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많은 국회 대표들은 최근의 휘발유 공급 위기에서 부처들 간의 조율이 부족했다고 말했다.
쩐안뚜안 호찌민시 기획투자부 부국장은 최근 베트남이 연료 공급 "충격"을 목격했다고 의회에서 말했다. 뚜안은 "산업통상부와 재무부는 실제 시장 발전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했다"고 말했다.
호찌민시와 남부 지방의 사람들은 최근 몇 주 동안 많은 주유소들이 연료가 떨어졌고 제한된 양을 판매하면서 휘발유를 얻는 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남부 끼엔장성의 응우옌티낌베 대표는 각 부처가 휘발유 공급 문제에 대해 서로 비난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가 기관들은 시장을 면밀히 관리하지 못했고 시의적절한 개입을 하지 못했다"고 그녀는 말했다. 그녀는 정부가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고 미래의 위기를 막기 위해 어떤 국가 관리 기관이 책임을 지는지 명확히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응우옌홍디엔 산업통상부 장관은 베트남이 휘발유가 부족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디엔은 세계적인 가격 변동으로 인해 많은 주유소가 손실을 입었기 때문에 많은 주유소가 문을 닫았다고 말했다.
"향후 산자부는 지방당국과 협력하여 시장에 적합한 휘발유의 공급을 보장하는 한편 관리규정을 위반하는 사업자의 면허를 취소하거나 처벌할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판반마이 호찌민시 시장은 휘발유의 희소성이 식량 불안과 위기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휘발유 문제를 가볍게 보아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마이는 특히 하노이, 호찌민시, 다낭, 하이퐁과 같은 주요 경제 중심지에서 공급을 확보하기 위해 석유 관리 기관들의 보다 상세한 평가와 에너지 비축 메커니즘의 구축을 제안했다.
베트남에는 다른 나라에서 휘발유를 수입하거나 국내 두 정유사 둥꾸앗과 응이손에서 공급받는 36개 공급업체, 500개 유통업체, 1만7천개의 주유소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