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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 관광은 베트남을 위해 개발되지 않은 '금광'이다.

베트남은 골프 관광을 발전시킬 수 있는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그 스포츠를 홍보하기 위해서는 아직도 많은 것들이 이루어져야 한다.

 

포브스에 따르면 베트남의 골프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R&A클럽이 최근 발표한 세계 골프시장 동향에 따르면 베트남에는 78개의 골프장과 5만1천명의 골퍼가 있다.

 

잠재력

하지만 베트남은 태국 등 경쟁국에 기회를 빼앗겼다. 응우옌레푹 베트남 국가관광청(VNAT) 부청장은 베트남이 '아시아의 골프 천국'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골프 관광은 골프장 수가 적기 때문에 여전히 미미하다. 골프 치러 오는 외국인 관광객은 많지 않은 반면 여행사와 골프장 간 연결도 약하다.

 

또한 골프 관광과 다른 관광 유형 사이의 연결고리가 없고, 전문 대회가 없으며, 골프 관광 상품을 홍보할 적절한 해결책도 없다. 골프투어는 다양하지 않고 골프선수 지원 활동에 치중하지 않는다.

 

푹은 미래에 골프는 많은 새로운 개발 시장들과 함께 세계적인 오락거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베트남의 관광은 골프 관광을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장점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베트남 관광협회의 회장인 부테빈은 골프가 관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골퍼들은 문화, 음식, 휴식 등 많은 관련 서비스를 이용한다. 이에 따라 골프장과 호텔, 여행사 간 협력이 이뤄져야 한다. 

 

국제골프투어사업자협회(IAGTO)에 따르면 골프관광객은 일반 관광객보다 2배 많은 비용을 지출하는 반면, 골프관광은 아시아 지역 관광 지출 인센티브에서 3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 보고서에 따르면 190만명의 골퍼들이 종종 다른 골프장으로 가서 경기를 한다고 한다. KPMG의 조사에 따르면 단거리 골프 투어의 골프 관광객들은 대부분 3~4일 여행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거리 골프 투어의 경우, 시간은 1~2주다. 

 

반면 시장에서는 중장년층 골퍼의 대부분이 고소득층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베트남이 골프 관광을 발전시키면 특히 한국, 일본, 대만, 중국 등 중요 시장에서 더 많은 외국인 여행객을 유치할 수 있을 것이다. 이들 시장의 수요가 매우 높다는 분석이다. 겨울이 되면 베트남 중남부 지역의 모든 골프장은 대부분 동북아시아에서 온 골퍼들로 만원이다.

 

문제

골프 프로의 CEO인 찐탄은 골프장과 여행사 간의 협력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고급 호텔의 레스토랑은 모두 5성 기준을 충족하지만 그곳의 음식은 골프 선수들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들은 많이 먹고 배불리 먹어야 합니다. 훌륭한 식사로는 충분하지 않고, 골퍼들은 조금만 먹으면 만족하지 못할 것이다. 이러한 작은 것들이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라고 그가 말했다.

 

여행사에 따르면, 골프 클럽 회원들보다 훨씬 더 저렴한 가격의 특정 골프 여행 상품이 있어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골프장들은 골프관광이 고급상품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것은 골프 관광객의 수에 제한을 초래할 수 있다. 

 

팜두이응이아 비엣풋 트래블 최고경영자(CEO)는 한국과 일본 골퍼들을 위한 투어 패키지는 없다고 밝혔다. 태국과 말레이시아에서는 정부, 호텔, 레스토랑, 여행사 등 관련자들의 협조에 힘입어 가격이 좋은 패키지 투어가 이루어지고 있다.

 

베트남 골프관광협회 쩐응옥하이 부회장은 더 많은 골퍼들을 베트남으로 유치하기 위해서는 세금을 줄일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 그는 또한 여행사, 항공사, 골프장, 여행지, 식당, 호텔 간의 협력을 강조했다. 지방 당국도 기업과 여행사가 연결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베트남 골프관광협회는 웹과 앱을 통해 골프관광 예약을 할 수 있는 골프관광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

 

굿필링베트남의 레탄호아 최고경영자(CEO)는 주요 시장에서 열리는 베트남의 관광 홍보 행사에서 골프 사업을 관광업으로 생각하고 골프 관광을 광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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