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들은 여전히 소셜 미디어와 검색 엔진 광고에 많은 돈을 쓰고 있다. 많은 베트남 기업들이 고객에게 도달하기 위한 주요 채널로 간주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향은 아직 변하지 않았다.
기업은 두 가지 픞랫폼인 소셜네트워크와 검색엔진이 온라인 광고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여긴다. 베트남 기업은 이 두 채널에 많은 돈을 쓰고 있다.
베트남 전자상거래협회(VECOM)에 따르면 2020년 소셜네트워크 광고를 이용하는 사업체 비중은 계속 증가했다.
지난 4년간 소셜네트워크와 검색엔진 등 두 플랫폼을 통한 온라인 광고의 성장세가 기존 광고 형태를 뛰어넘었다. 이러한 두 가지 주요 방법은 기업이 고객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채널로 간주하고 있다.
그러나 이 두 플랫폼의 광고비율은 몇 년 전에 비해 차이가 나기 시작했다.
조사에 따르면 2020년에는 베트남 기업의 53%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자신의 웹사이트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광고했다. 이 비율은 2019년 49%에 비해 4% 증가했다. 이 플랫폼은 여러 해 동안 기업이 가장 우선시하는 주요 플랫폼이다.
2위는 검색엔진 광고였다. 다만 검색엔진 광고비율은 2019년 33%에서 2020년 29%로 낮아졌다. 수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인 끝에 감소세로 돌아선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신문과 온라인 신문 광고는 2019년에 비해 각각 14%, 15%가 증가했다. 한편, 텔레비전 광고는 13%로 약간 감소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기업 중 최대 24%가 어떤 형태의 온라인 광고도 사용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2020년 광고시장의 하이라이트는 대다수 기업이 온라인 수단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광고비를 줄였다는 점이다.
VCOM에 따르면 2020년 온라인 광고비 지출액이 1000만동(450달러)보다 적다고 응답한 기업은 57%에 달했다. 광고비로 5000만동(거의 2500달러) 이상을 지출한 기업의 비율은 10%에 불과했다. 주요 원인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기업들이 광고에 대한 지출을 줄일 수밖에 없었다.
다만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온라인 광고툴을 높게 평가하는 사업 비중은 2018년 52%에 비해 2020년에는 41%로 줄었다. 마찬가지로 2020년 검색엔진을 통한 온라인 광고 툴의 효과도 2018년 40%에 비해 31%로 감소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러한 채널들이 점점 더 비싸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2020년에는 온라인 광고 활동에 대한 예산 지출 측면에서 하노이와 호찌민시가 양대 도시이다. 이에 따라 호찌민시 사업장의 35%, 하노이 사업장의 33%가 온라인 광고비로 5천만동 이상을 지출했다. 베트남의 나머지 지방과 도시의 비율은 매우 낮았다. 이는 현재 지역 간 전자상거래 발전의 차이와 일치한다.
-VN글로벌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