동의 수업료를 갖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처럼 낮은 수강료는 모의 선실 학습이나 DAT 장비로 도로에서 연습하거나 칩카를 빌려 사진으로 시승하는 등의 추가 비용이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일 것으로 보인다. 시험비, 가스비, 강사비 등도 있는데, 이 모든 것이 포함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탄호앙(호찌민시 7구)씨는 값싼 자동차 운전면허증을 신청한 때에 대해 이야기했다.

 

"상담할 때, 직원들은 시험 장소를 공개하지 않았다. 직장 근처에 있는 센터에 등록을 했는데도 이론 현장에 가려면 매주 퇴근 후 꽤 먼 거리를 이동해야 했다. 시험을 볼 시간이 되면 집에서 30km 가까이 떨어진 혹몬의 시험장까지 가야 했다."라고 탄호앙 씨는 말했다.

 

또 저렴한 등록금으로는 운전면허 수업 일정과 시험 일정이 약속대로 이뤄질 수 없다는 의견이 많았다. 

 

또한 많은 교육 기관들이 교육 과정을 도입하고 수업료가 2천만동 미만인 B1, B2 클래스의 운전면허를 부여한다. 다만 학생이 업무시간(월~금요일)에 수업에 참석하지 못하고 주말에 공부하기를 원할 경우에는 수업료가 상승 방향으로 바뀌게 되는데, 최대 차이는 300만동이었다.

 

수업료가 계속 오를 것인가?


재정부는 홈페이지를 통해 운전면허시험 응시료의 요율, 징수, 납부, 관리, 사용 등을 규정한 고시 초안에 대한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이에 따라 고시 제188호에 규정된 운전면허시험료를 현행보다 10~20% 인상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있으며, 특히 오토바이 면허증 교부시험의 경우 시험구간 요금이 현재보다 약 50% 인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초안은 또한 교통 상황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운전면허 시험을 위한 수수료를 추가하고 있으며, 제안된 수수료는 시간당 10만동이다. 2016년 발행된 고시 188은 이 내용을 언급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는 완전히 새로운 수수료가 될 것이다.

 

차량 면허 등급 총 현재 테스트 비용(VND/테스트) 총 제안된 테스트 비용(VND/테스트)
클래스 A1, A2, A3, A4 오토바이 90,000 130,000
클래스 B1, B2, C, D, E, F 자동차 450,000 630,000

 

따라서, 초안과 같이 새로운 수수료를 적용할 때, 수험자들이 B1급부터 F급까지의 운전면허 시험을 마치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총 금액은 45만동에서 63만동으로 증가할 것이다.

 

위 시안이 승인되어 위와 같이 운전면허시험료가 조정된다면 전 등급 운전면허 등록금은 가까운 시일 내에 계속 인상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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