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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의류산업] 인플레이션이 증가, 섬유 기업 주문 부족, 생산용량 감소

 

미국과 EU의 인플레이션율이 다년간 최고조에 달하면서 섬유와 패션에 대한 수요가 급감했다. 베트남 수출기업 상당수가 수주 부족에 빠지고, 생산능력이 감소했으며, 서명된 주문을 연장하거나 취소해달라는 고객까지 많았다.

 

기업은 주문 취소, 용량 감소에 대해 우려


베트남 섬유의류협회(Vitas)에 따르면 올해 6월까지 섬유 및 의류 수출액은 약 220억달러로 2021년 같은 기간보다 23% 증가했다. 이것은 코비드-19 이후 복구이후 사업 기간 동안 업계에 인상적인 수치이다. 

 

부득장은 상반기 낙관론과 달리 2022년 하반기 세계시장은 미국과 EU의 급격한 물가 상승으로 예측하기 어려운 변동폭이 클 것으로 내다봤다.

 

무역경제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월 미국의 물가 상승률은 9.1%로 1981년 11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마찬가지로, 유로 지역의 인플레이션율은 30년 만에 최고치인 8.6%를 기록했다.

베트남의 양대 주력 섬유·의류 수출시장의 인플레이션 폭풍으로 소비자 수요가 감소하면서 3·4분기 사업 수주에도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비엣탕찐(VitaJean)회사의 화장 팜반비엣씨는 "이번 분기는 섬유 및 의류 기업들에게 매우 어려울 것이다. 회사의미국·EU 주문량이 20%가량 줄었고, 일부 고객은 가을·겨울 주문 연장을 요청하기도 했다. 따라서 기존 6일이 아닌 4일/주로 노동력을 줄일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 두 시장이 업계 전체 수출 매출의 60%를 차지하기 때문에 섬유와 의류 주문량 부족은 많은 기업들에게 흔한 이야기라고 말했다. 비엣 회장은 인플레이션이 계속 상승할 경우 고객들이 2023년에 체결된 주문을 취소할 수도 있다고 우려하기까지 한다.

 

상품 소비가 주춤하고, 고객이 주문을 연장해 회사 재고량이 3~6개월에 달해 현금흐름이 정체돼 향후 영업활동이 어려워졌다. 반면 유로화 가치가 급락하면서 EU 수주에서 거둬들인 돈은 손실됐고, 기업들은 여전히 중국 파트너에게는 높은 가격으로 원자재를 지급해야 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할 때, 회사의 하반기 수익과 이익은 감소할 수 있다. 다만 "올해 6월까지 16%의 매출 증가가 이를 일부 상쇄할 수 있어 2022년 사업 성과는 2021년과 비교해 제자리걸음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가먼트텐코퍼레이션(Garment 10 Corporation)이 미국에 수출한 의류·섬유 주문도 비타진과 마찬가지로 3·4분기 큰 폭으로 감소한 것은 미국 경기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돼 패션쇼핑 수요 감소로 이어져 재고가 많다.

 

따라서, 세계적인 인플레이션 폭풍이 베트남의 섬유와 의류 산업을 강타하고 있으며, 430억-440억달러의 산업 목표를 향한 길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TNG 투자 및 무역 합작 주식 회사의 이사회 의장인 응우옌반토이는 토크쇼 "인플레이션 물음표"에서 "섬유와 의류 산업은 올해 430억-440억달러의 수출 목표를 설정했다. 올해 첫 6개월만큼 호조를 보인다면 우리는 결승점에 도달할 수 있다. 다만 물가상승의 맥락에서 섬유와 의류 수출은 2021년 390억대 성장에 비해 5% 성장에 그칠 수 있다고 본다.

 

물가 상승, 미국과 유럽연합(EU)의 금리 인상, 통화정책 긴축으로 시장의 구매력이 떨어지면서 주문은 줄지만 기업 간 불균형하게 된다.

 

TNG 회장은 8월부터 12월까지 기업의 역량에 대한 명확한 차별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용이 좋은 기업은 많은 주문을 받는 반면, 평판이 낮은 중소기업은 주문 수가 더 적을 것이다.

 

인플레이션 폭풍을 어떻게 피할 것인가?

 

인플레이션 폭풍이 오기 전에, TNG는 이윤을 균형 있게 하고 고객들과 어려움을 공유하는 것을 선택하는, 각 사업체마다 다른 행동을 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TNG의 주문은 여전히 안정되어 있으며, 미국, 프랑스, 콜롬비아의 4~5개 정도의 대형 고객사와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또한 이 사업은 러시아 시장의 소비가 개선되면 기회를 포착하여, 이 시장의 주문 총액은 약 3000만달러에 달한다.

 

토이 회장은 "베트남의 러시아, 특히 TNG의 수출 수주 상황이 150%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안정적인 주문 유지로 6월 매출액은 2021년 같은 기간 대비 20% 증가한 7500억동에 달했다. 6개월 만에 누적된 이 사업 매출은 3조2290억동으로, 2021년 같은 기간보다 36% 증가했으며, 연간 계획액의 54%를 달성했다.

 

2022년에는 매출 6조동으로 10% 증대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익은 2800억동으로 21% 상승을 목표로 하고 있다. 토이씨는 6개월간의 결과를 토대로 사업이 연간 계획을 완료하거나 초과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TNG가 고객사 공유를 선택한 가운데 가먼트10은 시장 변동에 맞춰 생산계획을 빠르게 조정했다.

 

가먼트 10의 대표이사 탄득비엣은 과거에는 기업들이 분기별, 월별로 주문을 했었지만 이제는 요일과 주별로 주문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것이 기업들이 러시아-우크라이나 긴장 이후 세계 시장의 격변에 스스로 적응하고 적응하는 방법이다.

 

게다가, 이 기업은 또한 정기적인 생산과 직원들의 안정적인 일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고객과 주문을 협상하고 찾고 있다. 

 

비타스(VITAS)의 부득장 회장은 기업들이 내놓은 해결책 외에도 수요가 줄어든 상황에서 섬유와 의류업체들은 자유무역협정의 관세 특혜를 활용해 경쟁업체들과 경쟁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반면, 기업들은 인플레이션 폭풍에 맞서기 위해 국내 생산 자재 생산과 사용을 늘리고 고급 및 차별화된 제품에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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