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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기업] 모바일월드: 사업영역을 넓히고, 동남아시아에서 상위 1위가 되겠다는 야망

하지만, 모바일 월드가 목표로 하는 사업 부문은 새로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업은 국내와 동남아시아에서 많은 대기업들과 직면할 수 있다.

최근 모바일월드투자합동주식회사(코드 MWG)는 자회사 및 관련 기업의 구조조정을 승인하는 결의안을 발표했다.

보증수리-설치서비스㈜(전용)의 소유자를 주식회사로 전환, 4K FARM 1인 유한 책임 회사의 소유권을 주식 회사로 전환, 안캉소매주식회사를 구조조정하고 창고 및 화물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를 설립했다.

모바일월드에 따르면, 이는 외부 파트너에게 최적의 다각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서비스 사업 확대를 위한 자본 조달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아마존과 알리바바 같은 거인들의 발자취를 따른다.

 

세계를 둘러보면, 모바일월드에 의해 채택된 모델은 그들의 자회사를 성공적으로 재구성한 아마존이나 알리바바와 같은 많은 대기업들과도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아마존은 클라우드 컴퓨팅, 디지털 스트리밍, 인공지능, 전자 상거래에 중점을 둔 미국의 다국적 기술 회사이다. 아마존은 1994년 억만장자 제프 베조스가 창업해 지금까지 시가총액 1조달러가 넘는 세계 굴지의 기업이 됐다.

잘 알려진 전자 상거래 부문 외에도 아마존의 전반적인 성공에 적지 않은 기여를 하는 것은 그들의 자회사 아마존 웹사이트 서비스 (AWS)이다. AWS는 사용한 만큼 지불하는 개인, 회사 및 정부를 위한 포괄적이고 널리 사용되는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이다. AWS 자회사는 아마존의 웹 서비스 전문 부서를 기반으로 탄생했기 때문에 이 부서는 설립 이후 기업을 위한 솔루션, 웹 서비스 등을 제공한 경험이 있다. 

현재 AWS는 81개 지역으로 가장 광범위한 글로벌 클라우드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 25개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호주, 인도, 인도네시아, 이스라엘, 뉴질랜드, 스페인, 스위스 및 아랍에미리트(UAE)에 24개 지역과 8개 AWS 지역을 추가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기술 조사 및 컨설팅 부서인 Gartner에 따르면, AWS는 2020년 시장 점유율 41%로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분야의 업계 선두이다. AWS의 3분기 매출은 160억달러 이상으로 전년 대비 약 39% 증가했다.

이와 함께 AWS의 매출은 아마존 전체 매출의 약 15%에 불과하지만 모기업 영업이익은 8억8000만달러에 그친 반면 48억8000만달러의 막대한 이익을 냈다. 아마존은 AWS의 막대한 이익이 없었다면 3분기에 적자를 기록했을지도 모른다.


 

알리바바 쪽에서, 이 거인은 억만장자 잭마와 다른 17명이 1999년에 설립했다. 오늘날 알리바바는 다중 산업 기업으로 알려져 있지만 주로 기업간(B2B) 전자 상거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마존처럼, 운영 기간 후에 알리바바 그룹도 또한 이베이의 주요 경쟁사인 다오바오나 중국에 페이팔의 주요 경쟁사인 치포바오와 같은 많은 자회사를 설립했다.

 

2007년에 알리바바는 또한 알리소프트라고 불리는 중소기업을 위한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회사를 설립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알리소프트는 재고와 고객 관리, 판매 및 마케팅과 같은 작업을 수행하는 고객에게 온라인 소프트웨어 도구를 제공할 것이라고 한다.

무료 체험 1년 후, 알리소프트는 50만명의 활성 사용자와 3백만명 이상의 등록 사용자를 확보했다. "우리는 3년 안에 중국 최고의 소프트웨어 회사가 되기를 희망한다. 알리소프트에 거의 1300만달러를 투자했다."라고 당시 알리바바 그룹의 회장이었던 억만장자 잭마는 말했다. 

모바일 통신의 결정은 지역의 리더가 되겠다는 야망을 보여준다.


모바일 월드의 경우, 자회사 및 계열사의 구조조정은 기업이 외부 고객에게 서비스를 리디렉션하기를 원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디보우션(Devotion)은 모바일 통신과 디엔메이산의 장비의 운송 및 조립 방향에서 전자 상거래 플랫폼으로의 배송 서비스 사업과 심지어 배송 서비스 기술 개발로 전환되었다.

 

또는 박호아산에 농산물을 공급하고 있는 4K FARM도 다른 슈퍼마켓, 편의점, 레스토랑에도 공급할 계획이다.

최근 응우옌득따이 회장이 동남아 1위 유통업체가 되겠다는 열망으로 그룹의 미래 비전을 직접 밝힌 것은 베트남 시장에서 모바일월드의 규모가 월등했기 때문이다.

이 사업은 또한 전화와 전자제품의 소매업체로서 모든 노력을 집중하기 보다는 다른 사업 분야로 눈을 돌릴 것이다. 따라서, 자회사와 계열사의 구조조정은 따이회장이 한 때 말한 것과 일치하는 수순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모바일월드가 목표로 하는 운송, 물류, 농산물 등 서비스 사업은 베트남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오래된 편이다. 심지어, 어떤 분야에서는, 큰 업체들과 다른 경쟁 업체들 사이에 시장 점유율의 분명한 구분이 있다. 또한 동남아시아 전체를 살펴보면, 모바일 월드가 직면할 수 있는 훨씬 더 큰 업체들이 많다.

한편, 아마존은 이 시장이 아직 초기 단계에 있을 때 큰 경쟁 없이 AWS를 통해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활용했다. 이와 함께 AWS 팀도 마이닝 경험이 있어 AWS의 발전 속도가 빨랐다.

따라서 동남아 1위 유통업체라는 야망을 실현하고 동시에 다른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응우옌득따이 회장과 모바일월드팀이 특히 더 나아가기 위한 계획과 전략을세워야 한다.

-GMK미디어(출처:VN비지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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