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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섬유의류] 대형 의류 회사들 작은 주문에 매달리며 살아남아려고 몸부림

 

베트남 최대 의류 제조업체들은 수천 명의 직원을 거느리고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힘든 시기를 견디기 위해 수백 개의 작은 주문을 받고 있다고 업계 관계자는 말다.

 

"우리는 이런 어려움을 겪어본 적이 없습니다."라고 주요 의류 회사인 비나텍스(Vinatex)의 CEO인 까오후우히에우가 말했다.

 

작년 말부터 대기업들은 직원들에게 일자리를 주기 위해 수백 또는 수천 개의 셔츠를 주문해 왔다.라고 까오는 설명했다. 그는 전염병 동안에도 상황이 이렇게 어려운 적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베트남 섬유 및 의류 협회(VITAS)도 유사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첫 5개월 동안 의류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 감소하여 2021년 같은 대유행 기간보다 5% 더 낮은 수준으로 떨어졌다.

 

"기업들은 비용을 절감해 왔습니다. 그들 중 일부는 생존하기 위해 자산을 팔아야 했습니다."라고 VITAS의 부회장인 쯔엉반깜은 말했다.

 

구매자들은 제품에 대한 비용을 덜 지불하고 있다. 셔츠 한 벌을 생산하는 데 드는 인건비는 예전에는 1.7~1.8달러였지만 지금은 0.7~0.8달러로 떨어졌다.

 

먹고 살기 위해, 회사들은 비정상적인 주문을 받아들여야 한다. 예를 들어, 바지 전문 공장에서 생산이 계속될 수 있도록 셔츠 주문을 받고 있다.

 

많은 섬유 회사들이 4월 이후로 큰 재고를 기록했다.

 

하지만, 히에우는 6만3000명 이상의 비나텍스 근로자들에 여전히 한 달에 900만동 이상을 지불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량 주문을 받아들이고 새로운 시장을 찾는 것은 기업들이 주문 부족으로 인한 해고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그는 설명했다.

 

비나텍스는 세전이익이 2023년 6100억달러로 전년 대비 40%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VITAS는 올해 베트남의 전체 의류 수출액이 400억달러로 목표치보다 12~15% 낮을 것으로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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