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적으로 암호화폐 거래와 사용이 인기 면에서 호황을 누리고 있지만, 베트남 법률은 이런 거래에 대해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고 있다.
- 베트남 재정부가 자국 내 산업을 위한 입법개혁 달성을 목표로 암호화폐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시작한 연구단을 설립했다.
- 약 100만 명의 베트남인들이 이미 암호화폐를 사용하고 있다. 2030년까지 이 수치는 30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재정부는 2021년 3월 30일 자국 내 산업을 위한 입법개혁 달성을 목표로 암호화폐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를 시작한 연구단을 설립했다.
세계적으로 암호화폐 거래와 사용이 인기 면에서 호황을 누리고 있지만, 베트남 법률은 이런 거래에 대해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고 있다.
다만 베트남 경제의 현 전환은 암호화폐에 특히 유리한 맥락을 제공한다. 베트남인들이 앱, QR코드, 전자지갑(모카, 모모, 잘로페이 등)을 꾸준히 수용하고 있어 결제수단은 갈수록 현금성이 떨어진다. 이와 함께 정부는 2017년 국무총리가 2020년까지 현금거래를 90% 감축하는 내용의 결정에 서명하면서 전자결제를 추진하고 있다.
게다가, 약 100만 명의 베트남인들이 이미 암호화폐를 사용하고 있다. 이 수치는 2030년까지 30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은 앞으로 꽤 수익성이 좋을 것이다.
다만 신고된 범죄 중 통화절도와 일반 해킹, 사이버 사기 등으로 암호화폐 범죄가 전국적으로 만연하고 있다.
2018년 베트남 스타트업 모던테크는 애매모호한 암호화폐 프로젝트와 이니셜 코인 오퍼링(ICO)에 투자한 3만여 명에 신용사기 후 사라졌다. 투자자들은 약 6억 6천만 달러를 잃었다.
따라서 가상 자산을 관리하고 처리할 수 있는 법적 장치를 구현하는 것이 베트남의 당면 과제이다. 정부의 주요 관심사는 악성 암호화폐 거래에 경계를 두게 된다.
불신과 혼란을 반영한 법적 차이
세계의 다른 많은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베트남도 오늘날까지 자국 영토에 암호화폐가 급증하는 것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몰랐다.
암호화폐에 대한 의혹은 쉽게 설명된다. 그들의 비물질적인 성격은 암호체계에 대한 통제력이 없는 국영 은행과 같은 국가 권위에 도전한다. 각국 정부는 또한 투기와 조작의 위험성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으며 이는 국가 경제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가상화폐의 신속한 변동성과 일반적인 지식 부족은 대응을 위해 입법 과정을 야기한다. 그 결과, 전세계적으로 법적 차이가 발생한다.
베트남 법은 현재 암호화폐를 법적 결제 수단으로 언급하지 않고 있으며, 이를 자산이나 외화로도 인정하지 않고 있다. 비트코인을 비롯한 이와 유사한 암호화폐들은 베트남 국영은행이 명시적으로 불법으로 지정하고 거래관계를 금지하고 있다. 따라서 해당 지역에서 암호화폐를 사용, 공급 및 발행하는 경우 최대 미화 8,700달러의 벌금을 부과하고 징역형을 선고받을 수 있다. 그러나 암호화폐를 소유하고 거래하고 투자하는 것은 금지되거나 허용된 것이 아니며, 당분간만 용인된다.
어쨌든 이러한 법적 차이는 위험하기 때문에 암호화폐에서 발생하는 단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베트남의 조치가 시급하다.
연구 그룹은 일련의 주제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연구 그룹이 중점적으로 다룰 주제는 다음과 같다.
- 암호화폐 산업을 이해한다.
- 현행법을 개정하여 암호화폐의 존재를 인정한다.
- 투명하고 예측 가능하며 효율적인 규제 구축한다.
- 시장의 높은 변동성과 관련된 대응적 법률 구축: 비트코인은 내부자 및 일반인의 인기로 인해 우려의 중심에 있지만, 시장은 훨씬 더 크고, 앞으로 몇 년 동안 더 많은 통화가 등장할 것이다.
- 숙련된 감독기관을 통해 암호화폐 시장을 감시하는 메커니즘을 만들어 구조적 조정을 권고한다. 즉, 시장 상황과 새로운 통화의 출현에 주의를 기울이고 위험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준비를 해야 한다.
- 또한 이러한 감독 기관에 도구를 추천한다. 즉, 라이센스를 발급, 일시 중단 또는 해지할 수 있는 권한, 비즈니스 관행을 규제하고 의심스러운 활동을 보고할 수 있는 권한이다.
이를 위해 이 그룹은 미국, 유럽연합, 일본이 이미 제정한 법에 대한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암호화폐를 규제하기 위한 상당한 지분
향후 규제에서 얻을 수 있는 장기적인 공공, 사회적, 경제적 혜택은 수없이 많다.
먼저 베트남이 암호화폐 거래로 인한 과세를 통해 추가 수익을 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이를 외화 또는 금융자산 교환으로 정의함으로써, 이전에 비과세였던 그러한 교환은 법인세나 개인 소득세의 범위에 속할 수 있다.
또한 베트남에서 암호화폐를 규제하는 것은 돈세탁이나 해킹, 기타 불법행위의 익명 자금조달 등 가상화폐와 관련된 사기 및 남용과 효과적으로 싸워야 한다. 예를 들어 일본은 지난 2017년부터 암호화폐 사용자의 강제 식별을 위해 선택했는데, 일본 증권거래소는 거래처 신원 확인과 기록은 물론 완전한 거래 기록을 유지해야 한다. 이 사기 구제책은 연구 그룹에 의해 연구될 수 있을 것이다.
더욱이, 이러한 조항들은 암호화폐 시장의 안전과 보안을 보장하고 국가 경제를 관련 위험으로부터 보호함으로써 공공 금융 질서에 대한 정부의 요구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같은 방식으로, 그것은 암호화폐의 일반 소비자들을 위한 보호 입법 환경을 보장해야 한다. 그러면 암호화폐에 대한 정부의 태도는 소극적인 권고와 경고에서 능동적인 보호 도구로 바뀔 것이다.
결국 어떤 규제든 암호화폐 투자자와 스타트업에게 유연하고 유리한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보호 프레임워크는 암호화폐 거래를 억제하기 보다는 더 많고 안전한 교환을 위한 인센티브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비록 일부 투자자들이 정부의 정밀 조사가 증가함에 따라 국내에서의 활동을 중단할 수도 있다. 그런 다음 법체계의 투명성과 예측가능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정부는 아직 그 법안을 제출할 날짜를 정하지 않았다.
-아세안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