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7 (금)

  • 맑음동두천 19.2℃
  • 구름많음강릉 23.8℃
  • 맑음서울 20.7℃
  • 맑음대전 21.3℃
  • 맑음대구 21.8℃
  • 맑음울산 19.7℃
  • 맑음광주 19.4℃
  • 맑음부산 18.6℃
  • 맑음고창 ℃
  • 구름조금제주 19.4℃
  • 맑음강화 17.1℃
  • 맑음보은 17.7℃
  • 맑음금산 19.4℃
  • 구름조금강진군 18.8℃
  • 맑음경주시 20.8℃
  • 맑음거제 17.6℃
기상청 제공

금융∙주식

은행업은 시장에서 가장 빠르고 강력한 디지털 산업

2년간의 팬데믹이 고객의 소비자 행동을 크게 변화시켰고, 은행들은 변화하고 적응할 수 밖에 없었다. 선택에 의한 디지털화는 이제 필수 요소가 되었다. 은행들은 또한 현재 디지털화 경쟁에서 끊임없이 가속화되고 더 많은 신기술이 실행에 옮기고 있다.

 

짧은 시간 내에 은행 업무에 기술을 도입하는 성장률이 40%에 도달하는 등 일부 대표적인 성과를 언급할 수 있다. 모바일 기기 결제는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물량 90%, 가치 150%). 디지털 결제와 디지털 생태계는 디지털 뱅킹 서비스와 경제의 많은 다른 디지털 서비스를 연결함으로써 구축되었다. 많은 작업이 100% 완전히 디지털화되었다. 2022년 8월까지 모바일 결제는 물량 107%, 가치가 92% 증가했다.

 

이러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은행들은 기술 시스템에 많은 투자를 했다. 결제부 국장에 따르면, 은행 산업은 처음에 디지털화에 15조동을 투자했다. 많은 신기술들이 그 응용 프로그램에 도입되었다.

 

많은 은행들은 오랫동안 기술을 개발 전략의 초점 중 하나로 보아 왔다. VIB에서, 부총재이자 기술 서비스 부서의 책임자인 쩐낫민 씨에 따르면, 은행은 초기부터 디지털화의 선구적인 전략을 선택하고 기술 개발에 자원을 집중했다.

 

VIB는 주로 1) My VIB 애플리케이션, 2) Data: Big Data(빅 데이터), 인공지능(AI), Machine Learning(머신 러닝), 그리고 3) Cloud, Open API와 같은 신기술의 적용에 각별히 주목한다. 베트남에 멀티 클라우드 컴퓨팅(Multi-Cloud)을 도입한 최초의 은행 중 하나다. 앞서 VIB는 2020년부터 AI와 빅데이터를 적용해 신용카드 승인 과정을 100% 디지털화하는 데 성공해 고객이 온라인으로 단 30분 만에 즉시 등록하고 신용카드를 받을 수 있게 했다.

 

가장 최근에, 은행은 인공지능을 적용했고 베트남에서 첫 번째 가상 금융 고문인 Vie를 출시했다. 이외에도 My VIB 2.0 애플리케이션에 통합된 증강현실 기술과 같은 주목할 만한 기술들이 있어 생활, 활동, 교육, 의학 등 모든 영역에서 가상화된 사용자를 지원한다.

 

선구적인 디지털화 전략은 서비스 속도, 혁신에서 돌파구를 마련하고 사용자에게 최고의 디지털 뱅킹 경험과 개인화된 제품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VIB의 장점이다. 현재 VIB 고객 거래의 93%가 디지털 채널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새로 발급된 VIB 카드 중 50% 가까이가 전부 디지털 채널에서 나오고 있으며, VIB에 대한 통화의 10%는 가상 AI 에이전트-가상 PBX 서비스로 수신 및 응답되고 있다.

 

또한 테콤뱅크가 지점을 위한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인 iDO와 은행 간 결제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PayLink - Payment Hub 시스템을 출시하는 것과 같은 유사한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ACB는 AI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이 기술을 얼굴 인식에 적용했다. 

 

MB는 고객이 빠르고 편리하게 O2O 거래(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그 반대)를 동기화할 수 있도록 MB뱅크 디지털뱅킹 애플리케이션을 MB스마트뱅크 시스템에 성공적으로 연결했다.

 

베트남리포트가 조사한 '2021년 은행업 개요와 2022년 전망'에 따르면 고객 기대치 상승과 경쟁 지형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강력한 수요를 견인하는 두 가지 주요 요인이다. 게다가 젊은 고객들(24-44세)의 경험에 대한 수요는 매우 크고 이 그룹은 한 은행이 모든 요구를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하지 않는다.

 

대신, 이 그룹은 여러 서비스 제공업체를 결합할 때 보다 통합된 경험을 기대한다. 서비스의 디지털화는 물론 혁신과 편의성이 바로 젊은 고객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이다.

 

"소비자의 기대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은행은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증가하는 수요와 진화하는 시장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 베트남라포트는 보다 민첩하고 창의적이며 디지털 전환 프로세스를 가속화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한다.

 

이 보고서는 또한 영업의 디지털화 덕분에 대부분의 은행의 CIR(Cost-to-Income Ratio)가 최근 몇 년 동안 크게 감소했다고 밝혔다. 팬데믹은 또한 온라인 뱅킹 서비스와의 고객 상호 작용 속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했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은행의 고정 비용을 감소시킨다. 은행의 54%는 2022년 CIR가 2021년에 비해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베트남

더보기
[인물] 베트남 패션 디자이너, 포브스 '30세 이하 30 아시아' 선정
23세의 판 당 호앙은 올해 포브스 " '30세 이하 30 아시아" 리스트의 예술 부문에 포함된 유일한 베트남인이다. 포브스는 목요일 목록을 발표하면서 호앙의 소개에 "판당호앙은 2022년 밀라노의 라 누오바 아카데미아 디 벨 아르티를 졸업한 베트남 패션 디자이너이다."라고 썼다. "베트남으로 돌아온 호앙은 밀라노 패션 위크에서 선보인 자신의 이름으로 레이블을 출시했다."라고 덧붙였다. 호앙은 인정에 대한 그의 흥분을 표현했다. 3월에 그의 지명을 통보 받은 후, 그는 평가를 위해 그의 지원서를 준비하고 조직위원회에 제출했다. "지난 두 달 동안, 저는 결과를 애타게 기다렸습니다," 라고 호앙이 말했다. "결과를 알고 나서 감정이 북받쳐 올랐는데, 왜냐하면 이것은 진정한 꿈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제가 제 진로의 다음 단계를 밟게 된 큰 동기이다." 올해 초, 호앙은 밀라노 패션 위크에서 베트남 화가 르티루의 비단 그림에서 영감을 받은 자신의 컬렉션 "손더"를 소개했다. 그의 패션 스타일은 오랫동안 아시아와 서양의 영향을 결합시켜 왔다. 그는 그들만의 독특한 스타일로 회복력 있고 용감한 베트남 여성의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호앙의 많은 디자인들이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