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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지니스

[전자상거래] 쉬인(Shein) 패션 열풍의 이유

CNN의 평가에 따르면 중국의 패션 앱인 쉬인(Shein)은 점차 전자상거래 거인인 아마존만큼 인기를 얻고 있다.

▶쉬인 웹사이트: https://www.shein.com/


매일 밤 잠들기 전에, 아누시카 사찬은 앱에 로그인하기 위해 전화기를 꺼낸다. "그것은 습관이 되었다,"라고 홍콩 대학의 20세의 학생은 말했다. 잠들기 전에 '좋아, 한번 보자.'라고 말한다.

사찬이 사용하고 있는 플랫폼은 "쉬인"이라고 발음되는 중국 브랜드에 속하며, 틱톡에서 전세계적으로 젊은 팬들을 빠르게 얻고 있다.

쉬인의 인기는 아마존을 능가한다.


 

쉬인은 미국에서 앱 다운로드에서 이마존을 제치고 최근 헤드라인을 장식한 신비로운 떠오르는 온라인 쇼핑 회사로, 멋진 모델과 저렴한 패션 의류에 대한 엄청난 팬층을 확보하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심지어 중국 회사가 상품을 더 빠르게 만들고 기술을 더 빠르게 적용하여 고객에게 도달함으로써 자라 및 H&M과 같은 게임에서 이기고 있다고 말한다.

 

"그들은 빠른 패션을 고급스럽게 만들고 있다. 오히려, 그들은 패러다임을 바꿨다"라고 소매와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세계적인 연구 및 컨설팅 회사인 코어사이트 리서치의 수석 분석가인 에린 슈미트는 말했다. 

사찬은 많은 플랫폼 옹호자들이 하는 것과 같은 이유로 포인트를 획득하기 위해 매일 쉬인 앱을 확인한다. 포인트를 많이 받을수록, 구매 시 더 많은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쉬인은 앱을 여는 것부터 라이브 스트림을 시청하는 것, 심지어 의상 디자인을 제출하는 것까지 모든 참여 행위에 대해 고객들에게 보상한다. 사찬은 그 경험이 온라인 게임을 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설명하면서 "그것은 꽤 중독성이 있다."라고 말한다.

사용자를 플랫폼으로 끌어들이는 쉬인의 능력은 초고속 제조 프로세스, 저렴한 가격 및 데이터 기반 제품 제공이 브랜드 성공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이다.

 

쉬인은 떠오르는 별이다.

쉬인은 중국에서 ZZKKO라는 다른 이름을 가지고 태어나 크리스 쉬의 지도 하에 2008년에 운영을 시작했다. 쉬가 마케팅 담당자로서 얻은 경험과 SEO 컨설턴트로 얻은 경험은 나중에 이 플랫폼을 위한 강력한 알고리즘을 만드는 데 기여했다.

처음에는 웨딩 드레스만 팔다가 일반 여성복으로 확대하여 '쉬인사이드'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2015년에 회사는 온라인에서 기억하고 검색하기 쉬운 이름을 원한다고 말하면서 다시 브랜드를 바꾸었다.

대유행병이 경제를 강타했을 때, 쉬인은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전 세계적으로 환영과 찬사를 받는 몇 안 되는 중국 소비자 브랜드 중 하나가 되기에 이상적인 시기였다.  유로모니터 인터내셔널에 따르면, 2020년 10월 현재 자체 브랜드 상품 판매로 측정한 세계 최대의 온라인 전용 패션 회사이다.

쉬인은 최신 패션 트렌드를 원하는 고객을 위해 더 낮은 가격으로 자라, H&M과 경쟁한다. 이 두 오랜 거물급 기업은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여 대규모 고객의 입맛을 맞추고 더 높은 가격에 판매한다.


올해 상반기에만, 쉬인의 앱은 전 세계에서 8천100만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분석 회사인 앱 애니와 센서 타워에 따르면, 5월 중순에 앱 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 미국에서 가장 많이 설치된 쇼핑 앱 아마존을 제치고 미국에 가장 설치된 쇼핑 앱이 되었다.

 

*쉬인의 가치는 2021년 여름에 300억달러이다.

 

"이후 두 앱 사이의 매일 설치는 거의 항상 비슷했다."라고 유럽, 중동, 아프리카의 모바일 전략가 크레이그 채플은 말했다.

최근 몇 달 동안, 쉬인은 "정말 폭발적으로 등장했다"라고 슈미트는 말한다. "모든 사람들은 쉬인에 대해 그들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알고 싶어한다." 그러나 그들은 실망할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쉬인은 중국에서 가장 가치 있는 민간 기업 중 하나라는 명성에도 불구하고 그것의 제조 운영에 대해 다소 비밀스럽고 은밀하며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피치북에 따르면 2020년 8월 현재 쉬인의 가치는 150억달러이다. 블룸버그 통신은 6월 미확인 소식통을 인용, 올해 여름까지 이 수치는 두 배인 300억달러로 증가할 것이며 연간 매출은 100억달러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글로벌 비즈니스

쉬인은 유통에 중점을 두고 글로벌 비즈니스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다지고 있다. 회사는 220개 이상의 국가나 지역에 패션 제품을 배송한다.

그들의 웹사이트에는 임무나 본부에 대한 언급은 없고 단지 "국제 기업"이라고만 표현하고 있다. 최근 몇 달 동안, 일부 사람들은 이 소매업체가 미국 무역 전쟁의 편견과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중국산"의 원산지를 줄이고 있다고 암시했다.

그러나 이런 경향은 장기적으로 불편함과 불신을 초래할 수 있다. 사찬과 같은 일부 고객들은 회사가 상품을 생산하고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방법에 있어서 투명성이 결여된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이와 함께 최근 원자재 공급원에 대한 우려도 크게 늘었다. 전문가들은 이 회사의 접근 방식이 보고되는 인상적인 수치를 검증하는 것도 어렵게 만든다고 지적한다.

Z세대를 향한 저가 패션

쉬인은 젊은 여성들에게 어울리는 트렌디하고 저렴한 옷으로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을 끌어들임으로써 유명해졌다. Boohoo나 ASOS와 마찬가지로, 이 회사는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인터넷 스타나 Katy Perry나 Nick Jonas와 같은 유명인사들과 협력하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브랜드는 특히 틱톡의 GenZ 쇼핑객에게 인기가 있다. 제휴 마케팅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쉬인 제품을 "검토"할 때 틱톡의 인플루언서는 푸로모션에 대해 매우 후한 보상을 받게 된다.

또한 플랫폼에서의 사용자 유지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다. 2020년 9월, 그들은 앱에서 독점적인 가상 패션쇼를 열었는데, 이것은 잠재적으로 회사가 더 많은 사용자들을 끌어들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래미상 후보에 오른 가수 엘리 굴딩이 출연자 중 한 명이었다.

 

쉬인은 사용자 경험을 넘어서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를 함께 경험하게 하고 있다. 그러나 쉬인(Shein)의 주요 차별화 요소 중 하나는 분석가가 "실시간 소매"라고 부르는 개념에 있다.

그들은 쉬인이 검색에서 어떤 패션 아이템이 유행하고 사람들이 무엇을 찾고 있는지 알아내기 위해 자체적인 방대한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한 내부 웹브라우징 알고리즘을 고안했다고 말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해당 데이터는 디자인 팀에 의해 새 아이템을 개발하는 데 사용된다. 빠른 패션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쉬인은 다작을 한다. 하루에 최대 500개의 패션을 선보이고, 부후(boohoo)는 일주일 동안 그 숫자를 만들어낸다.

쉬인은 또한 중국의 제조 능력을 활용하여 납품 시간을 크게 단축하려고 노력했다. 연구원들은 생산 일정이 자라와 같은 회사가 밝힌 평균 3주 기간에 비해 3일에서 7일 정도로 짧을 것으로 추정한다.

-GMK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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