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패스트와 현대를 제외한 베트남자동차공업협회(VAMA) 계열사들의 2024년 1~4월 판매량은 8만2515대로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했다. 승용차는 전년 대비 14% 감소한 59,116대, 상용차는 3% 감소한 22,730대, 특수목적차는 28% 감소한 669대로 집계되었다. CKD 차량은 42,902대로 전년동기대비 17% 감소하였고, CBU 차량은 39,613대로 3% 감소했다. 승용차 17,258대, 상용차 6,815대, 특수목적차 277대 등 3만4,350대의 4월 판매량은 전년 동월 대비 9% 증가했지만 전월 대비 11% 감소했다. CKD와 CBU는 각각 1만1,983대와 1만2,367대로 집계됐다. 베트남자동차공업협회(VAMA) 별도로 베트남에서 한국 브랜드의 차량 제조업체이자 공식 소매업체인 TC 그룹의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는 1월부터 4월까지 14,420대를 판매했다. 4월 판매량은 4,276대였다. 그 결과 베트남에서 4개월 동안 가장 많이 팔린 브랜드는 현대로 도요타(1만1천804개), 포드(1만1천74개), 기아(8천818개), 미쓰비시(8천558개), 혼다(7천921개), 마쓰다(7천827개) 순이었다. 자체 개발한 타코 트럭과 버
상위 10위 안에 일본차가 7개 모델, 미국차가 2개 모델을 차지하고 있고 한국차 모델은 현대 엑센트 하나이다.
도요타의 B급 야리스 쿠로스는 2024년 초 이후 처음으로 베트남 고객에게 월 최다 자동차를 판매했다. 한국 자동차는 상위 판매 5위안에는 없다.
미국 잡지 포브스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가장 부유한 다섯 명의 사람들은 금요일 현재 순자산이 124억 달러에 달한다. 팜낫부엉 대기업 빈그룹 회장 팜낫부엉의 순자산은 43억 달러로 베트남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이다. 그는 러시아에서 공부했고 1990년대에 우크라이나에서 라면 회사를 설립했다. 그리고 베트남으로 돌아와 빈 그룹의 회장이 되었는데 빈 그룹은 현재 부동산과 전기 자동차 제조에 중점을 두고 있다. 빈그룹의 전기차 사업부인 빈패스트는 현재 노스캐롤라이나에 40억 달러 규모의 공장을 짓고 있는 미국에 상장되어 있다. 응우옌티푸엉타오 비엣젯 항공사 회장 응우옌티푸엉타오는 28억 달러의 자산을 가진 베트남에서 두 번째로 부유한 사람으로 베트남 최초의 자수성가형 여성 억만장자로 여겨진다. 타오는 2011년 비엣젯을 출시하고 2017년에 공개했다. 또한 HD뱅크 및 부동산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있다. 쩐딘롱 철강회사 호아팟그룹 회장 쩐딘롱의 순자산은 23억 달러이다. 그는 1992년 호아팟을 설립했고 베트남에서 가장 큰 철강 생산업체로 탈바꿈시켰다. 호아팟은 증가하는 철강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공장을 확장하고 있으며 둥꾸앗에 30억 달러의 공장을 갖고 있다. 테콤
알리바바는 현재 정부 소유 시설에 의존하고 있는 가운데 법적 요구 사항을 준수하여 데이터를 현지에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 센터를 베트남에 건설할 계획이다. 중국 기술 그룹은 닛케이 아시아에 현재로서는 통신 회사인 비엣텔과 VNPT의 컴퓨터 서버를 위한 공간을 임대하고 있으며, 이는 2022년 논쟁의 여지가 있는 법이 시행된 이후 기업들이 어떻게 대응했는지 보여주는 한 가지 예라고 말했다. 구글, 아마존 등은 베트남이 데이터를 국내에 보관하도록 강제하려는 계획에 맞서 열심히 싸웠지만, 결국 그 정책은 그해 말에 진행되었다. 그 결과, 기업들은 국경 간 옵션을 찾고 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솔루션 설계 책임자인 당민땀은 회사가 고객 데이터를 현지에 두기하기 위해 두 국영 회사와 제휴하여 데이터 센터 운영자로부터 공간을 임대하는 코로케이션(colocation)을 사용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회사는 또한 대만에서 싱가포르에 이르기까지 지역 전역에 위치한 자체 서버팜(웹사이트의 모든 소프트웨어와 데이터를 보유한 대형 컴퓨터 회사)에서 데이터를 백업한다. 알리바바는 아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경제 중 하나의 수요에 발맞추기 위해 베트남에 데이터 센터를 건설할
주요 건설-부동산 기업인 제일건설이 베트남 남부의 산업 중심지인 동나이성의 첨단 물류 프로젝트에 3540만 달러를 투자한다. 응우옌홍린 중앙당 위원 겸 동나이당 위원장은 지난 화요일(4월 30일) 제일건설에 투자 증서를 수여했다. 이번 수여식은 린 위원장이 이끄는 동나이 당국의 방한 일정의 일환이었다. 제일건설의 프로젝트는 롱탄 하이테크 파크 내 4헥타르 이상에 걸쳐 진행된다. 이 프로젝트는 해당 지역에 대규모 롱탄 국제공항이 건설 중인 상황에서 소매업체와 전자상거래 기업 사이에서 창고에 대한 높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마련되었다. 행사에서 응우옌티호앙(Nguyen Thi Hoang) 동나이 부회장은 지방 당국이 투자자가 프로젝트를 시행할 수 있도록 최상의 조건을 제공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동나이는 지금까지 346억 5천만 달러가 넘는 외국인 직접 투자(FDI)를 유치했다. 지방 기획투자부에 따르면 한국은 42개 프로젝트와 등록 자본금 72억 6천만 달러를 보유한 동나이의 최대 FDI 원천이다. 동나이성의 한국 투자는 신발, 섬유직조, 목재제품, 전자제품, 의류섬유에 중점을 두고 있다.
베트남의 수입 육류 시장은 경제 성장, 소비력 상승, 식습관 변화 등을 통해 확대되고 있다. 이는 외국 생산자들에게 고품질의 다양한 육류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베트남에 대한 육류 수출업체의 기회 부문과 주요 규제 승인에 대해 언급한다. 지난 10년 동안 베트남은 소득 수준과 인구 모두 눈에 띄게 증가해 축산물 수요가 급증했다. 육류 소비량은 2013년 350만 톤에서 2014년 360만 톤으로 증가했다. 베트남의 육류 소비량은 2026년까지 650만 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육류 소비가 9.58%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성장 추세가 지속될 것임을 시사한다. 2028년까지 시장 규모는 160억 6천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요 급증은 상당한 격차를 부각시켰다. 베트남 국내 육류 산업은 특히 쇠고기 및 닭고기 생산과 관련된 현지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돼지고기 생산량은 여전히 양호하지만, 지리적 한계, 사료 수입 의존도, 복잡한 농장 구조 및 규제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쇠고기와 닭고기 공급 부족이 지속되고 있다. 국내 생산량의 이러한 부족은 외국 육류 생산업체가 개입하여
다소 우울한 2023년을 보낸 베트남 인수합병(M&A) 활동은 2024년 1분기에 큰 폭의 회복세를 기록했다. 전문가들은 경기 불확실성이 여전히 M&A 시장의 발목을 잡고 있지만 금리 인하와 매력적인 밸류에이션이 해당 부문의 견인차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다시 활기를 띄다 금융시장 플랫폼 딜로직(Dealogic: https://dealogic.com/)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1분기 전 세계 M&A 거래 총액은 약 30% 증가한 7551억달러를 기록했다. 100억달러 이상 거래는 14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기록한 5건보다 훨씬 많았다. 미국에서 눈에 띄는 거래로는 캐피털원뱅크가 금융서비스업체 디스커버파이낸셜을 353억달러에 인수한 것, 시놉시스가 디자인 소프트웨어 경쟁사 앤시스를 350억달러에 인수한 것, 에너지업체 다이아몬드백에너지와 엔데버에너지가 260억달러에 합병한 것 등이 있었다. 베트남에서도 많은 대형 딜이 발표되면서 M&A 시장이 더욱 활기를 띠게 되었다. 호치민 증권거래소(HoSE)에 MWG로 상장된 모바일 월드 인베스트먼트 코퍼레이션은 4월 초 박호아싼(Bach Hoa Xanh) 소비재 소매 체인의 소유주인 박호아
롱안성 응우옌반웃 인민위원회 부위원장은 4월 22일부터 26일까지 한국을 방문한 후, 한국의 기관, 기업들과 관계를 발전시키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이번 여행은 많은 중요한 의향서를 제출하여 베트남과 한국 기업 간의 향후 파트너십을 위한 길을 열었다. 성 대표단은 제주도지사와 회담을 갖고 두 지역 간 사회경제적, 문화적 협력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으며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유신, 제니스 그룹과 실무 세션을 가졌다. 여행의 하이라이트는 룽안에 대한 투자 기회를 촉진하기 위해 특별히 서울에서 열린 컨퍼런스였다. 행사는 롱안의 잠재력과 발전 궤도를 보여주면서, 100개 이상의 한국 그룹을 끌어들였다. 대표단은 풍부한 기회와 잘 발달된 산업 단지를 인용하며, 롱안의 한국 기업에 대한 매력을 강조했다. 그들은 특히 혁신, 재생 에너지 및 물류와 같은 첨단 기술 분야에 대한 투자를 유치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전략적 위치에 있는 롱안은 인더스트리 4.0, 전자 부품 제조, 소프트웨어, 반도체 산업, 인공 지능, 스마트 에코시티 개발, 해상 항만 물류 서비스, 국경 경제, 첨단 농업 및 재생 에너지 분야에 투자를 유치하는 것을 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롱안의 주요 파트
일본 대기업 소지츠사가 현금 없는 결제 스마트폰 앱과 소규모 소매점 온라인 주문 플랫폼을 제공하는 베트남의 SaaS(Software as a Service) 기업 핀비엣 테크놀로지사에 미공개 금액을 투자했다. 소지츠는 금요일 발표에서 핀비엣의 앱이 제조업체에서 도매/소매업체 및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공급망 전체를 원활하게 연결하는 온라인 주문 플랫폼과 현금 없는 결제 및 대출과 같은 기능으로 유통업체와 소비자의 편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소지츠의 성명에 따르면 핀비엣은 온라인 주문 플랫폼의 도입을 통해 공급망을 발전시키기 위해 제조업체와 소비자 간(M2C) 모델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 플랫폼은 제조업체에서 도매/소매업체로 제품을 운송하는 현재 유통망을 디지털화하고 있다. 2022년 핀비엣은 선도적인 ECO Merchant 앱을 출시하여 이전 오프라인 소매업체가 다양한 제품을 앱에서 주문하고 온라인에서 주문 정보와 배송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일본 대기업은 ECO Merchant 앱이 주로 하노이와 호치민과 같은 주요 도시에 걸쳐 30,000개 이상의 매장에 의해 설치되었다고 말했다. 핀비엣은 제조업체와 도매업체에 제품을 주문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