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외국 거물들이 떠나야만 했지만 베트남 업체가 소매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게 되었다.
▶롯데는 전국망 확충을 위한 조정된 개발전략의 일환으로 이달 1일 롯데마트 동다를 폐쇄하기로 했다.
2014년 3월 문을 연 롯데마트 동다는 2만m²가 넘는 대형 센터로 카우자이, 바딘 등 다른 두 곳의 센터보다 7배 이상 넓었다. 이 센터는 2018년 말에 계산대 인테리어와 전기, 수도, 조명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했다.
롯데마트는 한국 롯데 그룹에 속해 있다. 2008년 롯데마트는 베트남에 첫 슈퍼마켓을 열었다. 2015년 롯데마트는 2020년까지 전국에 60개의 쇼핑몰을 열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롯데마트 동다가 문을 닫은 뒤인 2021년 7월 현재 14개에 그쳤다.
한편 한국 유통업체인 이마트는 베트남을 떠났다. 코리아 타임에 따르면, 이마트의 이사회는 베트남에서의 사업 확장에 오랜 장애에 직면하자 100% 베트남 자동차 제조사인 타코에 이마트 베트남 주식을 100%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이 계약을 통해, 이마트 베트남은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운영할 것이다. 즉, 타코는 이마트에게 프랜차이즈 수수료를 지불하고 운영한다.
이에 앞서 Auchan은 베트남에 있는 15개 슈퍼마켓의 폐쇄를 공식 발표했다. 이 프랑스 소매업체는 2015년에 처음으로 슈퍼마켓을 열었으며 한때 베트남에 5억 달러를 투자하여 300개의 슈퍼마켓과 점포를 개발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하노이, 호찌민시, 따이닌에 18개의 슈퍼마켓만 문을 열었다.
베트남에서의 아우한의 사업 실적은 큰 투자에도 불구하고 만족스럽지 못했다. 2018년 4500만 유로 매출과 적자를 냈다.
가장 큰 이슈는 19개의 메트로 슈퍼마켓과 함께 하는 메트로 캐시 & 캐리 체인은 수년간 연속으로 손해를 본 후 TCC 그룹에 매각한 것이다. 2016년, 카지노는 빅 C를 태국 센트럴 그룹에 이전했다.
2005년 베트남에 진출해 호찌민시, 하노이, 하이퐁 등에 대형 쇼핑 체인을 구축한 말레이시아 유통그룹 팍손은 2015년부터 많은 점포를 폐쇄했다.
온라인 소매 시장 부문에서는 2019년에 Robins.vn(센트럴 그룹)과 Lotte.vn(롯데)이 출범했다. 센트럴그룹은 2016년 4월 응우옌낌 가전유통망을 통해 베트남 잘로라를 인수했고, 태국 잘로라도 인수했다. 베트남의 온라인 판매 사이트들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로빈스는 1년 안에 게임을 포기해야만 했다.
베트남의 소매시장은 외국 소매업체들에게 수십억 달러짜리 케이크와 비교되었다. 시장 분석 회사들의 보고서는 베트남을 2020년까지 연간 37%의 성장률과 1800억 달러의 가치로 아시아에서 가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꼽았다.
하지만 모든 대형 업체들이 베트남에서 성공한 것은 아니다. 월마트는 한국을 떠나야 했고 일본식 편의점 체인인 패밀리마트는 태국을 떠나야 했다.
성공
사빌스 하노이 출신의 매튜 파웰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베트남 소매시장에 투자할 때 특별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에서는 전통적인 소매업이 우세하다.
닐슨은 식료품과 전통시장을 포함한 전통 소매가 여전히 시장점유율 74%를 차지하고 있고 연간 1%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반면 현대 소매는 시장점유율 26%, 연 12%의 성장을 한다고 보고했다.
베트남에는 세계 대형 유통업체들이 진출해 있지만 여전히 빈그룹, 마산, MWG 등 국내 브랜드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경쟁력 약화로 일부 해외 유통업체들은 시장을 떠났다. 한편 일부 베트남 유통업체들은 해외 유통업체들을 인수함으로써 체인을 확장하는 데 성공했다.
KPMG의 보드 하이워드는 베트남이 유통 산업의 호기에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발전하고 번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기업은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새로운 업체들이 등장할 것이고 중국 기업들은 베트남 시장을 놓치지 않을 것이다. 경쟁업체에 이기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기술과 온라인 쇼핑 채널을 성숙해야 한다.
국제 소매업체를 위한 솔루션에 대해 언급하면서 파웰은 소매업체가 자원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이윤을 유지하는 것이 베트남 시장에서 더 큰 성공을 거두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이 소매 시장에서 기회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요소에는 관계와 규모, 매력적인 가치에 대한 약속, 견고한 비즈니스 모델, 브랜드화, 소매 시장에 대한 이해, 끊임없는 혁신, 옴니 채널 플랫폼 개발 등이 있다.
베트남이 여전히 매력적인 시장으로 남아있기 때문에 많은 소매업체이 떠났고 또 다른 소매업체가 올 것이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1인당 국내총생산은 약 3000달러에 달하고 현재 베트남 중산층은 총인구의 13%를 차지한다. 이것은 국내 총 소비 지출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