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의 첫 번째 지하철 노선에 균열이 나타난 지 한 달이 넘었지만 아직 시공사가 설명을 하지 않아 문제의 본질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레이어드 내부 강재 보강판을 캡슐화하는 고순도 엘라스토머로 제작되었으며 빔 지지대로 교량 및 건물 시공에 사용하도록 설계된 엘라스토메릭 라미네이트 베어링 패드 중 하나가 10월 말에 도시철도 1호선의 두 빔 사이에 그것의 위치에서 떨어졌다.
*투덕구에 있는 HCMC 지하철 1호선 구간의 두 빔은 2020년 10월 엘라스토메릭 라미네이트 베어링 패드가 떨어져 나간 후 찌그러져 보인다.
지금까지 베트남 토목건설공사 6호(Cienco6호)와 1구역의 벤탄 마켓에서 1구역의 수오이 티엔 테마파크까지 19.7km를 운행하는 노선의 건설업자인 일본 스미토모사로 구성된 컨소시엄 도시철도공사(MAUR)에 따르면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공식적인 언급은 하지 않고 있다.
설명이 부족해 프로젝트의 주투자자인 MAUR가 사건 보고서를 작성해 상급기관에 제출하지 못하게 됐다. MAUR는 "건설업자가 지금까지 한 말은 설득력이 없고 책임을 회피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고 말했다.
투자자는 시공사가 자체 조사 증거를 조속히 제출하고 늦어도 목요일까지는 이 문제에 대한 공식 보고서를 제출할 것을 요구해 왔다. 일본 닛폰코에이(日本經濟)가 주도하는 컨소시엄인 이 프로젝트의 컨설팅 업체인 NJPT도 같은 조치를 취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철도 관리 당국은 투덕구 도시철도 고가구간 두 보 사이의 패드가 떨어져 나간 뒤 빔에 균열이 생겨 레일이 아래 지지계통과 연결이 끊긴 것으로 파악했다.
'심각할 수도 있다.'
도로 및 교량 건설 전문가인 응웬 반 득은 건설 중 엘라스토메릭 라미네이트 베어링 패드가 떨어지게 되는 많은 이유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진짜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설계의 첫 단계부터 시공 과정, 패드 자체의 품질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검토가 필요하다.
그는 베트남 과학기술연합의 닷비엣(Fat Viet)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사태를 초래할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는 교대와 빔의 분리를 야기해 패드가 떨어지게 하는 콘크리트의 팽창 때문"이라고 말했다. 득은 "이 같은 이유라면 이번 사태가 심각할 수 있고 프로젝트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패드를 뒤로 젖히고 작업을 계속할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문제의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그는 덧붙였다.
호치민의 첫 번째 지하철 노선은 이미 여러 번 지연되었고, 이번 일로 인해 예정보다 더 늦어질 수밖에 없다. 그는 MAUR가 주 투자자로서 계약상 의무와 지급 정지를 사용하여 계약자가 정확한 문제의 원인을 찾고 해결책을 제시하고 품질을 보장하는 새로 약속을 강제로 할 수 있다고 말했다.
*2020년 10월 투덕구 도시철도 1호선 구간의 한 보에 균열이 나타난다.
균열이 발견된 직후 시공사는 문제를 해결했다고 밝혔지만, 발생 경위나 사업 수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에하라 시게키 스미토모 공사 프로젝트 매니저는 지난달 이번 사건이 한 빔에서만 일어난 '단 하나의 사례'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주정부 건설공사 사전수용시험위원회는 MAUR에게 사건 발생 지역 전체를 검토하고 인근 지역을 검사하고 프로젝트의 안전과 평균 수명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평가할 것을 요청했다.
지하철 1호선은 고가 11개 역과 지하 3개 역 등 14개 역이 들어선다. 건설 비용은 430조7000억 동(18억9000만 달러)이 들 것으로 예상된다. 2012년 8월에 시작된 오래 지연된 이 프로젝트에 대한 작업은 현재 78퍼센트 이상 완료되었다. 호치민시는 올해 85%를 완공하고 내년 말까지 상업적 운영을 시작하기를 바라고 있다. 호치민은 총 220km를 운행하는 8개의 지하철 노선을 건설할 계획이다.
-브앤익스프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