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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모닝베트남미디어

인수합병(M&A) 국면 전환: 베트남 억만장자들이 해외 유통업체 인수

-외국 소매 그룹은 의심할 것 없이 국내 시장에 강력한 영향을 미침
-그러나 베트남 유통업체들은 국내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큰 플레이'를 하겠다고 다짐

베트남이 소매시장을 개방하자 비관적 분석가들은 외국 유통업체들이 베트남에서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베트남 유통업체들을 쉽게 삼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외국 유통업체들이 베트남에 대규모 투자를 한 것은 사실이다. 일본의 에온몰은 일련의 대형 쇼핑 센터를 열었고, 2025년까지 베트남에 20개의 센터를 세울 계획이다. 한편  롯데마트는 10여 곳에 쇼핑센터와 하이퍼마켓을 위해 VND 9조를 투자할 예정이다.

 

하지만 베트남 유통업체들은 예고한 것 같이 외국 대형주들에게 삼켜지지 않고 강하게 발전해 왔다. 타이 티 탄하이 VinCommerce 대표는 2025년까지 전국 63개 시·도에 300개의 빈마트 슈퍼마켓과 1만개의 빈마트+ 편의점을 둘 계획이라고 말했다.

 

베트남의 억만장자 Pham Nha Vuong의 Vinmart는 Vintexmart, Maximark, Fivimart에서 Zahmart, Shop&Go, Queenland에 이르는 일련의 소매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인수했다. 5년간 영업한 빈마트와 빈마트+는 50개 시·도에 2600여 개의 슈퍼마켓과 점포를 갖춘 최대 유통망이 됐다.

 

한편 사이공 Co-op은 43개 도시에 800개의 슈퍼마켓, 쇼핑몰, 편의점이 있다. 테 저이 이동(모바일월드)은 320개 Bach Hoa Xanh 과 136개 Dien May Xanh 샆을 포함해 올해 현재까지 434개 매장을 열었다. 이 유통업체는 또 저가 휴대전화 유통 전문점 10곳을 추가로 설립했다.

 

대부분의 인수합병(M&A) 거래의 매수자는 외국 기업이다. 그러나 최근 이뤄진 일부 거래에서는 베트남 소매상들이 외국 상품을 인수하기도 했다. VinCommerce는 87개의 Shop&Go를 인수했고 가장 최근에는 사이공 Co-op가 Auchan을 인수했다.

 

Kewpie Vietnam의 Ogawa Koji는 베트남의 소매 시장은 오프라인 슈퍼마켓과 온라인 웹사이트를 통해 매우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베트남이 곧 일본 소매 시장을 능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Aeon은 2020년까지 베트남에서 5억 달러까지 상품 수입을 늘릴 계획이다. 베트남은 일본 소비자들을 위해 고급 식품 공급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 수치는 2025년까지 1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전국 유통 협회 의장인 Dinh Thi My Loan에 따르면 최근 몇년간 베트남 소매 시장은 항상 연10% 인상적인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베트남 유통 업체들도 잘 성장하여 외국 유통 업체들과 경쟁할 수 있다고 했다.

 

네트워크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소매 업체 지역과 국내 소비자들에 대해 깊은 이해가 필요한데  많은 소매업체들이 베트남 시장에 실패한 것은 시장과 베트남 소비자들을 이해 하지 못했기 때문이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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