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나이강을 가로지르는 깟라이 대교의 시뮬레이션. 사진: 동나이 교통부
전문가들에 따르면 동나이강을 가로지르는 7지구의 깟라이 다리는 공사비가 높을 수 있지만 대신 지반 정리가 쉽고 호찌민시에 지역 간 연결 축이 형성된다.
호찌민시와 동나이를 잇는 깟라이 다리 사업은 6년 전 총리에 의해 계획에 추가되었지만, 현재까지 두 지역이 정리 계획, 공사 규모 등을 합의하지 못해 공사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 최근 호찌민시 교통부는 컨설팅업체가 제안한 깟라이 교량 건설 방안 5가지를 분석한 결과, 기존 계획대로 투듯시 깍라이항 인근 지역에 교량을 건설하는 대신 7지구에서 교량을 연결해 동나이를 건너는 방안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평가했다.
옵션 4에 따르면, 깍라이 다리 프로젝트는 길이가 13.7km이고, 다리 부분은 3.5km이다. 이 프로젝트는 호찌민시의 남북 축에서 시작점을 가지고 있으며, 동쪽으로 가고, 디 운하를 건너고, 응우옌루엉방과 후잉딴팟 거리를 가로지르며, 호앙꾸옥비엣과 동시에 연결된다. 이 다리는 동나이 강을 건너 연짝구(동나이)의 푸후와 푸동 코뮌을 거쳐 벤륵-롱탄 고속도로와 연결된다.
호찌민시 교통 부문은 이 옵션을 메트로 4호선을 통해 도심과 껀저 해변, 응우옌후토와 응우옌루엉방 등 주요 도로에서 연짝, 롱탄 공항(동나이)을 거쳐 새로운 교통망을 만든다. 또한 도시 계획 및 건축 부서에서 관련 계획을 쉽게 조정할 수 있으며, 공터를 통과하기 때문에 지반 정리가 용이하다.
위 계획을 평가하면서 호찌민시 도시교통자문위원회 위원인 쭈꽁민 박사는 이것이 적절한 계획이라면서 남사이공은 물론 델타 메콩강 쪽으로 새로운 교통축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민 박사에 따르면 상기 옵션을 구현할 때 깟라이 교량의 총 길이는 다른 옵션보다 1-3km 많은 14km에 육박하기 때문에 공사비가 더 많이 들 수 있다. 그러나 그 대가로, 빈 땅을 통과해 지반 정리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실제로 지반 정리는 어렵고 인프라 프로젝트에서 많은 돈을 필요로 한다.
민 박사는 나머지 4가지 방안을 평가하면서 깟라이항 인근에 교량을 건설하는 세 가지 시나리오는 계획상의 문제 등으로 실현이 어렵다고 밝혔다. 동시에 교량이 도심에 집중된다. 이렇게 되면 도심으로 차량이 몰리게 돼 기반시설에 부담이 가중된다. 그는 "특히 옵션5의 경우 깟라이 대교가 호찌민 남쪽에서 연결돼 동나이를 통해 강을 건너지만 벤륵-롱탄 고속도로와 가까워 나중에 두 도로의 역할이 제한될 것"이라고 말했다.
깟라이 페리는 현재 동나이 연짝을 통해 호찌민시를 연결하는 것을 돕고 있다.
또한 7구역에 걸쳐 깟라이 다리를 건설하려는 계획을 지지하지만, 호찌민시 화물운송협회 회장인 부이빈꾸안은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가 응우옌반린 대로와 동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호찌민시와 서부를 잇는 교통회로의 '등뼈' 루트이기 때문에 동나이를 가로지르는 다리가 있으면 교통, 도시, 물류 등에 도움이 되고 전 지역이 발전할 수 있다.
한편, 꾸안은 또한 7지구의 프로젝트가 동나이 붕따우에서 출발하여 깟라이항 관문인 호찌민시를 경유하는 자동차를 줄여 혼잡과 사고의 핫 스팟"의 교통압력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건축가 응비엣남손은 붕따우를 연결하는 깟라이항 인근 지역에 다리 건설은 인프라가 갖춰져 있어 효과가 빠른 반면 7지구는 동기식 사업 투자를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더 길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깟라이에서 히엡푸옥항(야베지구)까지 이어지는 두 지점과 티바이-까이멥(바리아-붕따우)를 통과하는 지점, 두 개의 연결 지점에 중점을 두고 이 지역의 항만 시스템 개발의 전반적인 전략에서 교량 배치가 평가되어야 한다.
손 씨은 "깟라이와 티바이-까이멥항 사이에는 도심과 산업지역뿐 아니라 양측 사람들이 쉽게 이동할 수 있는 편리한 교통축이 있다"고 말했다. 깟라이 교량 건설은 계획 조정, 대규모 부지 통관 비용 등 많은 어려움을 겪을 것이지만, 시간이 오래 걸릴수록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양 지자체는 조속히 할 필요가 있다.
호찌민시 교통부의 한 지도자에 따르면, 캣라이 다리 건설 계획은 노선 방향, 규모, 교통 조직을 포함한다. 계획 및 진행 중인 작업의 영향은 매우 중요하므로 전반적인 평가가 필요다. 이 기관은 그 지역의 건설 투자 상황을 업데이트하고, 교통 수요를 분석하고 교량 건설 최적 시간 등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를 지시했다.
동나이의 응우옌본 교통부 차장도 호찌민시의 의견을 기다리고 있으며 이후 만나 신중하게 논의하고 계산한 뒤 최종 의견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당사자들이 합의한 안은 자본금, 적절한 계획조정 등 조화로운 혜택이 보장될 뿐 아니라 향후 효율성 제고도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