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6 (화)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3월 베트남 PMI 47.7포인트 하락, 경기 침체로

 

베트남 PMI는 2023년 2월 회복세를 보이다가 3월 한발 물러섰다.

 

S&P 글로벌의 최신 구매관리자지수™(PMI®) 보고서는 고객 수요 감소로 인해 생산, 신규 주문 및 고용이 감소했음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수요 감소로 물가 상승 압력이 줄었고, 납품업체의 납품 시간도 8년여 만에 가장 단축됐다.

 

이에 따라 베트남 제조업의 2023년 3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2월 51.2포인트에서 47.7포인트로 하락했고, S&P글로벌은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는 업황 하락 폭이 크지 않았지만, 감소는 여전히 상대적으로 강했다.

 

기업들에 따르면, 3월에 성장이 멈춘 것은 일반적으로 침체된 수요 상황을 반영한다고 한다. 이에 따라 전체 신규 수주 건수와 신규 수출 수주 건수 모두 감소세를 기록했다.

 

특히 전체 신규 주문 건수는 최근 5개월 사이 네 번째로 감소했다. 한편 해외 신규 주문 건수도 연초 이후 처음으로 감소세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비축 생산이 2022년 11월 이후 가장 빠른 속도로 감소했다.

 

수요 감소는 3월 제조업 생산의 감소로 이어졌다. 하지만, 보고서는 이 감소가 크지 않았다고 말했다. 기초 투자재에서는 생산량이 증가했지만, 소비재와 중간재에서는 감소했다.

 

보고서는 또한 완성품 재고가 전월과 거의 변동이 없었다고 말했다. 어떤 회사들은 새로운 주문이 감소하는 가운데 생산 후 재고를 늘렸고, 다른 회사들은 생산량 감소가 재고를 줄였다고 말했다. 생산 수요가 감소하는 가운데 제조업체들은 구매 활동과 고용을 줄였다. 구체적으로 구매활동 감소로 투입재고가 급감해 2021년 6월 이후 가장 빠른 감소세를 나타냈다.

 

뿐만 아니라, 투입 물품에 대한 수요 감소는 공급업체의 납품 시간을 3개월로 단축시키는 주요 요인이다. 게다가 최근의 판매 실적은 지난 8년간 크게 증가했다.

 

1분기 초 인플레이션 압력 완화 조짐도 보인다. 공급업체 수수료 상승으로 투입비용이 지속적으로 상승했지만, 2022년 10월 이후 물가상승 속도가 둔화되는 경향을 보이며 원가상승기를 마감했다. 투입 가격이 더 느리게 증가하고 기업들이 여전히 수요를 증가시키기 위해 가격에 경쟁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3월에 생산 가격은 약간 증가했을 뿐이다. 판매 가격 상승은 지난 3개월 동안 가장 느렸다.

 

S&P 글로벌에 따르면 제조업이 1분기 말에 약세를 보이긴 했지만, 제조업자들은 수요가 개선되고 시장 상황이 계속 개선되기를 바라며 향후 12개월 동안 생산량이 증가할 것으로 낙관하고 있다. 일부 기업은 사업 확장 계획도 가지고 있다.

 

S&P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의 수석 경제학자인 앤드류 하커는 베트남 PMI에 대해 언급하면서 제조업 부문의 성장이 전월에 강한 회복세를 보인 후 3월에 멈췄다고 말했다. 수요가 감소함에 따라 생산량, 신규 주문 및 고용이 모두 감소했다."하지만 기업들이 내년 전망에 대해 자신감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3월의 상황 악화는 일시적인 좌절에 불과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게다가 가격 압박이 완화되고 공급망 활동 회복이 가속화되면서 비용 상승 기간이 종료됐다"고 덧붙였다.


▶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제조업 부문 구매관리자의 활동 수준을 측정한다. 수치가 50을 넘는 경우 경기 확장을 나타내며, 50 미만은 경기 위축을 뜻한다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
[게임] 히어로즈 키우기, 인기 웹툰 ‘신의 탑’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진행
유조이게임즈의 모바일 방치형 RPG ‘히어로즈 키우기’가 글로벌 인기 웹툰 ‘신의 탑’과의 컬래버레이션 이벤트를 8월 21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총 28일 동안 진행되는 이벤트는 1기와 2기로 나눠 각각 14일간 진행되며, 다양한 퀘스트와 출석 보상을 통해 풍성한 아이템과 컬래버 전용 영웅을 획득할 수 있다. 이벤트는 세 가지 주요 방식으로 진행된다. 먼저 퍼즐타임에서는 매일 퀘스트를 완료하기만 해도 최종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최종 보상은 인기 캐릭터 ‘쿤’ 또는 ‘엔도르시’ 중 선택 가능한 컬래버 영웅 상자로, 이벤트 기간 최대 2개까지 획득할 수 있다. 이어서 출석 보상은 총 28일 동안 진행되며, ‘쿤’과 ‘엔도르시’를 각각 5개씩, ‘유리’와 ‘자하드’를 각각 1개씩 받을 수 있고, 추가 뽑기권이 제공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신의 탑 패스에서는 퀘스트 달성을 통해 패스 경험치를 쌓을 수 있으며, 1기 무료 패스에서는 ‘쿤’ 칭호, 2기 무료 패스에서는 ‘엔도르시’ 칭호를 획득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 기간 최대 6개의 컬래버 영웅을 무료로 획득하고, 이를 10성까지 진급시킬 수 있다. 또한 뽑기권 10개, ‘유리’와 ‘자하드’ 영웅 각각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