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2 (금)

  • 맑음동두천 11.7℃
  • 흐림강릉 8.2℃
  • 구름조금서울 10.4℃
  • 맑음대전 10.5℃
  • 구름많음대구 9.1℃
  • 흐림울산 10.7℃
  • 맑음광주 13.2℃
  • 구름많음부산 12.6℃
  • 구름조금고창 12.2℃
  • 맑음제주 15.3℃
  • 구름조금강화 10.6℃
  • 맑음보은 7.9℃
  • 맑음금산 9.2℃
  • 구름조금강진군 14.0℃
  • 흐림경주시 8.9℃
  • 구름많음거제 12.5℃
기상청 제공

비지니스

[광고] 베트남 모바일 광고시장 2020년 2억1100만 달러 예상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기업 아포타 그룹이 발표한 '2020년 상반기 베트남 모바일&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 모바일 광고 시장은 올해 말까지 2억11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보고서는 베트남이 모바일 광고비 지출에서 동남아 6위를 차지하며 디지털 산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코비드-19로 인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증가 추세는 기업들이 대유행에 대응하여 디지털 광고와 홍보를 선택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중 모바일 광고가 전체 디지털 광고 지출의 60% 이상을 차지한다.

또 조사대상 기업의 47%가 디지털미디어채널 예산을 늘렸다고 답했고, 31%는 홍보예산을 늘렸으며 28%는 온라인채널 판매에 집중했으며 25%만 물류시스템을 바꿨다.

 

아포타 그룹의 당타이 손 마케팅 이사는 위의 수치를 보면 온라인 광고가 시장을 점점 지배하고 있으며, 특히 모바일 기기에서 콘텐츠를 광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부문의 지출 수준은 향후 몇 년 동안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디지털 콘텐츠 광고주나 마케터에게는 비옥한 땅이다.

 

대유행 속에서 디지털 소비가 급증하면서 일반적인 광고 트렌드는 디지털 중심화됐다. 베트남의 앱당 평균 다운로드 수는 25만6290건으로 앱당 다운로드 수 15만4794건이었던 전 세계 평균보다 크게 높았다.

 

베트남의 경우 설치당 비용(Cost-Per-Install: CPI) 비율이 상대적으로 저렴해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다. 코비드-19의 효과에도 불구하고, 앱 사용과 다운로드는 여전히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개발자들에게는 지금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해 베트남 앱 이용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황금기다.

 

리워드 비디오는 코비드-19 시대의 인기 있는 광고 형식이기도 하며, 특히 안드로이드의 게임 앱에 대해서는 더욱 그러하다. 기업이 대유행으로 인한 재정적 피해를 메우기 위해 가능한 한 빨리 수익을 창출하는 데 주력함에 따라 기업 광고 역시 환산율에 의해 추진되고 있다.

 

오늘날 개발자들은 통합 비디오 광고 형식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드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하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광고 변화의 선두에는 보상 비디오 광고가 있다. 보상용 동영상은 앱에서 경제와 관련된 내용으로 각색·설계됐다. 특히 사용자들은 짧은 동영상을 본 후에 동전이나 크레딧과 같은 프리미엄 콘텐츠로 보상을 받을 것이다.

 

앱의 광고 형태

‘보상형 동영상 광고’는 사용자가 광고 시청여부를 선택하면 그 시청 대가로 앱에서 보상을 제공하는 전체화면 동영상 광고다.
'플레이어블 동영상 광고’는 별도의 앱 설치 없이 광고 캠페인을 통해 미리 앱의 핵심 기능을 체험해볼 수 있다. 앱의 선 체험 후 다운로드 받음에 따라 앱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 또한 높일 수 있다.
‘네이티브 광고’는 앱 화면 속 사용자에게 자연스럽게 노출 되는 광고 형태다.

 

아포타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3월 전 세계 실효비용(eCPM)이 대유행의 영향으로 큰 폭으로 하락했다. 베트남은 이런 추세를 공유했지만 지난 4월부터 안드로이드 보상 영상 형식의 eCPM이 빠르게 복구된 반면 iOS의 eCPM은 5월 2.7에서 2.27달러로 2020년 상반기 최저치를 기록했다.

 

안드로이드에서 eCPM의 빠른 복구를 이끄는 요인은 iOS보다 사용자가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게임을 더 많이 하기 때문이다. 리워드 비디오는 게임 내 리워드 상환 능력 때문에 게이머에게도 특히 적합하다. 이러한 유형의 광고는 사용자 참여 측면에서 개발자들에게 많은 혜택을 줄 수 있으며, 클릭율(CTR)과 더 많은 eCPM을 보장한다.

 

보고서는 또 2020년 1분기 뉴스 사이트 방문 건수가 크게 증가한 것은 전염병 발생 당시 베트남인들이 COVID-19 관련 뉴스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2019년 4분기 대비 2020년 1분기에는 일반 뉴스 사이트가 28%에서 44%로, 금융기업 뉴스 사이트는 39%의 방문률을 보이고 있다.

 

갑작스러운 방문 증가에 힘입어 뉴스 사이트들은 자주 방문하는 주소와 효과적인 광고 채널이 되었다. 기업은 고객 동향을 빠르게 인식한다. 인플루언서 Marketing Hub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기업들은 뉴스와 신문에서 광고 예산을 52% 늘렸다. -VIR


베트남

더보기

경제

더보기

문화연예

더보기