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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 미래교육선도학교 운영을 통한 개별화 교육 실현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을 위한 재외한국학교 운영 모델 제시
교육과정 설계 및 실행을 통한 개별화 교육의 실현 가능성 제시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교장 손성호)는 지난 12월 27일(화)을 기점으로 2022년 미래교육선도학교 운영을 성공리에 마무리했다.

 

거점학교로 선정된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를 중심으로 하여 동남아시아에 위치한 방콕, 하노이 등 3개의 학교가 함께 한국 지리, 정치와 법 과제연구, 기하학 과제연구, 일반물리학Ⅰ,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프로그래밍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과를 개설했다.

 

각 학교는 서로의 교육과정을 공유하며 총 147명에 이르는 학생들에게 추가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성공적으로 운영을 마무리하는 발판을 마련했다.

 

이번 공동교육과정은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진로와 적성에 맞춰 필요한 교과 수요를 파악하고 교육과정을 새롭게 개설하였을 뿐만 아니라 학급당 인원수가 많아 개별화 교육이 어렵다는 현실의 한계를 넘어선 교육을 시도하고 이뤄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깊다.

 

2022년 5월, 첫발을 내디딘 미래교육선도학교는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수업이 높은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교수-학습 모델을 개발하고,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에 이들 모델을 적용하여 선진적인 운영방식을 도입하였다.

 

처음으로 시도되는 도전이었던 만큼 운영 면에서 난관이 우려됐으나, 참여한 학교 교사들의 높은 역량과 학생들의 열정으로 순항을 이뤄냈다. 특히, 이미 선택교육과정을 도입하여 안정적인 운영 노하우를 가지고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는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가 여러 방면에서 선구적인 교두보 역할을 하며 이 모든 과정을 주도하여 이끌었다.

 

학교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재외한국학교의 경우, 학생들의 다양한 수요에 맞춘 교과 개설이 불가능하다는 한계를 이번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하며 말끔히 해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셈이다.

 

또한, 지난 22일에 개최된 재외한국학교포럼에서는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가 이룬 성과를 함께 공유하고 소개하며 참석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많은 재외학교 교사와 재외교육지원센터 및 교육부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시행된 이번 포럼에서는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만이 가진 미래교육 모델에 큰 관심을 보였으며 특히, 새로운 교육 트렌드에 발맞춘 AI 및 빅데이터 등의 독자적인 교육과정을 비롯해 소수의 학생이 아닌 대다수 학생의 수요를 충족시킨 내실 있는 교육과정 개설 및 운영에 찬사를 전했다.

 

더불어,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에서 제시한 지속가능한 공동교육과정의 운영시스템 구축과 실행 방안을 제시한 진취적인 도전에도 적극적인 지지를 보냈다.

 

이러한 성과의 밑바탕에는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의 준비된 역량이 한몫했다는 평가다.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는 전 세계에 위치한 재외한국학교 중에서 가장 폭넓은 교과 영역의 교사를 확보하고 있으며, 최근 시대적 화두로 등장한 융합, 인공지능, 지속가능한 발전 교육의 전문가로 한국에서 다양한 성과를 거둔 경력의 교사들도 다수 확보하고 있어, 앞으로 다가올 시대에 리더로 자리할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교과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는 다양한 기반을 갖춘 학교이다.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는 앞으로도 학생들의 진로에 맞춰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는 교과를 개발하고, 운영하여 더 많은 과목을 학생들이 선택하고 이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번 운영에서 가장 많은 학생들의 호응과 참여를 끌어낸 빅데이터 분석과 같은 과목을 더욱 심화시키고, AI 프로그래밍과 같은 실험적인 과목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 공동교육과정 AI 수업 진행 모습(좌), 미래교육선도학교 운영사례 발표(우) 

 

호치민시한국학교에서 미래교육선도학교 운영을 이끌어온 교육과정부장 정용석 교사는 “재외한국학교는 한 나라의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기관으로서, 가능한 범위에서 최대한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요구를 수용할 책임이 있다.”며 “이번 미래교육선도학교 운영은 교육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는 것을 넘어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의 시작이란 점에서 의의가 있다. 재외한국학교들의 역량이 어우러져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발전되었으면 좋겠다.”라며 소회를 밝혔다.

 

 

이번 교육과정에 참여한 11학년 이상효 학생은 “평소에 관심이 많아서 이수해보고 싶은 과목이었지만 개설이 되지 않아서 못 들었던 과목들을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다. 공동교육과정에 또 어떤 과목들이 개설되어 이수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나를 더욱 성장시켜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어 좋았다.”라며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감과 기대감을 드러냈다.

 

▶ 공동교육과정 협의를 위한 하노이한국국제학교 방문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는 2023학년도에도 하노이한국국제학교와 함께 다양한 공동교육과정 과목을 개설하고 운영할 예정이며, 두 학교의 교사들이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하여 다른 재외한국학교들 간의 상호 발전뿐 아니라 재외 국민교육의 새로운 활로는 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호치민시한국국제학교 공동교육과정 운영 참고 자료】


 

온라인에서 창의성,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력, 협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설계

실시간 강의와 양질의 컨텐츠를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한 모델을 개발


외부전문가가 개발한 수준 높은 컨텐츠를 제공

지속적으로 저명한 전문가를 초빙하여 컨텐츠 개발을 의뢰

·컨텐츠의 다양성과 수를 늘릴 예정


디자인-데이터-인공지능을 연계한 교과의 교육과정을 설계

지속적 활용이 가능하도록 모든 차시를 동영상 컨텐츠로 개발

어느 학기에나 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속가능한 교육과정 운영 시스템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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