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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발유 가격은 3분기에 리터당 거의 2만3500동으로 예상

 

산업통상부의 전망에 따르면 세계 완제품 가격이 배럴당 98달러라는 시나리오로 3분기에는 RON 95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거의 2만3500동까지 오를 수 있다.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국내 휘발유 가격 수준은 2022년 상반기 같은 기간보다 29.7~39.5% 낮다. 구체적으로, RON 95 가솔린의 가격은 현재 리터당 2만1420동으로 35%, 디젤 39%, 등유 37%, 마주트 약 29% 싸다.

 

하지만 정부 부처는 국내 연료 가격이 세계 가격이 오르는 3분기에 다시 오를 수도 있다고 예측한다.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인 우드 맥켄지의 분석과 전망을 인용하여, 부처는 세계 평균 원유가가 87-92달러이며, 이것은 완제품 가격이 휘발유와 디젤 배럴당 약 90-98달러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 같은 수준은 2022년 같은 기간에 비해 13~23% 가까이 줄었지만, 2023년 상반기에 비해서는 1~2%가량 증가했다.

 

석유 제품의 평균 세계 가격을 배럴당 90달러로 가정할 때, 산업통상부는 E5 RON 92 가솔린 1리터를 2만1325 동, RON 95를 2만1597동, 디젤 오일을 1만8115동으로 계산한다.

 

그리고 세계 완제품 가격이 배럴당 98달러이면 디젤유 가격은 리터당 1만9415동이고 E5 RON 92는2만2657 동이다. RON 95 가솔린의 가격은 2만3049동으로 현재 가격보다 리터당 거의 2000동 더 비싸며 2022년 11월 가격 기준과 맞먹는다.

 

산업통상부는 유연한 물가안정기금 도구를 사용하여 재정부와 협력하여 (세계 물가가 높은) 세계 물가 대비 국내 물가의 강한 변동을 제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시장이 잠재적으로 변동성이 크고 가격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을 때 인플레이션을 통제하고 경제 회복을 지원하며 물가 안정 기금이 운영될 여지를 회복하는 데 기여한다.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올 들어 5월까지 석유 수입량은 420만톤에 육박했는데, 이 가운데 53% 가까이가 경유(220만톤), 22%가 각종 휘발유, 나머지는 연료유이다. 평균적으로, 베트남은 매달 80만톤 이상의 휘발유와 석유를 수입한다.

 

응이손과 빈손의 두 국내 정유회사는 모든 종류의 석유를 한 달에 평균 110만톤 생산한다. 재고는 5월 말까지 거의 160만톤이다. 8월 25일부터 국내 공급량의 35% 이상을 차지하는 응이손 정유소는 9월 말, 10월 초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전체 유지 보수 기간에 들어간다. 이 공장이 장기 유지보수 중일 때 반복적인 공급 중단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응우옌홍디엔 산업통상부 장관은 7월 4일 주요 기업이 최소 총 석유 자원을 할당하는 계획을 적절하게 이행할 것을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이 상품을 수입하고 구매할 수 있는 충분한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산업 통상부는 재무부에 기본 가격 공식에서 휘발유 및 석유 거래 비용을 신속하게 조정하도록 요청했다. 은행은 또한 신용 한도, 우대 금리 및 외화 측면에서 석유 기업에 유리한 조건으로 업체가 석유를 수입하고 구매할 수 있는 충분한 자원을 갖도록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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