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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미국에 컨테이너를 수출하려면 1만7천달러 이상의 운송료가 필요

베트남 수산물 수출·생산자 협회에 따르면 2020년부터 현재까지 코로나19 범유행의 영향과 휘발유 기록적인 가격 때문에 항로 운임이 4~5배 올랐다.

 

베트남 수산물 수출·생산자 협회(VASEP)가 하반기 산업계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생산·사업을 지원하기 위한 제안과 해결방안을 담은 문서를 기획투자부에 방금 발송했다.

 

이에 따라 2020년부터 현재까지 코로나19 범유행, 휘발유 연료 가격 인상, 가뜩이나 어려운 컨테이너 배치 등 여러 이유로 노선 운임이 4~5배 인상됐다고 이 기관은 밝혔다.

 

"6월 현재, 비록 감소했지만, 미국 동부 해안(플로리다)까지 40피트 컨테이너 운임은 여전히 컨테이너당 1만6400달러이다. 지방 공장에서 호찌민까지 도로 운송 비용을 포함하면 컨테이너당 평균 약 4억-4억1천만동 소요된다고 BASEP는말했다.

 

협회는 이와 함께 연초부터 휘발유 가격이 12차례 인상된 뒤 어선의 약 40~50%가 조업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가공공장 투입 수산물은 기존 대비 70~80% 감소했다.

 

혼로어항(칸호아성) 통계에 따르면 지난 7월 기준 어선의 90% 이상이 휘발유와 석유를 지원하지 못해 조업을 중단해야 했다. 단기 어선을 중심으로 항구에 들어오는 해산물의 물동량도 30~40% 감소했다.

 

어선 조업 중단으로 가공공장 투입자재 공급원이 종전보다 70~80% 줄었다. 

 

"국내 원자재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 수산물 가공 공장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업들은 수입 원자재의 공급원을 늘려야 하지만 가공은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여기에 휘발유 가격 인상으로 도로교통비와 물류비도 기존 대비 10~20%가량 상승하는 등 부담이 커지고 있다. 이 기관은 전염병 이후 세계 수산물 시장이 회복되고 경쟁업체들의 공급원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수산물 사업자에게 어려운 문제가 되고 있다.

 

협회에 따르면 이제는 모든 사업장이 수출가공용 원자재를 늘리기 위해 농축산지 확대가 필요하다. 다만 현재 지역들이 도시화되고 있어 생산용지계획과 토지이용계획의 변경으로 사업이 어려워지고 있다.

 

그러므로, 정부와 지역들은 집중적인 양식장을 개발하고 확장하기 위한 정책을 가질 필요가 있다.

 

수입과 관련하여, 협회는 수출 생산 및 수출 가공을 위한 수산자재의 수입을 장려하기 위한 규제와 정책을 공포할 것을 정부에 건의하였다. "이는 베트남이 현대적인 가공능력과 숙련된 노동자를 활용하고 세계에서 큰 수산물 가공공장이 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BASEP는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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