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스포츠 신발 및 의류 회사의 2024 회계연도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2 회계연도 연속 나이키 1위 생산 국가였다.
나이키의 계약 제조업체들은 11개국에서 96개의 완제품 신발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나이키 브랜드 신발 전체의 50%는 베트남이 차지했고, 그 뒤를 중국과 인도네시아가 각각 27%와 18%로 뒤를 이었다. 베트남의 비중은 2023 회계연도와 변동이 없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의류의 경우 나이키의 계약 제조업체가 31개국에서 291개의 완제품 공장을 운영했다. 베트남의 공장 생산 비중은 28%로 전체 국가 중 가장 높았다. 나이키의 다른 주요 의류 제조업체는 중국과 캄보디아로 각각 16%와 15%를 기록했다. 베트남의 수치는 2023 회계연도의 29%에서 하락했다.
베트남은 또한 2023년 독일 스포츠 의류 및 신발 회사의 총 생산량의 38%를 차지하며 아디다스 신발의 최대 공급국으로 돌아왔다. 이는 전년의 32%에서 증가한 수치다.
신발과 의류는 베트남의 주요 수출품이다. 2024년 1월부터 7월까지 베트남의 총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5.7% 증가한 2,269억 8,000만 달러로 1월부터 6월까지 14.5% 증가했다.
신발은 129억 2천만 달러로 전년 대비 10.1% 증가했다. 전자, 컴퓨터 및 부품, 전화 및 부품, 기계 및 장비, 의류에 이어 5번째로 큰 금액이다. 의류는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한 198.7억 달러로 4위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