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시아를 포함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자료를 취재한 결과, 크리테오의 연구는 온라인 판매 거래의 확연한 증가를 발견했다. 이는 소비자들이 사회적 거리를 두고 관찰함에 따라 쇼핑객들의 행동이 변화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베트남에서는 2019년 같은 기간에 비해 올 상반기 온라인 유통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2019년 관측에 근접하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나머지 동남아(SEA)의 경우 크리테오의 아태지역 코로나바이러스 영향에 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온라인 소매업 규모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5월 3일 주간 판매 증가율이 106%로 가장 높은 등 2019년 대비 올해 SEA의 온라인 소매업 매출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스티븐 윙옌 SEA 지역 담당 선임 매니저는 "우리 데이터를 토대로 보건·미용에서 가전, 식음료, 생체 인식 모니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 범주에 이르는 동남아시아의 온라인 쇼핑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크리테오가 동남아시아에서 온 전자상거래의 전반적인 추세에 관한 데이터를 보면, 사람들이 집에서 일하거나 배울 준비를 위해 노트북, 컴퓨터 부품 등 가전제품의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객들을 위한 편안한 의복도 리스트에 올라 있는데, 상위 의류 카테고리들 중 평상복은 예전보다 더 오랜 기간 동안 집에 있어야 하는 소비자들의 필요를 반영한다.
이 연구는 또한 식음료가 여전히 강한 사업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가정에서 요리하는 사람들은 파스타와 국수, 조미료, 요리 용품 등 더 많은 냉장 식품을 비축하고 있는데, 이것은 사람들이 자가 격리 원칙을 고수함에 따라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다.
가구 구매는 주로 집에서 일하는 것을 더 편하게 해주는 아이템을 구매하는데, 사무용 의자와 책상이 상위 구매 품목 중 하나이다. 또 다른 흥미로운 발견은 일상적인 건강과 미용 용품들이 계속 수요가 있는 반면, 생체 인식 모니터의 판매는 급증하고 있으며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쇼핑객들은 거의 전적으로 실내 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편안함과 오락성을 위한 삶의 질에 중점을 둔 상품에 더 많은 돈을 지출하고 있다.
스티븐 응웬은 "이러한 추세는 세계 보건 위기가 계속 각국에 영향을 미치고, 사회적 거리 두기와 여행 제한과 같은 조치가 사람들의 활동과 움직임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일상적 필요와 일상이 또한 변화한 것은 상당히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크리테오는 온라인 소매 트렌드를 살펴보는 것과 별도로 최근 15개국 1만5000여 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코로나바이러스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도 했다.
조사 자료를 보면 코로나바이러스 때문에 온라인에서 더 많이 구매하겠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절반 이상이다. GenZ와 Millenials는 각각 54퍼센트와 58퍼센트의 응답자들이 이것을 언급하면서 온라인 쇼핑을 더 많이 하려는 경향이 가장 많았다. 상품 카테고리별로 보면 식료품과 생활용품은 온라인 구매가 지속되는 1위 품목이지만 10명 중 4명은 다른 모든 카테고리에서 지출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계획이다.
베트남에서는 조사 응답자의 76%가 평상시보다 온라인 구매를 더 많이 할 계획이라고 답한 반면 같은 양의 쇼핑이나 쇼핑을 덜 할 것이라는 응답은 각각 15%, 9%에 불과했다. 62퍼센트와 50퍼센트의 베트남 조사 응답자들은 또한 식료품과 미용/개인 위생용품의 온라인 구매를 더 많이 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 노멀을 위한 광고
이러한 통찰력을 감안할 때, 스티븐 응웬은 브랜드와 기업이 "뉴노멀"에 직면하여 광고 전략을 재고해야 하는 중요성을 공유했다. (New normal:시대 변화에 따라 새롭게 부상하는 기준이나 표준의 시대)
"필수품이나 그 이상을 구매하기 위해 전자상거래로 눈을 돌리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이제 소매업체들은 매장 내 브랜드 자산을 활용하고 온라인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제품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스티븐 응웬은 브랜드가 오프라인과 계속해서 그들의 고객들과 강한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온라인 상점이 이제 소비자의 목적지로,
소매업체는 또한 충성 고객을 끌어 모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고객을 확보할 수 있도록 더 참여적인 캠페인을 통해 고객 경험을 재고해야 한다.
스티븐 응웬은 "브랜드들은 고객이 자신의 온라인 쇼핑 채널이나 애플리케이션과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만들 생각을 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수요가 많은 제품 및 기능에 대해 고객 대상 앱을 운영할 수 있으며, 최상위 참여 사용자를 위한 로열티 프로그램 및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이다."
-V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