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부터 지금까지 유행병으로 일부 자전거 전문점의 매출은 200~300% 정도 늘어났다.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하노이 까우야이에 사는 안 뚜안은 자전거를 이용하여 그의 집 근처에서 식료품을 산다. 자전거는 400만동(173달러)으로 지난해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 구입했다.
"며칠 전, 제 친구 세 명이 자전거를 샀어요. 어떤 친구는 400만동 짜리를 샀지만, 다른 친구는 웨스트 레이크에서 운동하기 위해 1000만동(432달러) 짜리를 샀다"고 그는 말했다.
2021년 2월 민 두이(호찌민시 8군)는 호찌민시에서 체육관 문을 닫을 때 자전거를 구입했다. 체육관이 다시 문을 연 후, 그는 자전거를 이용하여 주말에 체육관에 갔다. 다시 체육관이 계속 문을 닫자 그는 자전거를 더 자주 이용한다. 그는 "언제 다시 운동을 할 수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올해는 유산소 운동을 위해 반경 10km 이내의 지역은 자전거로 이동한다"고 말했다.
호찌민시, 빈중, 하노이, 하이퐁 등 6개 상업센터에 6개 점포, 외부 파트너센터에 2개 점포를 보유하고 있는 에이원몰은 지난해에 자전거 부문 사업이 200~300% 가량 크게 성장했다고 보고했다.
"코로나 19의 출현은 사람들의 삶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사람들은 다른 많은 형태의 운동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건강을 보호한다. 베트남 에이원몰 대표는 "이러한 점에서 사이클카는 베트남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트렌드"라고 말했다.
세계적으로 그린링의 21개 거대 국제 전시장 시스템에서도 전염병은 긍정적이다. 코비드가 발생했고 이어 2020년 2분기에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주문이 들어오고 솔로 스포츠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했다. 피터 응우옌 그린링 최고경영자(CEO)는 브이익스프레스에 "세일과 블루링 네트워크도 지난해 2분기, 3분기부터 현재까지 매출이 크게 늘었다"고 말했다.
생산량이 많을 때도 있지만 코로나 19가 베트남 자전거 시장을 활성화하는 주요 요인은 아니다. 업계는 지난 3~4년 동안 폭발적인 전망을 보여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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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세계 최대 자전거 브랜드인 자이언트 인터내셔널의 베트남 시장 공식 독점 판매사인 그린 링의 경우이다. 2019년, 그들은 베트남 자전거 시장에 전문 소매 체인의 존재가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고, https://xedap.vn/과 xedien 소매 체인의 모델을 구축하기 시작했다.
피터 응우옌는 자전거 시장의 장기적인 3가지 잠재성을 지적했다. 첫째, 자전거는 지속적인 사업이다. 경제가 발전하면서 사람들의 평균 소득이 증가하면 중산층 인구가 늘어난다. 건강을 증진시키는 사이클링에 대한 수요는 확대될 것이고, 사이클링 산업도 확대될 것이다.
둘째, 도시화 추세가 높아지고 있고, 새로운 주거지 건설, 도로교통 인프라 개발, 정부의 녹색생활 집중과 함께 자전거 전용도로도 조성된다.
그리고 셋째, 교통혼잡은 대중교통 체계에 의해 해결될 것이고, 중앙지역에서는 오토바이의 밀도가 점차 줄어들 것이다. 자전거와 같은 단거리 차량이 최적의 선택이 될 것이다. 기술 자전거 공유 네트워크와 자전거 산업 전반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에이원베트남도 자전거 시장이 여전히 많은 공간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데 동의한다. 2019년 일본의 경우 인구 1억2500만명당 자전거 이용자가 7000만명을 넘어섰다. 베트남에서는 현재 하노이(약 100만명)와 호찌민시(약 200만명)에서 자전거 이용자가 300만 명을 넘는다.
에이원베트남 대표는 "향후 1~2년 뒤에는 베트남 자전거 시장이 폭발적으로 발전해 녹색 라이프스타일을 지향하고 향후 베트남에서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녹색 경제를 발전시킬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자전거 시장의 매력은 또한 최근 소매업 "거대" 모바일 월드가 뛰어들었다. 그들은 4월 30일부터 투덕시에 있는 2개의 디엔메이산 매장에서 자전거를 팔기 시작했다. 모바일월드 도안 반 히우 엠 대표는 하루 매장당 약 15대의 안정적인 판매량을 보이며, 평균 300만동 넘는 가격으로 초기 결과는 '기대 이상'이라고 평가했다.
그의 추산에 따르면 베트남 자전거 시장은 연간 250만 대 이상의 판매고를 올릴 수 있으며, 약 6조동~7조동의 매출액을 달성하여 이 체인이 참여할 수 있는 큰 시장이 될 수 있다. 전자제품 매장 그린(Green)의 구내에 위치한 '숍인숍(shop-in-shop)' 모델에 따르면, 그들은 6월 15일 이전에 호찌민, 동나이, 빈증, 붕따우.등에 12개의 매장을 더 열 계획이다.
그는 자전거로 벌어들인 수익이 디엔메이산 매장은 매년 약 1조2000억동에서 1조5000억동을 벌수 있다고 계산했다. 현재 체인점은 자전거를 팔기에 충분한 공간을 가진 약 100개의 상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 평균 판매량을 유지할 경우 모든 판매점이 확보될 경우 월 4만~5만 대를 판매할 수 있다.
이 제도는 과감한 우대 정책을 가진 작은 자전거 가게들의 만만치 않은 적수가 될 것이다. 히우 엠은 "고객의 유입이 많고 공간 및 운영비가 적게 드는 숍인숍(shop-in-shop) 모델에 투자하기 때문에 그 잉여금을 수요 촉진을 위해 프로모션에 활용하고 있다"며 " 우리의 접근 방식을 통해 30~40%의 시장 점유율을 획득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블루링 측은 모바일 월드의 움직임에 흥분했다. 왜냐하면, 이 곳은 디엔메이산(Dien May Xanh)의 거대한 국제 자전거 공급처이기도 하다. "대형 브랜드의 참여는 자전거 산업을 활성화시킬 것이고, 사람들은 자전거 타기에 더 관심을 가질 것이고, 소매업 또한 우리의 도매 수입에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에게 이것은 윈윈이다."라고 피터 응우옌은 말했다.
단기적으로는 이용자의 수요가 많아 베트남 자전거 시장이 여전히 양호한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다고 에이원몰 베트남은 보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 19는 고객 지출 수준과 전세계 상품 공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 시장은 너무 높게 폭발하지 않고 안정적일 것이다.
-GMK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