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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경제] 베트남 당국은 공유경제를 지배하는 외국기업들에 대해 조바심을 나타내다.

베트남 당국은 국가의 공유경제 자금력이 풍부하고 기술이 발달한 외국 기업에 의해 좌우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 SkyPics Studio, Shutterstoc

 

기획 투자부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외국 기업들은 베트남의 공유 경제에서 기업들의 지배 지분을 사들이고 있으며, 몇몇 기업들은 미래에 더 많은 시장 점유율을 위해 단기적인 손실도 감수하고 있다.

 

예를 들어 승차호 시장은 20만 명의 드라이버 파트너를 보유한 싱가포르 그랩과 15만 명의 인도네시아 고젝이 주도하고 있으며, 마이고, 애버 등 일부 국내 업체들은 시장에서 사라졌다.

 

숙박 부문은 미국의 에어비앤비가 지난해 기준 1만8200여개의 호스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피어투피어 대출 시장에서는 100여개의 활동 기업 대부분이 중국 러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출신이다.

 

보고서는 "국내 기업을 지원하는 시급한 전략이 없다면 베트남의 공유경제가 외국 기업이 완전히 지배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외국 기업의 확장은 국내 기업과의 경쟁 심화를 의미한다. 남부 택시 대기업인 비나선은 그랩과 고젝과 같은 승차호출 회사의 확장으로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차량 수가 25% 감소했다. 한 택시 회사인 사비코 택시는 해산해야 했고, 다른 회사들은 합병을 시도하고 경쟁해야 했다.

 

경제학자 도 호아는 베트남 기업들이 자신들의 마당에서 손해를 보는 이유 중 하나는 시장 점유율을 위한 대규모 자본의 부족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싱가포르가 세제 혜택을 제공하고 중국이 이들 기업에 현금을 공급하고 있지만 베트남은 이들에게 구체적인 자금 지원을 하지 않아 자금 동원 가능성이 낮아지고 있다"고 현지 언론에 말했다.

 

"또 다른 강점은 디지털 개발을 위한 법적 프레임워크가 베트남은 여전히 불완전하여 국내 기업들에게 더 많은 도전이 있지만, 외국 기업은 선진기술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외국 기업이 계속 시장을 선점하면 가격을 올릴 수 있는 힘을 갖게 되고 소비자들은 타격을 받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부의 올바른 전략을 통해 베트남의 공유경제는 경제성장에 더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재경부 보고서는 밝혔다. 그것은 지배적인 승차호출 회사들이 수십만 명의 운전자들을 위한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피어투피어 대여 회사들은 수백만 건의 거래를 기록했다고 지적했다.

 

공유경제를 위한 법적 틀이 완성됨에 따라 기업 간 새로운 생태계가 형성되어 이 부문의 성장을 촉진할 것이라고 이 보고서는 말했다.

 

구글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의 인터넷 경제는 지난해보다 16% 성장한 140억 달러로 동남아 최고 성장률을 기록했다.

-브앤익스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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