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간의 팬데믹이 고객의 소비자 행동을 크게 변화시켰고, 은행들은 변화하고 적응할 수 밖에 없었다. 선택에 의한 디지털화는 이제 필수 요소가 되었다. 은행들은 또한 현재 디지털화 경쟁에서 끊임없이 가속화되고 더 많은 신기술이 실행에 옮기고 있다.
짧은 시간 내에 은행 업무에 기술을 도입하는 성장률이 40%에 도달하는 등 일부 대표적인 성과를 언급할 수 있다. 모바일 기기 결제는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물량 90%, 가치 150%). 디지털 결제와 디지털 생태계는 디지털 뱅킹 서비스와 경제의 많은 다른 디지털 서비스를 연결함으로써 구축되었다. 많은 작업이 100% 완전히 디지털화되었다. 2022년 8월까지 모바일 결제는 물량 107%, 가치가 92% 증가했다.
이러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은행들은 기술 시스템에 많은 투자를 했다. 결제부 국장에 따르면, 은행 산업은 처음에 디지털화에 15조동을 투자했다. 많은 신기술들이 그 응용 프로그램에 도입되었다.
많은 은행들은 오랫동안 기술을 개발 전략의 초점 중 하나로 보아 왔다. VIB에서, 부총재이자 기술 서비스 부서의 책임자인 쩐낫민 씨에 따르면, 은행은 초기부터 디지털화의 선구적인 전략을 선택하고 기술 개발에 자원을 집중했다.
VIB는 주로 1) My VIB 애플리케이션, 2) Data: Big Data(빅 데이터), 인공지능(AI), Machine Learning(머신 러닝), 그리고 3) Cloud, Open API와 같은 신기술의 적용에 각별히 주목한다. 베트남에 멀티 클라우드 컴퓨팅(Multi-Cloud)을 도입한 최초의 은행 중 하나다. 앞서 VIB는 2020년부터 AI와 빅데이터를 적용해 신용카드 승인 과정을 100% 디지털화하는 데 성공해 고객이 온라인으로 단 30분 만에 즉시 등록하고 신용카드를 받을 수 있게 했다.
가장 최근에, 은행은 인공지능을 적용했고 베트남에서 첫 번째 가상 금융 고문인 Vie를 출시했다. 이외에도 My VIB 2.0 애플리케이션에 통합된 증강현실 기술과 같은 주목할 만한 기술들이 있어 생활, 활동, 교육, 의학 등 모든 영역에서 가상화된 사용자를 지원한다.
선구적인 디지털화 전략은 서비스 속도, 혁신에서 돌파구를 마련하고 사용자에게 최고의 디지털 뱅킹 경험과 개인화된 제품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VIB의 장점이다. 현재 VIB 고객 거래의 93%가 디지털 채널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새로 발급된 VIB 카드 중 50% 가까이가 전부 디지털 채널에서 나오고 있으며, VIB에 대한 통화의 10%는 가상 AI 에이전트-가상 PBX 서비스로 수신 및 응답되고 있다.
또한 테콤뱅크가 지점을 위한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인 iDO와 은행 간 결제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PayLink - Payment Hub 시스템을 출시하는 것과 같은 유사한 기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ACB는 AI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이 기술을 얼굴 인식에 적용했다.
MB는 고객이 빠르고 편리하게 O2O 거래(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그 반대)를 동기화할 수 있도록 MB뱅크 디지털뱅킹 애플리케이션을 MB스마트뱅크 시스템에 성공적으로 연결했다.
베트남리포트가 조사한 '2021년 은행업 개요와 2022년 전망'에 따르면 고객 기대치 상승과 경쟁 지형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강력한 수요를 견인하는 두 가지 주요 요인이다. 게다가 젊은 고객들(24-44세)의 경험에 대한 수요는 매우 크고 이 그룹은 한 은행이 모든 요구를 충족시킬 것으로 기대하지 않는다.
대신, 이 그룹은 여러 서비스 제공업체를 결합할 때 보다 통합된 경험을 기대한다. 서비스의 디지털화는 물론 혁신과 편의성이 바로 젊은 고객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이다.
"소비자의 기대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은행은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증가하는 수요와 진화하는 시장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해야 한다. 베트남라포트는 보다 민첩하고 창의적이며 디지털 전환 프로세스를 가속화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한다.
이 보고서는 또한 영업의 디지털화 덕분에 대부분의 은행의 CIR(Cost-to-Income Ratio)가 최근 몇 년 동안 크게 감소했다고 밝혔다. 팬데믹은 또한 온라인 뱅킹 서비스와의 고객 상호 작용 속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했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은행의 고정 비용을 감소시킨다. 은행의 54%는 2022년 CIR가 2021년에 비해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