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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르웨이 그룹, 베트남 해상풍력 투자 계획 취소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노르웨이 국영 에너지그룹 에퀴노르는 베트남 해상풍력에 대한 투자 계획을 취소했다고 밝혔다.

 

"우리는 베트남에서의 사업 개발을 중단하고 하노이에 있는 사무실을 폐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라고 에퀴노르 대변인 마그누스 프란첸 아이즈볼드가 말했다.

 

 

노르웨이의 거대 에너지 회사는 재생 에너지와 저탄소 시스템에 집중하기 위해 최근 몇 년 동안 석유와 가스 사업을 하는 12개 이상의 국가에서 철수했다. 그러나 에퀴노르가 국제 해상 풍력 개발 사무소를 폐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하노이의 대표 사무소는 2022년 5월에 문을 열었다.

 

에퀴노르는 재생 에너지 포트폴리오를 정기적으로 검토한 후 베트남을 떠나기로 결정했다. 그는 로이터 통신에 "최근 해상 풍력 산업은 상당한 역풍에 직면해 있으며 우리의 접근 방식을 규율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에퀴노르는 석유와 가스, LNG와 수소, 재생에너지의 세 가지 분야에 집중하는 노르웨이의 가장 큰 에너지 회사 중 하나이다. 에퀴노르는 유럽과 미국의 해상 풍력 프로젝트에 투자했으며 영국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큰 해상 풍력 발전 단지인 도거 뱅크 프로젝트를 가지고 있다.

 

오슬로와 뉴욕 증권 거래소에 상장된 노르웨이의 거대 에너지 회사는 시가 총액이 730억 달러가 넘는다. 6월 30일에 끝난 분기에 254억 6천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는데, 이는 작년 동기보다 11% 이상 증가한 수치다. 그러나 지난 12개월 동안 매출은 18% 이상 감소한 약 1,053억 달러를 기록했다.

 

세계은행(WB)에 따르면 베트남의 해상풍력 잠재력은 약 600GW이며, 이 에너지원은 2035년까지 베트남 전체 전력 생산량의 12%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에퀴노르는 또한 베트남이 "아시아에서 가장 좋은 풍력 자원 중 하나"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익명을 요구한 두 명의 고위 소식통은 로이터 통신에 가장 좋은 경우 베트남이 규제 장애물로 인해 10년 말까지 약 1GW의 해상 풍력 발전 용량만 설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세계은행의 분석팀에 따르면, 베트남은 재생 에너지 계획으로 국제적인 관심을 끌었지만, 정책 지연으로 인해 일부 잠재적인 투자자들은 계획을 재고하게 되었다. 작년, 오르스테드 그룹(덴마크)은 베트남에서 이 부문에 대한 투자 계획을 중단했다.

 

베트남은 Power Plan VIII에 따라 2030년까지 6,000MW의 해상 풍력 발전을 개발하고 2050년까지 70,000-91,500MW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투자가 승인된 프로젝트는 없으며 이 전력원을 개발하기 위한 법적 틀도 불분명하다.

 

산업무역부는 8월 23일 쩐홍하(Tran Hong Ha) 부총리와의 회의에서 베트남 석유 및 가스 그룹(PVN)에 해상 풍력 발전 프로젝트를 시범적으로 할당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정책을 마무리하고 국내외 투자자가 이 분야에 투자할 수 있는 조건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부총리는 시범 해상 풍력 발전 개발 프로젝트에는 프로젝트, 모델, 구현 방법 등을 명확하게 명시해야 관리 기관이 법적 통로, 조사 및 계획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수 있다고 요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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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블스캔디,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peep’ 론칭… 캐릭터 엔터테크 기업으로 도약
크리에이티브 콘텐츠 기업 데블스캔디(Devil’s Candy)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 캐릭터 IP ‘힙핍(Heepeep)’을 공식 론칭하며 ‘캐릭터 엔터테크(Entertainment-Tech)’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힙핍’은 사막에서 살아남는 작고 엉뚱한 개구리 캐릭터로, 잘하는 건 없지만 생존력 하나만큼은 강한 자연계의 최약체라는 콘셉트로 제작됐다. 이 캐릭터는 대사 없이 표정과 상황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넌버벌(non-verbal) 3D애니메이션 시리즈로 전개되며, 유튜브 및 글로벌 숏폼 플랫폼을 중심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데블스캔디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 기반의 콘텐츠 자동화 시스템을 활용, 캐릭터의 행동·표정·스토리 생성 과정 전반에 생성형 AI를 접목했다. 이를 통해 짧은 기간 안에 다수의 에피소드와 캐릭터 변형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AI-IP 프로덕션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데블스캔디 이동석 대표는 “AI는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상상력을 현실로 확장시키는 엔진”이라며 “‘힙핍’을 시작으로 기술과 감성이 결합된 IP 비즈니스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K-엔터테크 스튜디오로 성장하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