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 연구는 베트남 사람들의 결제 습관, 특히 디지털 결제 방법의 분명한 변화를 주목하고 있다.
결제 태도에 대한 비자의 연구에 따르면 베트남 이용자의 65%가 지갑에 현금을 많이 넣고 다니는 습관을 제한하고 있다고 답했다. 심지어 32%의 응답자가 대유행 이후 현금 사용을 중단할 것이라고 확인했다.
사실, 소비자들은 점차적으로 현금 없는 지불의 형태에 익숙해졌다. 구체적으로, 은행 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비율이 82%에 달하는 반면, 현재 사용자의 거의 76%가 전자 지갑을 사용하고 있다.
"코로나19 범유행의 영향은 장단기적으로 무시할 수 없다. 이러한 영향은 소비자들이 쇼핑하고 지불하는 방식에 지속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디지털 결제 수용자와 기업의 성공은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혁신과 변혁 능력에 달려 있다"라고 비자 베트남&라오스 의 책임자인 당뚜옛둥이 말했다.
온라인 쇼핑과 현금 대안은 대유행 이후 계속 될 것이다. 이 중 베트남인의 3분의 2가 팬데믹 기간 동안 온라인 쇼핑을 시도한 경험이 있으며, 베트남인의 절반이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처음으로 구매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소비자 10명 중 9명은 현재 택배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으며 거의 모두가 전염병 발생 이전 시기보다 더 자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의 영향 이전에, 현재 약 80%의 사용자들이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QR 코드와 전자 지갑을 통해 카드를 사용하고 있다. 응답자의 절반가량이 카드 사용을 더 자주 시작했다고 답했고, 이용자의 64%, 63%는 휴대폰과 전자지갑을 통한 비접촉 결제를 늘였다.
편리성은 항상 디지털 결제 방법의 최고 소비자 기준이었다. 이와 병행해 국민 건강과 안전, 거래 보안 문제도 많은 관심을 받는 측면이다.
베트남 사람들이 관광, 특히 국내 관광(25%)에 대한 지출에 큰 관심을 보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현재 베트남 사람들의 관광 전망은 가족과의 재회, 오랜 이별 후 친구와의 만남, 관광 재연결 필요성 등으로 인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