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아침, Pham Van Dong Street의 모니터링 스테이션에서 대기 질 지수(AQI)는 172에 달했고, 프랑스 대사관지역은 173, 항다우 거리의 관측소는 177을 기록했다. 모니터링 앱 에어비주얼(AirVisual)은 West lake지구의 시내 지역 216개, 롱비엔 지구의 사이동 지역 196개 등이었다.
150에서 200까지의 AQI 값은 건강에 좋지 않은 것으로 간주된다.
베트남 환경청에 따르면 지난주 높은 수치는 대부분 PM2.5 미세먼지 때문이었다.
"모든 도시 지역 중에서, 하노이가 PM 2.5의 24시간 평균 값이 가장 높았고, 이 기간 중 6일은 허용 한도를 초과했다"고 기관이 발표했다.
중심 도시인 다낭과 후에는 모두 PM2.5 값이 전국 평균보다 낮았다. 북부의 푸토 지방도 7일 중 4일은 건강에 좋지 않은 대기질이었지만, 호치민 시에서는 하루만 건강에 좋지 않았다.
이 보고서는 또한 대기 오염이 늦은 밤부터 아침까지 최악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공기질이 건강하지 않거나 매우 건강하지 않은 날에는, 사람들은 야외 활동을 제한하고, 항상 오염 방지 마스크를 착용하고, 문을 열지 말아야 합니다,"라고 환경 행정부는 말했다.
하노이 과학기술대학 환경과학대학장을 지낸 응힘 트룽 부교수에 따르면 현재의 하노이 대기오염의 주된 원인은 날씨라고 한다. "교통이나 공사장 같은 오염원은 기본적으로 단기적인 변동은 없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북동 몬순은 다른 지역의 먼지를 가져와 도시의 오염을 증가시키고 다른 오염원에서 형성되는 2차 먼지는 PM2.5 값을 증가시킬 수 있다" 고 그는 말했다. "그러나 완전하고 정확한 평가는 충분히 신뢰성 있게 측정된 데이터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베트남 클린 에어파트너십의 호앙 듀옹 텅 사장은 날씨와 기온 역전 현상은 오염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될 뿐 원인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그 출처가 교통인지 생산 활동인지 아니면 인근 지방인지를 조사해야 한다." 그는 구체적인 자료를 얻기 위해 신속하게 연구를 수행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하노이에서는 대기 오염이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여전히 긴급한 이슈로 남아 있다. 9월 들어 5년 만에 최고치인 오염물질과 스모그가 최근 몇 달 동안 발생했다. 시 당국은 대기 질이 낮은 것은 대규모 건설과 민간 차량, 대량 생산, 철강과 시멘트 생산과 같은 집중적인 산업 활동, 석탄 화력발전소 탓으로 돌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