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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모닝베트남미디어

[자동차] 한국 자동차, 베트남 시장 석권

2021년 시장 초반 판매 1위는 현대였고, 기아차는 2014년 이후 처음으로 도요타를 제치고 2위에 올랐다.

 

각 브랜드를 개별적으로 고려할 때 베트남 자동차 시장을 한국 자동차가 계속 장악하고 있다. 현대·기아차가 2021년 상반기(1~3월)에 선두를 달리고 있다.

 

현대(TC모터 유통)는 2019년부터 등장해 도요타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다가 2020년 판매량에서 앞섰다. 한편 기아차는 2014년(판매 시작) 이후 처음으로 한 달 만에 도요타 브랜드보다 많은 자동차를 판매했다.

*2월 차량 판매

1월과 2월 도요타보다 순위가 높았지만 기아차의 판매량은 일본 브랜드에 비해 다소 높은 수준에 불과하다. 다만 도요타의 예년 판매량은 기아차보다 몇 배 높은 경우가 많았다면 이번에는 한국 브랜드의 실적은 시장 상황 변화가 일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대형 브랜드, 폭넓은 제품 범위, 실용성과 최적의 인기 고객 등으로 유명한 도요타는 수년 동안 줄곧 1위를 지켜왔다. 하지만 지금, 일본 브랜드는 더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 시장 점유율은 하락했고, 주요 모델들은 점차 압도적인 위력을 잃었고, 많은 제품들이 신규 모델을 갖지 못했고, 더 중요한 것은 경쟁자들이 점차 강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시장에서 가장 잘 팔린 현대·기아차 역시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베트남인의 반응이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은 현재 한국 2개 브랜드의 '금광'으로 동남아 내 다른 나라에 비해 소비에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다. 한국차는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에서는 인식과 판매량 모두 일본차(개별 브랜드 포함)에 비해 월등히 낮은 편이다.

 

다만 올해 첫 두 달은 설에 해당하고 설 이후 판매가 저조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차량을 인도할 계획이 동일하지 않아 시장 판매 수량을 명확히 보여주는 숫자는 아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몇 달 안에 도요타가 예년과 같은 이미지를 점차 회복할 것이라고 말한다. 도요다는 비오스, 코롤라 크로스아는  여전히 두 가지 밝은 부분이 있다.

 

한편 베트남 자동차업체 빈패스트는 파딜, 럭스 A2.0, SA2.0 등 3개 제품만 보유하고 있지만 판매 순위는 현대·기아차·도요타·미쓰비시 등에 이어 5위다. 빈패스트 아래에는 혼다, 마즈다, 포드, 스즈키, 이스즈 같은 오랜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있다.

-GMK미디어

https://www.kiamotorsvietnam.com.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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