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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소비자의 63%, 필수품 지출을 늘릴 것으로 예상

PwC의 2024년 아시아 태평양 소비자 인사이트 설문조사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의 63%가 향후 1년간 필수 상품에 대한 지출을 늘릴 계획이며, 의류 52%, 헬스케어 제품 48%가 그 뒤를 이었다.

 

베트남 515명을 포함해 동남아 지역의 7,000명 이상의 소비자로부터 응답을 받은 설문조사에 따르면 내년 베트남 소비자의 과반수(63%)가 인플레이션을 가장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는 진정으로 신뢰하는 브랜드에만 충성도를 유지할 의향이 있으므로 기업은 모든 측면에서 신뢰를 높이고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베트남은 휴대폰을 통한 구매가 67%, 개인용 컴퓨터를 통한 구매가 44%로 이 지역을 선도하고 있지만, 매장 내 쇼핑도 여전히 63%로 높은 수준이다. 베트남 소비자들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새로운 브랜드를 발굴하고 구매 전 리뷰를 읽고 있으며, 71%는 이러한 플랫폼을 통해 구매한 경험이 있으며, 이는 지역 평균인 56%보다 훨씬 높은 수치다.

 

그러나 안전성과 신뢰성에 대한 우려로 인해 부정적인 경험을 겪은 후 쇼핑용 소셜 미디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가 다소 떨어졌다.

 

베트남 소비자 습관에서 지속 가능성이 우선순위가 되고 있으며, 94%가 일상 생활에서 기후 변화의 부정적인 영향을 경험한다고 답했다(지역적으로는 88%에 비해). 특히 베트남 소비자의 74%는 재활용 또는 지속 가능한 소재로 만든 제품에 대해 최대 20%까지 더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으며, 85%는 향후 3년 이내에 하이브리드 또는 전기 자동차 구매를 고려할 것이라고 답했다

.

또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들은 위험도가 낮은 활동에서 인공지능(AI)을 사용하는 데 비교적 개방적이지만 복잡한 거래에서는 여전히 인간의 상호작용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69%는 AI가 제품 정보 수집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답했으며, 그 뒤를 이어 제품 추천 제공(63%), 고객 서비스 지원(59%)이 그 뒤를 이었다.

 

이러한 기술 및 지속 가능성의 글로벌 트렌드는 기업이 소비자와 더 깊이 연결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주도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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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