뀌년의 하이장반도는 기반 시설과 천연 자원의 다양한 이점 덕분에 국내외 관광의 새로운 목적지로 부상하고 있다.
우선 투자 지역으로서 하이장은 국제 연결성을 갖춘 빈딘(Binh Dinh)성의 기반 시설 네트워크의 장점을 계승한다.
중남부 해안의 빈딘은 134km의 해안선을 가진 전 지역의 해양 관문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해양 경제는 심해 항구 시스템을 갖춘 해양 관광 및 물류를 특징으로 하는 지방의 선봉 부문으로 선택되었다.
하이장 반도는 베트남 4대 항구 중 하나인 뀌년 국제항구와 가깝다. 항구는 동해, 중부 고원 및 메콩 소지역 국가의 관문이다.
*하이장은 국제 관광객을 연결하는 중심점 역할을 할 수 있다.
뀌년항은 마닐라, 싱가포르, 방콕, 도쿄와 같은 국제 상업 항구를 연결하는 10개의 항로가 있다. 태국의 크라 운하는 인도양과 동해를 연결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새로운 운하는 말라카 해협을 대체하여, 해상 항로를 1200km 줄이고 항해 기간을 이틀 줄인다.
*항구 개발 전략 외에도, 교통 인프라 네트워크는 지역 및 국제 연결을 개선하기 위해 계획되었다.
푸깟(Phu Cat) 공항까지 확장되는 년호이 경제 축과 같은 일부 간선 도로가 업그레이드되었다. 년호이와 주요 루트를 연결하는 티나이 2 및 티나이 3 다리, 1A번 국도와 1억5백만달러 이상의 투자가 있는 120km 길이의 해안 도로가 있다.
빈딘은 뀌년-플레이꾸 고속도로 건설에 투자하자는 제안을 했다. 이 고속도로는 중남부와 중부 고원 지역의 사회경제적 발전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길이 240km가 넘는 19번 국도도 업그레이드 중이다. 이는 다른 도로와 맞물려 빈딘성과 중부고원성, 주변국을 연결하는 문이 열려 관광·부동산 등 사업 개발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푸깟 공항이 국제공항으로 격상된 것과 관련해 여러지역들로부터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연간 400만명의 승객과 5만톤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도록 규모를 3배 늘리는 것이 특징이다.
푸깟 공항은 2020년 1월 면적이 3000㎡에 육박하는 T2 터미널이 출범한 후 첫 국제 상업 비행을 맞이했다. 확장 계획과 관련해 잠재적 국가들로 가는 더 많은 직항 노선을 개설할 것이다. 한국, 태국, 그리고 일본에서 온 관광객은 곧 직항편으로 푸깟으로 여행할 수 있다.
국제선 도착지
쩐딘티엔 경제연구소 소장은 빈딘이 관광 분야를 발전시키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여행지가 되기 위해 자원, 사람, 문화적 정체성 측면에서 큰 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거듭 강조해왔다.
뀌년의 고급 관광 전망에서 밝은 점은 해안 도시의 다양한 국제 연결성을 활용하는 하이장 반도이다.
반도에 위치한 메리랜드 뀌년 리조트 및 엔터테인먼트 단지가 각광받고 있다. 헝씽그룹이 개발한 이 리조트는 15개의 럭셔리 구역과 다양한 숙박 상품을 갖춘 '세계 최고 수준의 상업·관광 반도 도시'로 발돋움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국제표준으로 스틸맨파트너스(Steelman Partners), 메리어트(Marriott), 래저비전(Laservision) 등 20여 개 글로벌 유명 브랜드와 협업했다.
하이장 반도 또한 고급 마리나를 자랑한다. 동남아 최대 슈퍼요트의 고급 관광단을 맞이하는 지역이 될 것이며 국내외 관광객이 많이 찾는 여행지가 될 것이다.
*하이장 반도에 세계적인 상업 및 관광 도시가 건설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3월 15일부터 국제 및 국내 관광활동이 전면 재개되면 뀌년이 확실히 수혜를 볼 것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