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항공업계는 국내 항공사의 운항 지연이 5600여편을 기록해 운항 편수의 18.2%를 차지했다.
베트남 민간항공청에 따르면, 위의 수치는 5월에 비해 9% 증가했다. 비엣젯항공은 같은 기간보다 20% 이상 증가한 2900편 가까이, 베트남 항공은 같은 기간보다 18% 이상 증가한 2200편 이상 연착했다. 이러한 상황은 여름철 여행 수요가 증가할 때 사람들에게 좌절감을 유발한다.
베트남 민간항공청 호민딴 부청장은 13일 회의에서 탄손낫 공항의 항공기 지연 상황을 상당히 심각하게 평가했다. 과부하 공항 인프라뿐 아니라 항공기의 출발 시간을 고려하지 않은 채 주차장의 항공기 위치 배치가 합리적이지 못하다.
베트남 비행관리공사 항공교통부 부이탄하 부장은 조종사가 활주로를 점거한 이유를 지적했다. 탄손낫 공항의 최근 조사에서, 싱가포르의 B777-300 항공기가 착륙하는데 60초가 필요했지만 베트남 조종사는 거의 70초가 걸렸다.
비행기가 이륙할 때, 항공 교통 관제사는 조종사를 위해 매초를 절약하지만, 비행기가 이륙하는 것을 보는 데는 10-15초가 걸린다. "우리 조종사들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감각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는 것은 명백하다."라고 하씨는 말했다.
6월 말 노이바이 공항
딘비엣손 항공부 차장은 다른 각도에서 보면 탄손낫 공항에 폭우가 내리고 있어 비행기가 이착륙할 수 없다는 사실을 확실히 알고 있다면 다른 지역에서 비행기를 이륙시켜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승객은 항공사를 위해 연료를 낭비하면서 하늘에서 기다리느니 차라리 땅에서 기다릴 것이다.
찐홍꾸앙 베트남항공 부사장은 항공편이 지연되거나 취소되는 것을 원하는 항공사는 없다고 단언했다.
베트남 민간항공청 딘비엣탕 국장은 원인을 언급하며 각 공항은 특정한 규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특히 노이바이와 탄손낫 조종사는 활주로를 빠져나가기 전 60초, 이륙까지는 30초밖에 걸리지 않는다. 규정을 충족하지 못하는 조종사는 이러한 공항에 비행할 수 없다.
탕씨에 따르면, 기반시설이 제한된 상태에서 비행기 탑승객이 늘면 교통체증과 지연이 불가피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은 아니다. 호찌민에서 깜란까지 45분 만에 짧은 비행에 최대 몇 시간 지연되는 것은 승객으로서 참기가 매우 어렵다.
이어 "해법을 철저히 적용하지만 서비스 질이 여전히 떨어지고 비행이 지연되고 결항이 많이 된다면 교통부는 운항 횟수를 줄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교통부는 베트남 민간항공청에 노이바이, 탄손낫 등 과밀 공항을 중심으로 항공사 이용 감시·관리부터 긴밀히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올해 상반기 국내 공항을 이용한 승객은 4070만명으로 2021년 같은 기간보다 56% 증가했다. 이 중 해외 방문객은 180만명으로 904% 증가했다. 국내 방문객은 52% 증가한 3800만명에 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