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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빈푹성에 3조9천억동의 빈푹 ICD 물류센타 착공

물류센터는 83헥타르 이상의 규모로 연간 약 53만TEU의 설계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빈쑤옌구 흐엉깐 타운과 손레이 코뮌에 위치해 있다.

12월 23일 도꽝히엔의 T&T그룹과 싱가포르 물류그룹 YCH은 빈푹 ICD 물류센터 건립을 시작했다.


 

빈푹 ICD 물류센터는 2030년을 비전으로 2020년 베트남 내항 시스템 및 물류센터 개발 계획의 일환이다. 동남아시아 최초의 스마트 물류 네트워크 항만(아세안)으로 물류센터와 내륙항만의 기능을 통합해 시장 요구에 따라 물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프로젝트는 T&T그룹과 싱가포르 파트너사인 와이치(YCH)그룹, 와이치홀딩스컴퍼니(YCH Holdings Company)가 합작한 티앤와이(T&Y) 슈퍼포트 빈푹 합작주식회사가 투자한다.

 

빈푹 ICD 물류센터는 국가 차원에서 센터와 원활한 물류, 지속가능한 인프라 구축이라는 5대 목표를 향해 연결성, 지속성, 속도, 확장성 등 4대 축을 이루고 있다. 경제, 기업의 비용 절감, 공급망의 경쟁력 향상, 인력 양성 등이 그것이다.

빈푹 ICD 물류센터는 지역 및 세계 각국의 컨테이너화 추세에 맞춰 로봇을 활용해 전자컴퓨터 제어시스템으로 창고를 자동화하는 등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적용됐다. 센터에서 오가는 컨테이너의 일정과 정보가 디지털화돼 기존 정보망을 활용해 관제센터로 전송된다.

이 계획에 따르면 이 사업은 2022년 3분기부터 1단계, 2024년 4분기부터 2단계 사업이 가동된다.

앞서 2020년 11월 제37차 아세안 정상회의 및 관련 정상회의 당시 베트남과 싱가포르 총리가 ICD물류센터 빈푹 1호 사업으로 아세안 스마트물류네트워크 출범 버튼을 눌렀다. 이 자리에서도 빈푹성 인민위원회가 이 사업의 투자정책 결정을 투자자컨소시엄에 넘겼다.

 

*도꽝히엔 T&T 그룹 회장 겸 CEO

 

도꽝히엔 T&T그룹 이사회 의장 겸 총무에 따르면, 빈푹 ICD 물류 센터는 2025년까지 베트남의 물류 비용을 줄이고 물류 서비스가 GDP 5~6%에 기여하는 목표를 향해 베트남 물류의 돌파구를 열 것이며, 물류 서비스 성장률은 15~20%에 달할 것이라고 했다.

동시에 이것은 항만 시스템의 "확장된 팔"이 되어, 항만 시스템에 대한 압력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산업 구역과 공장들이 물품를 모으고, 포장하고, 회수하고, 통관 절차를 수행함으로써 공급망의 효율적인 운영을 보장할 것이다. 이에 따라 베트남, 아세안, 중국 및 기타 국제 시장 간의 경제 및 상품 무역 촉진에 기여하였다. 이와 함께 지능형 첨단물류공급망 4.0의 인재양성센터도 조성한다.

도꽝히엔은 "산업지대를 도로와 철도로 연결하는 것은 물론 하노이, 하이퐁 국제공항, 중국 윈난성까지 연결하는 베트남 북부 최대 물류 거점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레두이 빈푹성 인민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행사에서 빈푹성 ICD물류센터는 무역통로에서 국내 상품, 수출입 상품 등의 환적지가 될 것이라고 확언했다. 하노이에서 라오까이까지, 그리고 중국에서 라오까이 국경 게이트를 통과한다. 빈푹 ICD 물류 센터의 시행과 개발은 국가, 지역, 특히 빈푹성의 사회경제적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는 "빈푹성이 티앤티그룹과 와이씨에치그룹과 동행해 계획에 따른 사업진행을 완료하고 목표를 설정해 사회경제발전 과제 이행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몇 년간 베트남의 물류 산업은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베트남 물류 효율성 지수는 현재 160개국중에 39위로 2016년 대비 25계단 상승해 아세안 국가 중 3위를 기록하고 있다.

 

다만 베트남의 물류비용이 여전히 세계에 비해 훨씬 높다. 세계은행(WB)의 2020년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의 물류비용은 국내총생산(GDP)의 약 20.9~25%인데 반해 태국은 19%, 말레이시아는 13%, 싱가포르는 8%, 미국은 7.7%다. 높은 물류비는 베트남의 수출입 상품 가격을 끌어올려 중국,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지역 국가들에 비해 경쟁력을 상실한다.

T&T그룹에 따르면 국제 무역의 경쟁 압력으로 기술 경쟁은 경쟁 우위 창출, 시간 절약, 비용 최적화, 책임, 유연성, 리스크 감소에 기여할 것이라고 한다. 빈푹 ICD 프로젝트와 같은 첨단물류센터는 산업생산에 필요한 여건이자 무역비용 절감, 기업의 안정성 증대, 국가별 무역증진 촉진에 기여할 수 있는 연결고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는 "티앤티그룹처럼 명망 있는 파트너가 없다면 빈푹 ICD 물류센터와 같은 대형 지역 물류사업은 현실화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YCH그룹 로버트 야프 박사는 "양 회사의 협력으로 빈푹과 북부, 베트남 전체가 향후 수년간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젝트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 이날 행사에서는 티앤티그룹이 50억동에 달하는 사스-CoV-2 바이오크레딧 코비드-19 Ag 항원 신속검사 키트 10만개를 전달했다. 그동안 사업가 도꽝히엔의 생태계 내 T&T그룹과 사업체들이 전국의 코비드-19 작업과 방역을 위해 지원하고 후원한 금액은 총 1조5천억동이 넘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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