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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테크놀리지] ChatGPT,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사용자 기반 기록 수립

2개월만에 월간 활성 사용자가 1억명에 도달
틱톡 9개월, 인스타그람은 2년6개월 걸림

 

수요일 UBS 연구에 따르면 OpenAI의 인기 챗봇인 ChatGPT는 출시 2개월 만인 1월에 월간 활성 사용자가 1억명에 도달한 것으로 추정되며 역사상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소비자 애플리케이션이 되었다.


분석 회사인 Similarweb의 데이터를 인용한 이 보고서는 1월에 하루 평균 약 1300만명의 고유 방문자가 ChatGPT를 사용했으며 이는 12월의 두 배 이상이라고 밝혔다.

 

UBS 애널리스트들은 메모에서 "인터넷 공간 이후 20년 동안 소비자 인터넷 앱이 더 빨라진 것을 기억할 수 없다"고 썼다.

 

Sensor Tower의 데이터에 따르면 TikTok은 글로벌 출시 후 약 9개월 만에 사용자 1억명에 도달했고 Instagram은 2년 반이 걸렸다.

 

ChatGPT는 프롬프트에 대한 응답으로 기사, 에세이, 농담 및 시를 생성할 수 있다. Microsoft Corp의 지원을 받는 민간 기업인 OpenAI는 11월 말에 대중에게 무료로 제공했다.

 

목요일에 OpenAI는 처음에는 미국 사용자에게만 제공되는 월 20달러 구독을 발표했다. 보다 안정적이고 빠른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능을 먼저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회사측은 말했다.

 

분석가들은 ChatGPT의 입소문 출시로 OpenAI가 다른 AI 회사에 비해 선점할 수 있는 이점을 갖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사용량 증가는 OpenAI에 상당한 컴퓨팅 비용을 부과하는 동시에 챗봇의 응답을 교육하는 데 도움이 되는 귀중한 피드백을 제공했다.

 

회사는 구독 수익이 컴퓨팅 비용을 충당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도구의 가용성은 학문적 부정직 및 잘못된 정보 조장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지난 달 Microsoft는 현금 및 클라우드 컴퓨팅 제공의 형태로 OpenAI에 또 다른 수십억 달러 투자를 발표했다.


ChatGPT는 OpenAI가 개발한 프로토타입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이다. ChatGPT는 대형 언어 모델 GPT-3의 개선판인 GPT-3.5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지도학습과 강화학습을 모두 사용해 파인 튜닝되었다.

ChatGPT는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GPT)와 Chat의 합성어이다. ChatGPT는 2022년 11월 프로토타입으로 시작되었으며, 다양한 지식 분야에서 상세한 응답과 정교한 답변으로 인해 집중 받았다. 다만, 정보의 정확도는 중요한 결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GhatGPT는 지도 학습과 강화 학습을 활용해 GPT-3.5를 기반으로 세밀하게 조정되었다. 지도학습과 강화학습 모두 인간 트레이너들이 모델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지도학습의 경우, 인간 트레이너가 사용자와 ChatGPT 양쪽 모두를 연기하는 대화가 모델에 입력되었다. 강화 단계에서는 인간 트레이너들이 먼저 모델이 이전 대화에서 만든 응답들에 순위를 매겼다. 이 순위들은 TRPO(Trust Region Policy Optimization)의 계산 효율을 개선한 PPO(Proximal Policy Optimization)를 이용하여 보상 모델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었다. 이 모델들은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업하여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슈퍼컴퓨팅 인프라 상에서 훈련되었다.

 

다른 챗봇들과 달리, ChatGPT는 주고받은 대화와 대화의 문맥을 기억할 수 있으며, 모종의 보고서나 실제로 작동하는 파이썬 코드를 비롯한 인간과 같은 상세하고 논리적인 글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일부 저술가는 ChatGPT가 놀라울만큼 인간적이고 상세한 글을 생성할 수 있으며, 이 문제가 학계에서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평가했다.

전작인 InstructGPT에 비해 ChatGPT는 위험하고 부정직한 답변을 가능한 회피하도록 설계되었다. ChatGPT는 2021년 이후에 발생하는 사건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

-위키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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