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가 호찌민 시내로 진입하는 것을 제한하는 계획을 지지하지만 전문가들은 사람들이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제안했다.
시 교통부는 혼잡을 제한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일 6시부터에서 22시까지 침대 버스가 도심에 진입하는 것을 금지하고 2025년부터는 30석 이상(또는 16석 이상)의 차량 제한을 제안했다.
'벨트'는 교통부가 제안한 대로 침대버스와 30인승 이상 차량을 금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호찌민시 베트남 조국전선의 회원인 응우옌레닌 박사는 대형 승용차에 대한 금지가 도심 지역의 개방을 돕기 위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계획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운송 부문이 국민 편의를 위해 적절한 교통망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시는 또한 현재 빈차들이 많고 승객도 많지 않아 혼잡을 줄이고 낭비를 피하기 위해서는 소형 버스 사용을 고려해야 한다. 그는 승용차의 도심 진입을 금지한다고 해서 도심의 주차난, 정체와 같은 교통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호찌민시 관광자동차운송협회 레쭝찐 회장은 대형 승용차가 도로 면적을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교통부의 제안을 지지한다고 같은 의견을 밝혔다. 다만 30인승 이상 차량을 제한할 경우 수요가 많은 계약차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시가 고려할 필요가 있다.
운수업 쪽에서는 프언짱 승용차 합작 주식회사의 총 이사인 다오비엣안은 도심에서 대형 승용차에 대한 금지는 오래 전에 시행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런 유형의 차량은 밀도가 높아 이미 과적된 중앙의 도로에 무질서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말할 것도 없이 많은 차들이 계약과 관광 형태로 운행하지만, 픽업과 하차 지점은 고정된 경로와 같다. "이것은 불공정한 경쟁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도시는 세수를 잃게된다"라고 안씨는 말했다.
빈탄 황산 사거리의 16인승 차량
한편, 빈탄지구 미엔동 버스 정류장의 지도자는 중앙의 도로가 점점 과적되고 정체된 따라 대형 승용차의 도심 진입을 곧 금지해야 한다고 이전에 제안했다고 말했다. 특히 대형 침대버스는 최근 급격히 늘었지만 승객은 적어 중심지역을 드나들 때 혼잡이 더 심하다. 이들 차량은 대부분 계약 형태는 아니지만 시내를 드나들며 승객을 태우고 내리는 것은 불법이다.
미엔동 버스정류장 대표는 "다만 침대차를 금지한 뒤 시는 30인승 이상 차량만 금지하지 말고 16인승 이상 차량에 적용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호찌민시에는 100개 이상의 승하차장이 있지만 승하차장이 아닌 곳에서 정차하는 사례가 많다. 2021년 말까지 시는 3만5천대 이상의 승용차를 관리하고 있다. 도심 5개 시외정류장에서 차량이 운행되는데, 이 노선은 중심지역을 거치지 않고 계약된 차량만 이용한다. 많은 시외 정류장은 딴빈, 딴푸, 빈탄 5구역, 10구역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