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시장에 진출한 지 10년이 지난 이 미국 커피 체인점은 다음 분기에 100개의 매장을 열 계획이다.
1월 3일 베트남 스타벅스의 총괄 이사인 패트리샤 마르케스가 공유한 정보이다. "우리는 올해 100번째 매장을 기념할 것이지만, 그것이 우리가 100개까지만 문을 열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라고 총괄이사는 말했다.
푸둥 로타리(호찌민시 1군)에 1호점
스타벅스는 2013년 2월 베트남 푸둥 로타리(호찌민시 1군)에 1호점을 열었다. 현재 7개 성에 87개의 매장을 두고 있으며 직원 800여명, '커피 명인' 200여명(내부 교육 기준에 따른 커피 전문가)이 활동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다른 음료 체인에 비해 하이랜드, 더 커피 하우스, 푹롱, 쭝응우옌 레전드와 같은 국내 체인점 뒤에 비교적 적은 수의 매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는 카페 아마존(태국)과 함께 국내 기업들의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로 커피 체인점 간의 싸움에서 여전히 한 획을 긋고 있는 드문 외국 이름이다.
새로운 가게는 고객이 앉아서 즉석에서 마시거나 그냥 가져가도록 할 수 있는 적당한 공간을 가진 체인점으로 변하고 있다. 그들은 새로운 도시 지역, 고층 건물 또는 지역 사회에서 더 많은 공간을 목표로 한다. "우리는 계속해서 더 많은 가게를 열 것이고 우리가 가본 도시 외의 새로운 장소에서 사업 기회를 찾을 것이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지금까지 베트남에서 스타벅스의 가장 큰 시장은 50개의 매장이 있는 호찌민시이며, 가장 최근에 나온 시장은 호이안(꽝남)이다. 그리고 빈즈엉과 꾸이논은 잠재적인 시장이다.
패트리샤 마르케스 씨에 따르면 빈즈엉은 예전에는 오전과 오후에 호찌민시에서 노동자들이 오는 산업지대로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그 지방은 이제 전문가들을 위한 많은 주거 지역으로 변해 가고 있다.
"우리는 빈즈엉의 잠재력에 놀랐고 여기서 계속 발전할 것이다. 호이안에는 관광객들이 있지만 계속해서 탐험해야 한다. 또는 이전에는 개발되지 않았던 꾸이논 관광이 지금 끓고 있다. 많은 리조트와 함께 일하는 것이 우리의 사업 잠재력이다." 라고 그녀는 말했다.
매장 수 외에도 패트리샤 씨는 체인점의 장기적인 목표는 "정말로 고객의 일상적인 커피가 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스타벅스는 어떤 장점과 도전을 가지고 있을까요?
장점으로는 칸타르월드패널의 아시아 급성장 소비재(FMCG) 업계 보고서가 베트남 음료산업이 유행병의 영향을 받은 지 2년 만에 회복됐다고 밝혔다. 2022년 3분기는 평균 5.2%의 성장률을 기록해 아시아 전체 평균 성장률보다 0.4% 낮은 수준에 그쳤다.
패트리샤 마르케스는 또한 새로운 정상기에 체인의 재무 결과가 "일정한 성장을 보였다"고 확인했다. 2023년의 거시경제 상황은 여전히 예측할 수 없지만, 스타벅스 베트남의 총책임자에 따르면, 그들은 전염병이 계속 발전하기 위해 2년 동안 어려운 상황에서 운영하는 법을 배웠다.
스타벅스는 점차 지역 소비 습관에 적응해 왔다. 2021년 하반기에는 두 개의 전자지갑으로 결제를 받았다. 패트리샤는 "과거에는 이 시장이 주로 현금이었지만 대유행 기간 동안 현금이 없는 것이 매우 흔해졌다"고 말했다.
영국의 커피 산업에 대한 전문 정보 플랫폼인 알레그라 월드 커피 포털은 베트남 커피 체인점들이 2025년까지 총 5200개의 매장을 가질 것이라고 예측한다. 일반적으로 이 시장은 장기적으로 여전히 좋은 시장으로 여겨진다. 잠재력은 있지만 정복하기는 쉽지 않다.
그것은 스타벅스만의 문제가 아니다. 실제로 최근 음료체인 시장은 다양한 이유로 다소 변동성이 있다. 지난 달, 핀델리는 좋은 위치에 있는 몇몇 가게들을 폐쇄했고 키도는 축척 체인점의 주인인 TTV로부터 손을 뗐다.
반면 하이랜드와 푹롱은 여전히 더 많은 지점 개설을 가속화하고 있다.
커피하우스는 올해 시그니처 명품 매장 브랜드를 부활시킬 계획이다. 혹은 테이크아웃 커피와 관련된 15년된 체인인 파시오 커피처럼 매장 규모를 현장에서 더 많이 파는 방향으로 점점 더 확대하고 있다. 카티나, 페라, 치즈커피 등 젊은이들 사이에서 새롭고 유명한 브랜드가 등장하고 있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패트리샤 씨는 또한 시장이 "점점 더 경쟁적"이라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스타벅스의 인력 양성 과정은 많은 요구사항이 있어 짧은 시간 내에 많은 매장장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 이 체인점에서 바텐더는 약 3-4주의 교육을 받아야 하고, 점장은 몇 배의 시간이 필요하며, 여러 차례의 라운드를 통과해야 한다.
좋은 위치를 원한다면 공간을 찾는 것도 어려운 일이다. 예를 들어 패트리샤는 태국에서 상업센터를 지을 때 부동산 소유자들이 필요로 하는 브랜드가 무엇인지 미리 계획을 세워 입주자들에게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우대하는 경우가 많다. 그녀는 "베트남에서는 다른 시장처럼 집주인과 세입자의 관계가 없기 때문에 아름다운 입지를 가지려면 매우 비싼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말했다.
스타벅스 보고서에 따르면 2022 회계연도(10월 2일 종료) 전 세계 연결 순매출은 외화 환산 2%를 포함해 11% 증가한 323억 달러를 기록했다. 2023 회계연도에 이 그룹은 외화 환산으로 인한 3%의 영향을 계산하여 10%에서 12%의 수익 성장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