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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인프라] 호찌민시, 3개의 '생명선' 대교(大橋) 기대

총 자본금 21조동 이상이 들어가는 껀저, 깍라이, 투티엠 4 교는 지역간의 연결을 돕고 호찌민시 많은 지역의 교통 체증을 줄일 것이다.

 

*호찌민시의 많은 지역을 연결하는 3개의 다리 위치.

 

가장 큰 규모는 껀저 다리 프로젝트이며, 총 투자금액은 약 10조동이다. 다리는 소아이랩 강을 건너 야베를 거쳐 호찌민시 중심부로 연결된다.  6년 전 총리는 2020년 이후를 비전으로 2020년까지 호찌민시 교통발전계획에 이 프로젝트를 심의·추가하도록 교통부를 지정하는 데 합의했다.

 

시는 선택된 교량 설계 옵션을 구성한다. 제안된 17개 설계안 중 사장 건축물과 껀저의 특징인 맹그로브 나무 모양의 탑이 있는 다리가 선정됐다. 이 계획에 따르면 다리는 길이가 3.4km이고 4차선이다. 사업 시작점은 15B번 도로와 2번 도로(야베지구)가 교차하는 지점이며, 룽삭도로를 연결하는 종점은 껀저 빈칸 페리터미널에서 거의 2㎞ 거리다.

 

 

껀저대교 사업은 자본금 약 7조6천억동과 BOT(Build - Operation - Transfer) 약 2조4천억동의 BT형태의 투자로 진행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민관협치(PPP) 형태의 투자에 관한 법률 이후 프로젝트는 다른 투자 자본의 원천을 찾아야 한다. 현재 프로젝트는 2023년에서 2028년까지 시행될 예정이다.

 

교통부는 지난해 호찌민시 인민위원회에 껀저 대교를 조만간 배치할 수 있도록 과제 배정과 자본배분을 사전 타당성 연구보고서 작성에 건의한 바 있다. 이 프로젝트가 형성되면 빈칸 여객선의 독점적인 운영이 사라지고 사이공 남부와 호찌민시의 유일한 섬 지역인 껀저 사이의 연결은 한층 높아질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여행과 상품 무역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 외에도, 해양 침해 지역인 껀저 관광 도시 지역의 프로젝트 개발을 촉진할 것이다.

 

깍라이 대교는 지난 20년간 호찌민시와 동나이를 연결하기 위해 계획된 총 투자금액이 7조2천억동이 넘으며 깍라이 페리를 대체한다. 자금 조달이 어려워서 프로젝트는 건설되지 않았다. 3년 전 총리가 동나이를 주재로 하고 호찌민시는 통일 시행을 위한 계획을 세우기로 합의했다. 그 후 작업의 실행에서 많은 선택권이 제안되었으나 당사자들은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

 

 

다리는 길이 650m, 폭 37m, 6차선, 보조도로 3차선, 양쪽 1.5m의 보행 여유로 두 개의 탑이 있는 사장식 설계를 가지고 있다. 최근 디자인컨설턴시 코퍼레이션 트랜스포트 디자이너스(TEDI, 컨설팅 업체)가 5가지 다리 디자인 옵션을 제안했다. 컨설팅 기관은 길이가 가장 짧고 지상고가 적으며 비용이 저렴하고 편리한 교통 연결같은  장점이 많은 옵션 2를 우선시한다.

 

이 옵션으로 깍라이 다리는 사이공 강을 따라 계획된 탄미로이 B 주택가 도로를 따라 가고 끼하 3과 4교량의 보치꽁 거리를 나눠 프로젝트의 출발점이 된다. 그리고 은온응아이 운하의 녹색 통로를 따라 동나이 강을 건너 연짝 지구를 통과한다. 동나이 쪽에서는 이 프로젝트가 푸후와 푸둥 지역을 지나 25C 도로를 건너 벤룩-롱탄 고속도로와 연결된다. 전체 노선의 길이는 10.6km 이상이다.

 

현재는 호찌민시와 동나이, 바리아-붕따우를 연결하는 교통은 주로 깍라이 페리와 호찌민시-롱탄-자우야이 고속도로를 통해 연결하는 데 이미 과부하가 발생한 상태다. 대교 건설은 산업지구 주민과 근로자들이 페리로 강을 건너는 상황을 벗어날 뿐만 아니라 이 지역의 경제·사회 발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7지구를 통해 투팀 신도시 지역을 연결하는 투팀 4교 프로젝트는 5조3천억동의 총자본금이 소요된다. 이는 교통부가 등록한 59개 핵심사업 중 하나이며 투자준비를 하고 있다.

 

 

투티엠 4교는 설계상 떤투안 2-응우옌반린 대교의 교차점 전에 출발점이 있고, 응우옌반린 거리를 따라 간 후 후인딴팟 교차로에서 좌회전하여 루쫑루 거리(7지구)로 연결된다. 다리는 떤투언 항구를 계속 가로지르며, 사이공 강을 건너 남북 축과 R4 노선(델타 도로)의 교차점에서 투팀 도시 지역을 연결한다.

 

이전 공사는  BT 계약에 따라 이행할 계획이었기 때문에 PPP형태가 없어진 뒤 사업은 투자정책을 조정해야 했다. 계획에 따르면 사업은 2024~2028년 기간에 시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부에 따르면 투득시, 빈탄지구에서 빈짠지구, 야베지구, 7지구, 8지구를 통과하는 교통 체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투티엠 4교 건설 투자가 필요하다. 이 프로젝트는 투티엠 신도시 지역과 기존 도심 지역, 사이공 남부를 연결하는 등 도심 내 교통 혼잡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GMK미디어(출처:Vn익스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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