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산업

베트남은 아디다스 신발 최대 생산국

베트남은 2023년 독일 스포츠 의류 및 신발 회사의 총 생산량의 38%를 차지하며 아디다스 신발의 최대 공급국으로 돌아왔다. 이는 전년의 32%에서 증가한 수치다.

 

2022년에는 아디다스의 신발 생산량의 34%를 차지하는 인도네시아에 1위 자리를 내줬다. 2023년 인도네시아의 수치는 32%였다. 중국은 2022년 16%에서 2023년 14%로 세 번째 국가였다.

 

아디다스는 신발 제조 파트너가 2023년에 약 3억1100만 켤레를 생산하여 2022년 4억1900만 켤레에서 전년 대비 25.8% 감소했다고 밝혔다. 2023년 신발 제품의 최대 97%가 아시아에서 생산되었다.

 


의류 제품과 관련하여 아디다스의 2023년 생산량은 3억 2,800만 개로 전년 대비 32% 감소했다. 지난해 아시아에서 91%를 공급했다. 캄보디아는 2022년 22%에서 23%로 가장 큰 생산국이다. 베트남은 2022년 17%에서 20%로 두 번째이고, 중국은 2022년 17%에서 2023년 15%로 그 뒤를 이었다.

 

베트남에는 17개의 공장이 제품을 생산했는데, 이는 모든 나라들 중 가장 높은 숫자다. 중국에 14개의 공장이 있고, 인도네시아 13개, 그리고 1캄보디아에 10개의 공장이 있다.

 

아디다스는 베트남 공장에서 지급한 임금이 정부가 규제하는 최저임금보다 72-78%, 세계 생계임금 연합의 기준치보다 18% 높다고 밝혔다.


신발은 베트남의 주요 수출 제품이다. 베트남의 총 수출은 2024년 1월-7월 동안 전년 대비 15.7% 증가한 2,269억 8,000만 달러로 1월-6월 대비 14.5% 증가했다. 신발은 전년 대비 10.1% 증가한 1,292억 달러를 차지했다. 이는 전자, 컴퓨터 및 구성 요소, 전화 및 구성 요소, 기계 및 장비, 섬유 및 의류에 이어 5번째로 큰 수치였다.

 

베트남은 세계 최대 브랜드 운동화 및 캐주얼 신발 제조업체 중 하나이자 Nike, Adidas, Puma, Reebok에 공급하는 화승,태광 그리고 창신 등 한국 신발기업들의 주요 생산 허브이다.


베트남

더보기
[테크놀리지] 도노톡, 글로벌 언어 장벽 허무는 혁신 채팅 번역 플랫폼…베트남 진출 박차
■ 한국발 번역 채팅 앱, 세계 무대에 도전 한국 스타트업이 개발한 채팅 번역 플랫폼 ‘도노톡(Donotalk)’이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주목받고 있다. 최근 한국에서의 영업 활동을 시작한 도노톡은 오는 9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하며, 현지 시장 확장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 안정적이고 확장성 있는 기술 아키텍처 도노톡은 최대 88개 언어를 실시간 번역할 수 있는 AI 기반 번역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채팅, 음성·영상 통화, 멀티미디어 전송까지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서버 구조를 통해 대규모 동시 접속자 처리에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모든 데이터는 종단 간 암호화(end-to-end encryption) 기술로 보호되며, 개인정보는 제3자와 공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안 신뢰성을 확보하고 있다. ■ 시장 현황과 글로벌 확장 전략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이미 포화 상태지만, 언어 장벽을 허무는 실시간 번역 기능은 경쟁사와 차별화된 강점이다. 현재 도노톡은 한국과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용자층을 확대하고 있으며, 특히 베트남·태국·인도네시아와 같이 다국적 교류가 활발한 지역에서 높은 잠재력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