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엉딘후에 국회의장은 2050년을 비전으로 하는 2021-2030년 국가기본계획에 관한 결의안 81/2023/QH15호에 서명했다.
결의안은 2050년을 비전으로 베트남이 완전하고 동기적이며 현대적인 사회주의 중심의 시장경제 제도, 공정하고 민주적인 사회, 완전한 디지털 사회 플랫폼에 기반한 사회적 통치를 갖춘 선진 고소득 국가임을 분명히 명시하고 있다.
경제는 디지털 경제, 녹색 경제, 순환 경제의 방식에 따라 운영된다. 과학, 기술 및 혁신이 주요 성장 동력이다.
베트남은 아시아의 선진 산업국 그룹에 속하며, 지역 및 국제 금융 중심지이며, 세계 주요 그룹 중에서 가치가 높은 생태 농업 경제를 개발하고 있다.
베트남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해양 경제 중심지인 해양 강국이 되었으며, 해양과 해양에 대한 국제적 및 지역적 문제 해결에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게 참여하고 있다.
2031-2050년 동안 국내총생산(GDP)의 평균 성장률을 연간 6.5-7.5%로 목표로 한다. 2050년에는 현재 가치로 1인당 GDP가 약 2만7000~3만2000달러, 도시화율이 70~75%, 인간개발지수(HDI)가 0.8 이상에 달해 생활수준 국민의 행복과 국방, 안보가 확실하게 보장된다.
2030년까지의 개발 목표는 경제적 측면에서 2021~2030년 기간 동안 전국 평균 GDP 성장률이 연간 약 7%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30년까지 현재 가치로 1인당 GDP는 약 7청500달러에 이를 것이다.
서비스업의 GDP 비중은 50% 이상, 산업-건설업은 40% 이상, 농림어업은 10% 미만이다. 사회적 노동 생산성의 평균 증가율은 연 6.5%를 넘는다. TFP(Total Factor Productivity)가 성장에 기여하는 비율은 50% 이상이다.
각 사회경제적 지역의 이점을 활용하기 위해 두 개의 역동적인 지역인 하노이와 호찌민, 남북 경제 회랑, 라오스-하노이-하이퐁-꽝닌 경제 회랑, 목바이-호찌민시-비엔호아-붕따우 경제 회랑은 동시에 현대적인 인프라를 갖춘 개발에 초점을 맞추며, 이들 지역은 성장률이 높아 국가의 전반적인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네트워크에 의한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 도시화율 50% 이상 달성, 지역 및 국제 수준에 맞는 3-5개 도시를 갖기를 노력한다. 도시화와 연계하여 종합적이고 지속가능하게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농촌을 건설하는 것과 새로운 농촌 기준을 충족하는 코뮌의 비율은 90%가 넘으며, 이중 50%는 새로 상향된 농촌 기준을 충족한다.
◆ 국가를 6개의 사회경제적 지역으로 발전시키는 것
결의안은 또한 사회경제적 공간의 개발 방향을 명확히 명시하고, 국가의 개발 공간을 6개의 사회경제적 지역으로 구성하며, 지역 내 연계를 실현하고 지역 간 연계를 촉진하기 위한 조직 모델과 지역 조정 메커니즘을 구축하여 자원의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지역 발전과 지역 연계를 위한 방향은 다음을 포함한다.
- 북부 중부 및 산악 지역으로 연평균 약 8-9%의 국내총생산(GRDP) 성장률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 홍강 델타 지역은 연평균 약 9%의 GRDP 성장률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 북중부와 중부 해안 지역은 연평균 약 7-7.5%의 GRDP 성장률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 중부 고원 지역은 연평균 약 7-7.5%의 GRDP 성장률을 목표로 노력한다.
- 동남부 지역은 연평균 약 8-8.5%의 GRDP 성장률을 목표로 노력한다.
- 메콩강 삼각주 지역은 연평균 약 6.5~7%의 GRDP 성장률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북부 역동적인 지역의 개발을 정의하는 결의안으로 하노이 수도 및 5번 국도와 18번 국도를 따라 박닌성, 홍옌성, 하이즈엉성, 하이퐁시 및 꽝닌성을 통과하는 지역을 포함한다. 하노이는 성장의 중심지이다.
남부의 역동적인 지역을 개발한다. 호찌민시와 22번 국도, 13번 국도, 1번 국도, 51번 국도를 따라 빈즈엉, 동나이, 바리아-붕따우를 통과하는 지역을 포함한다, 호찌민시가 성장의 중심지이다.
2030년 이후의 기간 동안, 역동적인 지역의 범위를 계속 확장한다. 지방 및 중앙에서 운영하는 도시에 속하는 연안 지역(남북고속도로에서 동쪽으로 바다로 이어지는 지구급 지역)을 포함한 중부 지역의 역동적인 지역을 형성하고 발전시킨다. 해당 지방은 투아티엔후에, 다낭, 꽝남, 꽝아이이며 다낭시가 성장의 중심지이다.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지역(껀토-빈롱 동쪽 남북고속도로, 서쪽 카오란 고속도로, 서쪽의 북-남 고속도로 까오란-락소이-푸꾸억시)과 연계하여 껀토시, 안장성, 끼엔장성, 빈롱성, 동탑성의 지구급 지역을 포함한 메콩 삼각주의 역동적인 지역 형성 및 개발한다.
껀토시가 성장의 중심이다. 2030년 이후에도 속짱의 쩐데항구와 관련된 역동적 구역의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그 밖에 북방중부지방 및 산지와 중앙 지역과 홍강 삼각주를 연결하는 북중부 지역(탄호아, 응에안, 하띤, 하이랜드) 그리고 남중부 해안 지역(칸호아, 닌투언, 빈투안언및 주변 지역)을 역동적 구역으로 점진적으로 조성·형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