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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베트남 의류, 해산물 수출업체, 개발도상국들과 경쟁에 직면

 

베트남 생산자들은 더 많은 개발도상국들이 특히 노동 집약적인 산업에서 수출국가에 합류함에 따라 더 많은 압박을 느끼고 있다.

 

경제학자이자 베트남 산업 무역 정보 센터의 전 부소장인 레꾹푸엉은 수출업자와 기업의 오더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섬유와 의류, 신발, 목공품, 해산물 등 베트남의 주요 산업 중 일부는 외국 파트너들의 주문이 급감했다고 보고했다. 이것이 당신에게 놀라운 일입니까?

아니요,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의 징후가 2022년 중반에 시작되었기 때문에 그 감소는 전혀 놀랍지 않았다. 우리의 대표적인 수출 시장인 베트남의 대미 수출은 2022년 4분기부터 감소하기 시작했다. 통계청(GSO)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대미 수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1.6%나 급감했다. 베트남-미국 무역 역사상 베트남은 이렇게 수출이 급락한 적이 없다. 놀라운 것은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11.7%나 급감했다는 것이다.

 

오더량 부족은 개방도가 높은 베트남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까요?

베트남은 1986년에 도미모이(혁신)를 시작했고, 그 이후로 수출은 경제 성장의 주요 원동력 중 하나가 되었다.

베트남은 1987년부터 2022년까지 35년간의 도미모이를 거쳐 2008~2009년 세계 경기침체로 1년 만에 마이너스 성장(-9.7%)을 기록했다. 또한 1997-1998년 아시아 경제 위기 때문에 1998년과 2001년에 낮은 수출 증가율(1-3%)을 보였다.

한편, 남은 기간 동안 베트남은 연간 22~23%의 높은 수출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출 증가율을 기록한 국가 중 하나였다.

다만 2023년 1분기 수출이 12% 감소해 해당 분기 GDP 성장률이 3%에 그쳐 지난 12년만에 매우 낮은 성장률을 기록해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했던 2020년 1분기 성장률(3.21%)보다 조금 높았다.

걱정스럽게도, 수출뿐만 아니라 수입도 14.7% 감소했다. 베트남 수입의 90%가 국내 생산을 위한 투입 자재와 기계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큰 문제이다.

 

베트남의 수출은 이제 경쟁자들과 더 치열하게 경쟁해야 한다. 경쟁으로 인한 압박감에 대한 당신의 견해를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베트남이 세계 시장에 더 깊이 통합되고 베트남의 제품이 전 세계 구석구석에 이르기 때문에 경쟁은 피할 수 없다. 우리는 국내 시장과 세계 시장의 경쟁을 받아들이는 것 외에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 베트남에서 만든 제품은 다른 나라에서도 만들 수 있다.

베트남의 섬유 및 의류는 미국 및 EU로 수출되며, 여기서 인도, 방글라데시 및 파키스탄 제품과 경쟁해야 한다. 아세안에서 베트남은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과 경쟁해야 한다. 해산물 분야에서는 중국, 인도와 경쟁을 해야 하며, 신발은 중국이 큰 경쟁자이다.

우리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경쟁에서 이기는 것이다.

 

세계 수요가 회복되기를 기다리는 동안 주요 산업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실현 가능한 해결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우선 자유무역협정(FTA)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베트남은 현재 16개 FTA의 회원국으로, 협정의 수와 적용 범위에서 아세안을 앞서고 있다. 사실, FTA가 가져온 기회는 여전히 베트남 기업들에 의해 잘 활용되지 않았다.

베트남은 여전히 일부 시장과 일부 제품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상품을 다양화하고 서남아시아, 남미, 동유럽 등으로 시장을 확대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곳은 잠재력이 있는 시장이다.

또 다른 해결책은 우리가 내수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수출을 성장의 원동력으로 생각하는 많은 다른 나라들도 내수 진작 정책을 따르고 있다. 국내 시장은 1억명의 소비자가 있고 구매력도 상당히 향상되었다.

 

앞으로 어떤 긍정적인 요소들을 볼 수 있습니까?

미국을 포함한 많은 나라들의 인플레이션은 에너지와 식량 가격 때문에 2분기 이후 감소했다. 유럽에서는 통화 긴축 정책이 완화되었다. 한편, 중국은 코로나 제로 정책을 포기했다. 중국은 베트남의 가장 큰 농산물 무역 파트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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