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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동차 구매를 위해 약 12년간 저축을 해야.... 세금과 수수료가 자동차 산업을 방해

2020년 1인당 평균소득이 월 425만동으로 베트남 사람들은 6억동(3만달러)의 자동차를 사기 위해 12년 동안 돈을 모아야 할 것이다.

 

베트남등록부(VR)에 따르면 2021년 11월 기준 베트남에서 유통되는 차량은 451만2000대, 인구 1000명당 46대꼴이다. 하지만, 모든 등록된 차들이 개인 소유는 아니다.

 

한편, 일본의 자동차 등록 대수는 6,890만 대에 달했는데, 이는 2명당 1대꼴이다. 한국에서는, 거의 5천2백만 명에 2천5백7십7만대의 자동차가 있는데, 이것은 1천명당 487대이다. 중국에는 3억2백만대의 자동차가 유통되고 있는데, 이는 인구 1천명당 200대 꼴이다.

 

통계청(GSO)이 2020년 베트남 국민 생활수준을 조사한 결과 2020년 1인당 월평균 소득은 425만동(현물가)으로, 판매가격 6억동의 B급 혼다시티 1.5L를 사려면 12년간 돈을 아껴야 한다는 의미다.

 

또한, 조사에 따르면, 가장 부유한 집단 1천 가구는 127대의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반면, 가장 가난한 집단은 5대밖에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한다. 모든 사업 분야를 고려했을 때, 그 조사는 서비스 부문의 가구들이 가장 많은 수의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부문에는 100가구당 9.9대의 자동차가 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농업 부문의 가구는 100가구당 1대의 자동차를 또는 몇 대의 자동차를 가지고 있다.

 

자동차는 운송 수단일 뿐만 아니라 생산과 사업을 위한 도구이기도 하다. 태국에서 대부분의 농가는 대부분 픽업트럭인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 그들은 들에 일하러 갈 때 픽업으로 농기구를 사용하고, 농산물을 집으로 운반하고 시장에 내다 팔기 위해 농작물을 운반한다. 자동차 덕분에 생산성과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경제가 발전한다. 

 

이렇게 자동차 소유 비율이 낮은 베트남에서는 농부들이 언제 빈곤에서 벗어날지 불확실하다.

 

2000만명의 주민이 거주하는 베이징(중국)에는 500만대가 넘는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가 있다. 한편, 1억명의 인구를 가진 베트남 전체에는 500만대 보다 자동차가 적다.

 

세금과 수수료는 사람들에게 부담을 준다.

 

자가용은 수입세, 특별소비세, 부가가치세 등 세 가지 주요 세금이 부과된다. 이것들은 모두 구매자에게 부과되는 간접세이다. 세금과 수수료는 자동차 판매 가격의 30-60%를 차지한다. 게다가, 구매자들은 차량 등록세, 10-12% 그리고 다른 수수료를 내야 한다.

 

인도네시아에서 혼다시티1.5L는 1만6407달러 또는 4억동에 판매된다. 한편, 베트남에서는 이 차가 6억동에 판매되고 있다.

 

재정부에 따르면 국내 자동차 조립업체와 제조업체가 국가 예산으로 내는 특별소비세는 월평균 2조4500억~2조8000억동이다. 반면, 그들은 일년에 겨우 20만대의 자동차를 판다.

 

RMIT (호주)에 의해 수행된 최근의 연구는 현대 자동차는 안전성을 증가시키는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시중에서 구입할 수 있는 많은 자동차 모델에는 운전자의 졸음을 방지하는 얼굴 인식 소프트웨어, 타이어 관리 시스템 등 사고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스마트 기술이 통합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들은 그것들을 살 여유가 없는 사람들에게 의미가 없다.

 

베트남의 자동차에 대한 높은 세금은 시장에서 가장 최신적이며 안전한 자동차의 구매를 방해하고 있다. 사람들이 높은 세금 때문에 현대 자동차를 살 수 없을 때, 그들은 고장이 날 때까지 구식 안전 기능이 있는 낡은 차를 계속 사용할 것이다.

 

RMIT는 자동차에 붙는 세금을 10%만 줄이면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수가 7.5% 줄어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일단 세금이 줄면,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그들의 자동차에 새로운 기술을 통합하고 합리적인 판매 가격을 정할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자동차는 현대 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계 공학, 전자 공학, 철강, 플라스틱, 화학과 같은 많은 다른 생산 분야의 30,000개 이상의 자동차 부품과 부품으로 만들어진다. 

 

이러한 기술적 특성으로 자동차 산업은 국가의 산업화에 큰 영향을 끼친다. 자동차 산업의 발전은 다른 산업들을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높은 세금과 수수료는 지난 20년 동안 성장을 방해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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