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1호 요금은 1회당 9천동(48원)~2만3천동(1223원), 1일 4만6천동(2447원), 3일 10만4천동(5533원)로 이전 수준보다 인상을 제안했다.
호찌민 깐호이 항구에 입항한 지하철 차량
도시철도관리위원회(MOUR·투자자)가 교통부에 송부한 메트로 1호(벤탄~수오이티엔)의 1단계 상업운행 요금제이다. 이는 이전 1회당 7천동~1만2천동보다 높은 금액이다.
MAUR는 버스 요금, 승객 수입, 유동성 방지, 이용 장려 등의 요소에 따라 가격대가 형성됐다고 밝혔다. 이해관계자들은 시 정부에 검토하도록 조언하기 위해 검토를 계속하고 있다.
티켓 가격은 이동 거리에 따라 회차당 9천동~2만3천동이다. 1일, 3일 무제한 요금이다. 특히 월 이용권은 일반 투숙객은 32만동(1만7024원), 학생은 16만동(8512원)로 제안하고 있다.
위의 가격 외에도, 메트로 1호선은 또한 회차당 거의 6500동에서 1만7천동이상으로 제안되는 저렴한 티켓들을 가지고 있다. 6세 미만의 예상 아동, 노인, 장애인... 무료다.
투자자에 따르면, 이동 거리에 따라 계산된 1번 메트로의 티켓 가격은 하노이의 깍린~하동 철도와 유사하다. 지하철의 요금 체계는 인기 버스 노선보다 약 78% 더 높지만, 운영 비용은 훨씬 더 높다.
그러나 요금이 인상되면 지하철 이용객은 많지 않기 때문에, 위의 가격대는 처음 이용했을 때 여행 습관을 만드는 것이다. 티켓 가격의 상승은 적절한 경로와 시간을 필요로 하는데, 이는 사람들이 그 경로로 여행하는 것에 익숙할 때이다.
처음 운영될 때, 메트로 1호선은 하루에 거의 6만8천명의 승객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만약 메트로를 연결하는 버스 노선이 있다면, 방문객 수는 약 11만명으로 증가할 것이다. 운영 첫 해에, 시 예산은 거의 1조동의 보조금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MAUR에 따르면 초기에는 지하철의 보조금 수준이 높을 수 있지만 자동요금 징수 시스템이 업그레이드되면 점차 낮아질 것이고, 고객들은 다양한 종류의 티켓을 사용할 수 있는 선택권이 많아질 것이라고 한다. 현재 투자자는 예산에서 1590억동의 예산을 들여 자동 요금 징수 시스템의 많은 기능을 추가하여 고객이 신용카드, 전자지갑, QR코드로 표를 사며, 버스와 BRT과 연계도 고려한다.
메트로 1호는 일본의 ODA와 호찌민시의 자본으로부터 총 43조7천억동이상의 투자를 받고 있다. 전체 노선은 벤탄(지구 1)에서 롱빈(투득시)까지 약 20km로, 14개 역(지하 3개 역, 고가 11개 역)을 포함한다. 이 노선은 내년 4분기에 상용 운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