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유수의 독립 브랜드 평가 및 전략 컨설팅 기관인 브랜드 파이낸스(Brand Finance, 영국)의 네이션 브랜드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베트남의 국가 브랜드 가치는 100위권 내 47위에 올랐다.
2015-2021년 동안 베트남의 국가 브랜드 가치는 눈에 띄게 변화했다. 2015년 브랜드 파이낸스가 평가한 베트남의 국가 브랜드 가치는 1400억달러로, 세계 국가 브랜드 가치 상위 100위 안에 47위에 올랐다.
2022년까지 베트남의 국가 브랜드 가치는 4310억달러로 평가되어 세계 100대 국가 브랜드 가치에서 32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베트남 국가브랜드 가치는 2910억 달러 증가했으며, 8년 만에 세계 100대 국가브랜드 가치 순위에서 15계단 향상됐다.
2015-2022년 동안 베트남의 세계 국가 브랜드 가치. 출처: 브랜드 파이낸스
또한 브랜드 파이낸스가 최근 발간한 베트남 국가브랜드평가보고서 2022에 따르면 국가브랜드 가치의 성장률 측면에서 베트남은 글로벌 국가브랜드를 구축하고 발전시키는 등 밝은 전망을 보였다. 이와 함께 베트남 국가 브랜드는 코로나19 영향 기간(2019~2022년) 동안 74%에 달할 정도로 세계에서 가장 빠른 가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세계 각국의 국가 브랜드 가치 순위는 코로나19 범유행의 여파로 인해 많은 국가가 국가 브랜드 순위를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브랜드파이낸스의 평가에 따르면 베트남은 2019~2022년에도 여전히 세계 100대 강력한 국가 브랜드 가치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2019년 베트남이 42위, 2020년 9계단 상승한 33위, 2021년 33위, 2022년 1계단 상승한 32위를 기록했다.
무역진흥원에 따르면, 위와 같은 긍정적인 결과는 베트남 당과 정부가 베트남 국가 브랜드를 구축하고 발전시키는 데 있어 올바른 지침과 정책을 확인시켜 주었다. 또한 제품 및 기업 브랜드를 구축하고 개발하기 위한 베트남 기업의 역동성과 창의성은 국제무대에서 베트남의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