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의 대표적인 인터넷 및 기술 회사인 VNG 회사의 켈리 웡 운영 담당 부사장은 "인적 자원은 VNG가 새로운 임무를 추구하기 위한 전제"라고 말한다.
*켈리웡 VNG 운영부사장
켈리웡은 9년 만에 VNG코퍼레이션의 운영 담당 부사장과 키도그룹 부사장으로 선임됐다. 그는 VnExpress에게 VNG를 베트남에서 기술 제품의 요람으로 만들겠다는 야망과 직원들에게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는 이상적인 직장에 대해 말했다.
왜 베트남에서 일하기로 결정하셨나요?
나는 베트남에서의 나의 운명을 갑작스럽고 뜻밖에 발견했다. 2000년에 캐나다에 있는 내 반 친구 중 한 명이 대학을 졸업한 후 베트남으로 일하도록 나를 초대했고, 나는 그 이후로 베트남에 머물렀다.
HSBC를 시작으로 기업에 대한 금융 지원에 주력했다. 몇 년 후, 나는 증권, 인수합병(M&A), 그리고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HSC에서 일하기 시작했다. 거의 10년 전, 나는 CFO로 Kido로 이사했고, 2020년 초에 VNG에 합류했다.
베트남에서의 15년간의 여정을 돌이켜보면, 모든 것이 적기, 적소, 적기 산업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나는 운이 좋다고 생각한다. 나는 직장을 옮길 때마다 좋은 경험을 했다.
나는 환경을 바꾸고 새로운 분야의 도전을 받아들이는 것을 주저하지 않는다. 나는 지금 내가 임무를 담당하고 있는 VNG에서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찾았다. 나는 또한 온라인 게임 부서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것은 VNG의 매출의 다수에 기여하는 핵심 사업이다.
유학한 경험 중 어떤 것이 베트남에서 적용될 수 있는가?
산업금융을 배경으로 시장이 발전하는 모습을 지켜봤다. 내가 처음 여기서 시작했을 때, 상업 은행이나 기업 금융은 매우 새롭기 때문에, 나는 그들의 금융이 성장하도록 돕고, 따라서 회사를 발전시키기 위해 회사들과 함께 일하고 있었다.
또 대학생 때 교육기회를 위한 후원자(SEO:Sponsors for Educational Opportunity )베트남과 비슷한 비영리단체에 참여했다. SEO베트남의 목표는 베트남의 젊은 세대들을 위한 리더십 역량을 연결하고 발전시키는 것이다. SEO 베트남은 유학생과 전문가들이 해외 근무 경험을 쌓고 베트남으로 돌아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목표를 촉진하기 위해 VNG는 지난 3년 동안 미국과 싱가포르에 베트남 인터넷 생태계를 조직해 재능 있는 해외 베트남인들에게 베트남의 인터넷 경제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베트남에 고급 인력을 유치하기 위해 현지 기술 현장을 논의하는 포럼이다.
게다가, 이 모델은 주요 기업들을 위한 훈련 과정에 집중한다. 단순한 인턴십이 아니라 수백 명의 학생들이 참여하는 연수 과정이다. 이 모델은 관리 능력을 창출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모든 사람들이 가르침과 지도력에 대한 잠재력을 이야기하지만, 우리는 어떻게 그것을 해낼 수 있을까? 주변 사람들을 순환 근무를 시킬 수 있는 아주 체계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VNG에 시스템을 적용하여 비즈니스 부서에 유연성을 창출하여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왜 당신은 당신의 경력을 금융과 투자에서 VNG의 기술로 바꾸기로 결정하셨나요?
이건 힘든 일이었어 거의 10년 동안 금융과 투자 분야에서 일한 후, 나는 VNG와 같은 기술 회사로의 전환을 신중하게 고려할 필요성을 느꼈다. 이 기회를 보고 많은 요소, 특히 인간적인 요소를 고려했다. 그들은 나와 함께 배우고 성장하여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베트남에 사는 외국인으로서 언어와 문화적 장벽의 도전에 직면해 왔지만 동료들 때문에 베트남을 고수해 왔다. 레홍민 VNG 회장이 이렇게 말한 적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우리가 과거와 현재를 발전시키는 동안, VNG는 결코 비즈니스 목표에 최우선 순위를 두지 않았다. 베트남 스타트업 커뮤니티의 선구자로서 지난 16년 동안 인적 요소에 집중해 왔다.
이 성명은 특히 코비드-19 대유행 때, 모든 VNG 회원의 생명을 돌보는 일련의 활동을 통해 알 수 있다. 이것은 VNG를 위한 매우 독특한 DNA를 만들어냈고, 아마도 이것이 내가 이 유니콘 스타트업에 참여하기로 결심하게 만든 이유일 것이다. 적절한 시기에 올바른 결정을 내리려면 지금이 도전할 때라고 생각하고, 그것을 위해 계속 싸워야 한다.
15주년 기념일에, VNG는 2332'라는 새로운 목표를 발표했다. 이것을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2023년까지 전 세계 이용자 3억2000만 명을 달성한다는 뜻이다. 비록 이것이 불가능하게 들리지만, 나는 이것이 VNG의 젊고, 야심차고, 항상 미래지향적인 기업 문화를 위한 흥미진진한 여정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이 2332의 목표는 VNG가 이미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위한 1억 명의 사용자들과 메시징 모바일 앱 1위 Zalo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타당하다. 그 회사는 많은 해외 시장에 신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해외시장에 있는 우리 팀들은 관찰을 하고 이러한 귀중한 통찰력을 VNG와 공유해야 할 것이다. 나는 동남아시아와 중남미 3억 인구가 젊고 모바일에 능통하기 때문에 VNG은 해외 시장에서 엄청난 기회를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당신의 미래 계획은 무엇인가?
향후 VNG가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핵심 중점 분야는 빌드 테크놀로지(Build Technologies)와 성장인(Grow People)이라는 궁극적인 사명과 맥을 같이해야 한다. 더 나은 삶을 위해.
기업이 극복해야 할 가장 큰 장벽은 어떻게 기술을 사용하여 사람들을 참여시키는가를 알아내는 것이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상황을 더 좋게 만들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기술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때 있기 때문이다. 좋은 기술을 개발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리고, 사람들이 기술을 채택하는 데는 훨씬 더 많은 시간이 걸리며, 긍정적인 영향을 측정하는 데는 더 많은 시간이 걸린다.
우리가 상위 수준에서 직면하고 있는 문제는 새로운 기술을 어떻게 식별하느냐 하는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AI, IoT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들은 멋진 말이고, 모든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만, 그것을 하지 않는다. 문제는 우리가 그것들을 확실히 이해하고 주류 생활에 적용하는 것이다.
https://www.vng.com.vn/
VNG (구 비나게임)은 2004년 9월에 설립된 인터넷과 온라인 경영 회사이다. VNG는 Zalo, Zing MP3, 123Pay, CSM등 인기를 끈 제품들의 소유자이다.
VNG는 직원들에게 편하는 작업공간을 제공한다. Anphabe 및 AC Nielsen에서 2014년 2월 주관하는 “베트남 근무하기 좋은100대 기업”이라는 명예로운 상을 받았다. 현재까지 VNG의 제품들을 사용자들이 수천만명을 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