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3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국회] 경기회복 지원책 승인

1월 11일 오후 사회경제적 회복발전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한 재정 및 통화정책 결의안이 대의원 424명(84.97%)의 찬성으로 통과됐다.

 

결의안에는 재정 및 통화정책 패키지의 총 규모(비예산 기금 동원원 포함)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그 안에 조세감면, 개발투자 등 일부 정책과 기타 재정장부를 포함한 재정해결 방안이 담겼다.

 

이 프로그램은 2022~2023년 예상되는 이행규모의 과제와 해결책의 5개 주요 그룹을 포함해 해결에 집중해야 할 핵심 이슈의 틀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보건의료, 질병예방 및 통제 역량 향상 투자(60조동)와 관련된 경제 개방 사회보장 및 일자리 지원(53조1500억동), 기업·협동조합·기업가정 복구 지원(110조동) 인프라 개발, 개발 투자(113조8500억동), 제도 개혁, 행정 개혁, 기업 투자 환경 개선은 국가 예산 외의 재정 자금에서 동원되는 10조동이다.

 

통화정책은 금리상품을 동기적이고 유연하게 운용하고, 관리비용을 지속적으로 절감하며, 2년 안에 대출금리를 최소한 0.5-1% 인하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사회정책은행은 일자리를 잃은 노동자와 생산 회복을 위해 대출을 제공할 것이다

 

2% 부가가치세(VAT) 인하 폭이 낮기 때문에 3%로 늘려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지만 결의안 초안은 통신, 보험, 은행, 부동산, 광업 등 일부 분야를 제외하고 10% 세율을 적용받는 상품에 대해서는 2022년 여전히 부가가치세 2% 인하를 유지한다. 국회 상임위원회 인준을 받은 부홍탄 경제위원장은 이를 설명하면서 2% 인하가 소비수요를 자극하고 기업이 빠른 시일 내에 회복과 예산 지원 여건을 확실히 하는 데 타당하다고 밝혔다.

 

*부홍탄 경제위원회 의장

 

이와 함께 코로나19 예방 및 방제활동을 위한 기업·단체 지원 및 후원을 위한 지출은 2022년도 과세소득 결정시 공제비용에 포함하기로 했다.

 

결의안 초안에 따르면, 재정 정책 패키지는 약 40조동을 지출하여, 많은 주요 산업과 분야, 상환, 회수가 가능한 기업과 기업 가구에 대해 상업 은행 시스템을 통해 연간 2%의 금리를 지원할 것이다. 국회의원들은 폭리를 피하기 위해 지원 수준, 수혜자 결정 근거는 물론 통제 메커니즘, 수혜자 조건 등을 명확히 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이러한 금리 지원은 현재 약 4%에 달하는 시장의 평균 예금 금리와 대출 금리의 차이를 기준으로 결정된다고 언급했다. 결의안 초안은 기업의 현금흐름을 지원하기 위해 세금과 수수료를 감면, 연장, 환급하는 등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

 

국회는 경기회복 프로그램을 뒷받침할 재정정책을 펼칠 재원을 확보하기 위해 2년(2022~2023년) 동안 국가예산 적자를 연간 평균 1-1.2%씩, 최대 240조동까지 늘리는 것을 허용한다.

이 경우 2022년 초과 지출 규모는 GDP의 약 1.1% 증가하여 국회가 의결한 전망치 대비 최대 102조8천억동 늘어난다. 2023년 추가 초과세율은 정부가 국가기관에 제출할 예정이다. 시 의회는 계획과 국가 예산 추정치를 종합하여 고려하고 결정한다.

 

국회는 거시경제 안정 유지, 인플레이션 억제, 경제 대균형 보장을 위한 정책과 해법을 정부와 유관기관에 건의하였다.

 

정부는 또한 2021~2025년 중장기 계획에서 자원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또한 비용을 절약하고, 수입원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수익을 늘리고, 세금 손실을 방지하고, 이전 가격을 책정하여 경제 회복을 위해 더 많은 자원을 확보해야 한다. 국채 발행, 통화 정책, 재정 정책 및 기타 거시 정책의 운용에 있어서 긴밀한 조정 원칙을 보장하고 거시 경제 안정, 금융 시장, 통화...

 

이번 결의안에서 국회는 2022~2023년에 여러 가지 구체적인 메커니즘의 적용을 허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총리와 주무기관장이 투자패키지, 컨설팅, 기술인프라 이전 입찰패키지, 보상, 부지정리 및 재정착, 교통 및 보건분야의 중요인프라 사업 등을 검토·결정한다.

 

총리는 2021~2025년 남북동고속도로 사업을 제외하고 지역을 통한 공공투자 형태로 고속도로 구간을 관리하는 데 있어 지방인민위원회가 충분한 역량과 경험을 갖출 수 있도록 했다.

 

이 결의안은 2023년 말까지 유효하다. 개발투자 등에 관한 재정정책은 2022~2023년 예산연도가 적용된다.

 

국정감사는 매년 이들 지원정책 패키지의 이행을 감사해 부정·부패·집단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2022년, 2023년 최종회의와 2024년 중간회의에서 국회에 보고할 예정이다.

-GMK미디어(출처: Vn익스프레스)

베트남 150억달러 경기부양책

[국회] 내일부터 경제회복 프로그램 논의를 시작한다.

 


베트남

더보기
ESG-기업이 국제적인 활동에 참여하기 위한 긴급 요구 사항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현재의 압력은 매우 큽니다. 기업들이 이를 실행하지 않으면 시장에서 점차 사라질 것이다. 따라서 ESG를 실행하는 것은 이익을 위한 요소이자 시대의 흐름에 부합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각 비즈니스의 필수 요소다. 수년 동안 녹색 경제와 녹색 전환 문제가 널리 언급되고 대중화되었지만 오늘날보다 더 시급한 때는 없었다. 최근 인베스트 매거진이 개최한 "녹색 신용과 녹색 채권을 발전시키기 위한 법적 틀 개선" 주제의 세미나에서 쩐딘티엔 전 베트남 경제 연구소 소장은 베트남 기업들이 녹색 전환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녹색 전환이 없다면, 기업들은 시장에서 점차 사라질 것이다. 천연자원환경부 천연자원 및 환경 정책 연구소의 응우옌딘토 소장은 베트남은 기후 변화, 환경 오염 및 생물 다양성 손실 같은 세 가지 위기를 해결하는 것과 관련된 글로벌 약속 및 자유 무역 협정(FTA)을 이행해야 한다는 압력에 직면해 있다고 말했다. 국제기구와 세계 주요 국가들은 베트남이 따라야 할 게임의 규칙을 정하고 있다. 2023년 10월, 유럽은 2026년 1월 1일부터 발효되는 시범 탄소 경계를 공식적으로 적용한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