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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자동차산업] 베트남 30년이 지난 지금, 부품 현지화는 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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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산업은 거의 30년 동안 발전했지만 베트남의 자동차 지원산업은 여전히 취약하다.

자동차의 약 2만개에서 3만개의 부품 중 총 287개의 부품과 조립품을 생산할 뿐이다.

 

베트남 기업들은 287개의 부품과 조립품을 생산할 수 있다.

최근 기획투자부는 국내에서 생산될 수 있는 기계, 장비, 예비 부품, 특수 사용 운송 수단, 원자재, 물자, 반제품의 목록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베트남은 9인승 이하 자동차용 부품 및 조립품 256개, 9인승 자동차용 부품 및 조립품 14개, 트럭용 부품 및 조립품 17개를 생산했다.

 

베트남 기업들은 주로 윈드실드 테이프, 에너지 소비 라벨, 등록증, 연료 스탬프, 연료 파이프, 물탱크 커버, 타이어, 튜브, 전선, 후면 번호판 패드, 펜더, 시트, 범퍼, 배터리, 바퀴, 배기 파이프, 에어컨과 같은 간단한 제품을 생산한다. 

 

차체 및 타이어 스탬핑 라인에 투자하는 업체는 소수이며, 이 목록에는 엔진, 변속기, 기어박스, 안전 시스템 및 차량의 많은 전자 시스템에 대한 중요한 세부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는다.

베트남자동차공업협회(VAMA)에 따르면 자동차 한 대에는 약 3만개의 부품이 있지만, 80%는 국내 자동차 생산과 조립용으로 수입되고, 나머지는 대부분 국산이지만 여전히 단순한 부품들이다. 

 

이로 인해 국내 자동차의 생산 및 조립 비용은 역내 다른 나라들에 비해 10-20%, 판매 가격은 20% 가량 높다.

 

예를 들면, 베트남 도요타는 자동차를 생산하기 위한 3만개의 부품 중 아주 작은 연료 탱크 캡의 예를 든다.  즉, 태국에서 연료탱크 캡을 생산 및 판매하는 비용은 1.5달러, 베트남은 3.8달러이며, 많은 협상 끝에 이 제품은 여전히 2.5달러이다. 이 가격대로라면, 분명히 자동차 조립업자들은 수입해야 할 것이다.

 

산업통상부에 따르면 현재 전국에 300여개의 자동차 지원업체가 있으며 이 중 주목할 만한 기여는 일부 국내 민간기업이 하고 있으나 80% 이상은 외국기업이고 나머지는 대부분 영세기업이다. 자본에 접근하기 어렵고, 기술에 투자하기 어려우며, 이들 기업 간의 연계는 여전히 매우 취약한다.

 

태국에 비해 자동차 산업에 종사하는 베트남 공급업체의 수는 여전히 매우 적다. 태국은 거의 700개의 1등급 공급업체를 가지고 있지만 베트남은 100개 미만이다. 태국은 약 1700개의 계층 2와 3개의 공급업체를 보유하고 있는 반면, 베트남은 150개 미만의 공급업체를 보유하고 있다.

 

과거 자동차 지원 산업이 발달하지 못한 주된 이유는 베트남 자동차 시장 규모가 태국이 1/3에 불과하고 인도네시아와 비교하면 1/4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많은 조립업체와 다양한 모델에 의해 흩어진 작은 시장 규모는 제조 회사들(제조, 자동차 조립, 예비 부품 생산 모두)이 투자하고 대량 생산하기 어렵게 만든다. 그러므로, 자동차 보조 산업을 현지화하고 발전시키는 능력은 매우 어렵다.

 

베트남 지원 산업 협회(VASI)의 회장에 따르면, 지난 30년 동안 자동차 산업 전반과 특히 자동차 지원 산업을 위한 일련의 메커니즘과 정책이 발표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실현가능성이 떨어져 실제 실현효율은 매우 낮다.

 

일부 밝은 면
주목할 만한 하이라이트는 베트남에 자동차 제조 및 조립에 대한 투자와 함께 타꼬, 현대탄꽁, 빈패스트 등 3개 대기업이 있어 이들 사업부가 지원 산업에 적극 투자하고 있다는 점이다. 타꼬는 꽝남에서 베트남에서 가장 많은 예비부품 생산에 투자하여 현지화율을 높이고 자동차와 예비부품을 수출한다.

 

많은 기업이 부품과 예비 부품을 수입 및 수출하는 것으로 전환했다는 맥락속에 타꼬가 자동차 수출의 역풍을 타고 성공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타꼬의 예비 부품과 제품들이 한국, 일본, 말레이시아, 이탈리아, 러시아, 캄보디아, 터키, 카자흐스탄에 잇따라 수출되고 있다. 2021년 초, 타꼬는 또한 미국, 캐나다, 호주와 같은 다른 나라들에 많은 수출 프로젝트를 시행했다.

 

현대탄꽁 그룹은 또한 꽝닌에 탄꽁 비엣훙 자동차 보조산업단지를 건설하는 데 투자했다. 이곳은 탄꽁 그룹의 핵심 사업 활동뿐만 아니라 수출까지 지휘하는 첨단 기술 콘텐츠의 부품과 부품을 생산하는 많은 보조 산업 기업이 모이는 장소가 될 것이다. 빈패스트는 또한 지원 산업에 투자하기 위해 70헥타르를 준비한다. 이들 기업은 자동차 및 지원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주체가 될 것이다.

 

산업통상부는 또 국내산 자동차와 수입차 간의 시장 여력과 가격 차이, 그리고 이 지역 국가들과의 생산 비용 차이는 베트남 자동차 산업의 가장 큰 병목 현상이라고 말했다. 이 두 가지 병목 현상이 해결되면 자동차 지원 산업은 많은 개발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레두옹꾸앙 바시 회장은 베트남이 과도기 경제라는 점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정책을 조정, 변경, 보완할 필요가 있다고 단언했다. 국가 관리 기관은 실제로 기업과 동행하고, 기업의 의견을 듣지만, 정책이 불완전하거나 일관성이 없더라도 기업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정부가 동기화를 위한 메커니즘과 정책을 완성하고 보완하고, 산업 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유리한 환경을 조성할 필요성 외에도, 기업은 또한 국내 공급업체가 아니라 수출품인 제품과 부품을 대량으로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동시에, 협력을 강화하고 서로의 장점을 이용하여 이 산업을 전문화하고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자동차 전문가 응우옌민동에 따르면, 가까운 미래에 지원 산업을 촉진하기 위해 과학기술부는 세계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인정하는 국제 표준에 맞는 일련의 기준을 발행해야 한다. 동시에 이 기준을 충족하는 기업은 이 산업의 발전을 장려하기 위해 세금 감면 정책을 적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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